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올해 아·태 지역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 발표… 2021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

2021-03-05 17:26:59
7개의 특별상과 24개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발표
올해의 네트워크는 '덴츠', 아·태 최고의 지역 에이전시는 'CHE Proximity 멜버른'
비즈니스·사회·세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 가진 크리에이티비티에 주목
ⓒ스파이크스 아시아
ⓒ스파이크스 아시아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 페스티벌인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가 2021년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선정했다.

5일 스파이크스 아시아에 따르면 2021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는 7개 부문 특별상과 24개 부문 수상작을 발표했다.

필 토마스(Phil Thomas) 스파이크스 아시아 회장은 "크리에이티비티는 변화무쌍하며 비즈니스와 사회, 세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며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 수상작들이 증명하듯 크리에이티비티는 우리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1 수상작은 아래와 같다.

□ 스페셜 어워즈

△ 올해의 네트워크(Network of the Year)

'올해의 네트워크'는 스파이크스 아시아 수상 및 쇼트리스트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자회사들의 네트워크에 수여하는 상이다.

1. 덴츠(Dentsu)
2. BBDO WORLDWIDE
3. 오길비(OGILVY)
4. DDB WORLDWIDE
5. 사치&사치(SAATCHI & SAATCHI)

△ 올해의 미디어 네트워크(Media Network of the Year)
'올해의 미디어 네트워크'는 미디어 스파이크스에서 수상 및 쇼트리스트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자회사들의 네트워크에 수여하는 상이다. 

1. 마인드셰어(MINDSHARE)
2. UM
3. 미디어컴(MEDIACOM)
4. PHD WORLDWIDE
4. 웨이브메이커(WAVEMAKER)

△ 올해의 아시아·태평양 에이전시(Asia-Pacific Agency)
'올해의 아시아·태평양 에이전시'는 수상 및 쇼트리스트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광고대행사에 수여하는 상이다.

1. CHE PROXIMITY - 호주 멜버른
2. 사치&사치(SAATCHI & SAATCHI) - 호주 멜버른
3. 덴츠(DENTSU INC.) - 일본 도쿄
4. DDB 뉴질랜드 - 뉴질랜드 오클랜드
5. COLENSO BBDO - 뉴질랜드 오클랜드

△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는 스파이크스 아시아 페스티벌 전체 수상 및 쇼트리스트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독립 광고대행사에 수여하는 상이다.

1. 스페셜 그룹(SPECIAL GROUP) - 뉴질랜드 오클랜드
2. 스페셜 그룹(SPECIAL GROUP) - 호주 시드니
3. 씽크벨(THINKERBELL) - 호주 멜버른
4. SDWM  - 호주 멜버른
5. CJ WORX - 태국 방콕

△ 스파이크스 팜(Spikes Palm)
'스파이스크 팜'은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의 디지털, 디지털 크래프트, 엔터테인먼트, 음악, 필름, 필름 크래프트&모바일와 헬스케어 스파이크스의 브랜디드 콘텐츠, 디지털, 디지털 크래프트, 필름, 필름 크래프트&모바일 미디어 부문 수상 및 쇼트리스트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프로덕션 회사에 수여하는 상이다.

1. FACTORY01 - 태국
2. SWEETSHOP - 뉴질랜드
3. REVOLVER - 호주 
4. GOOD MORNING - 인도
5. CHROME PICTURES - 인도

△ 올해의 지역 에이전시(Country Agency of the Year)
'올해의 지역 에이전시'는 스파이크스 어워즈 전체 수상 및 쇼트리스트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지역 광고대행사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의 지역 에이전시'를 수상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에서 최소 5개 이상의 회사가 수상해야 한다.

CHE PROXIMITY  - 호주 멜버른
오길비 홍콩(OGILVY HONG KONG) - 홍콩 SAR
덴츠 웹처트니(DENTSU WEBCHUTNEY) - 인도 뭄바이
덴츠(DENTSU INC.) - 일본 도쿄
그레이 말레이시아(GREY MALAYSIA) - 말레이시아 페탈링 자야
DDB 뉴질랜드 - 뉴질랜드 오클랜드
오길비 싱가포르(OGILVY SINGAPORE) - 싱가포르
오길비 타이완(OGILVY TAIWAN) - 타이완 타이페이 시티
원더만 톰슨(WUNDERMAN THOMPSON) 방콕 - 태국 방콕

□ 2021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 그랑프리 수상작

△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원더만 톰슨 방콕 - 타이항공 'STAY HOME MILES EXCHANGE'

△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Creative e-Commerce)
FCB/SIX 미국 뉴욕 - 라이프스타일(LIFESTYLES) 'PUBLICLY TRADED'

△ 크리에이티브 효과(Creative Effectiveness)
CHE PROXIMITY 멜버른 - NRMA 'SAFETY HUB'

△ 크리에이티브 전략(Creative Strategy)
DDB MUDRA 뭄바이 - 존슨앤드존슨(JOHNSON & JOHNSON) 'PROJECT FREE PERIOD'

△ 디자인(Design)
사치&사치 멜버른 - 로얄 오스트레일리안 민트(THE ROYAL AUSTRALIAN MINT) 'DONATION DOLLAR'

△ 디지털(Digital)
덴츠 라이브(DENTSU LIVE INC.) 도쿄 - 요코하마 하케이지마(HAKKEIJIMA INC.) 'THE OCEAN: FUTURE MASTERPIECES'

△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덴츠 라이브 도쿄 - 요코하마 하케이지마 'THE OCEAN: FUTURE MASTERPIECES'

△ 다이렉트(Direct)
사치&사치 멜버른로얄 오스트레일리안 민트 'DONATION DOLLAR'

△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디렉터스 씽크탱크(DIRECTORS THINK TANK) 페탈링 자야 - 페트로나스(PETRONAS) 'LAND OF LIGHT BULBS'

△ 필름(Film)
울프 방콕(WOLF Bangkok) - 센트럴 백화점(CENTRAL DEPARTMENT STORE) 'SHOP UNFRIEND'

△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그랑프리 수상작 없음

△ 글래스: 변화를 위한 상(Glass: The Award for Change)
FCB 인도 델리 - 인도타임즈(THE TIMES OF INDIA) 'TIMES OUT & PROUD CLASSIFIEDS'

△ 그랑프리 포 굿(Grand Prix for Good)
DDB 뉴질랜드 오클랜드 - 뉴질랜드 에이즈 재단(NEW ZEALAND AIDS FOUNDATION) 'NZAF - SPERM POSITIVE'

△ 헬스케어(Healthcare)
스파크(SPARK) 뉴질랜드 오클랜드 - 스파크 'PLAY'

△ 인더스트리 크래프트(Industry Craft)
사치&사치 멜버른로얄 오스트레일리안 민트 'DONATION DOLLAR'

△ 이노베이션(Innovation)
ADK 크리에이티브 원(ADK CREATIVE ONE) 도쿄 - ORY LABORATORY 'AVATAR ROBOT CAFE'

△ 인테그레이티드(Integrated)
스페셜그룹 오클랜드 - 뉴질랜드 관광청(TOURISM NEW ZEALAND) 'GOOD MORNING WORLD'

△ 미디어(Media)
TBWA시드니 - 뉴질랜드 관광청 'PLAY NZ'

△ 모바일(Mobile)
원더만 톰슨 홍콩 - 타이항공 'STAY HOME MILES EXCHANGE'

△ 음악(Music)
SDWM 멜버른 - SPINIFEX GUM 'DREAM BABY DREAM'

△ 아웃도어(Outdoor)
사치&사치 멜버른로얄 오스트레일리안 민트 'DONATION DOLLAR'

△ PR
오길비 호주 시드니 - KFC 'MICHELIN IMPOSSIBLE'

△ 프린트&인쇄(Print & Publishing)
덴츠 도쿄 - 오키나와 타임스(OKINAWA TIMES) 'LANGUAGE SANCTUARY – AD SPACE FOR PROTECTING ENDANGERED LANGUAGE'

△ 라디오&오디오(Radio & Audio)
VMLY&R 멜버른 - 디펜스 포스 리크루트먼트(DEFENCE FORCE RECRUITMENT) 'FLOAT LIKE A DODO'

한국은 올해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에서 총 4개 부문 5개 작품이 수상했다. 

HS애드가 대행한 한국관광공사의 'FEEL THE RHYTHM OF KOREA' 캠페인이 '음악(Music) 부문' 실버를 수상했으며 제일기획이 대행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그래피티(Galaxy Graffiti)'가 아웃도어(Outdoor) 부문 브론즈를, 이마트의 'Light Saver'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부문 브론즈를 수상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가 대행한 현대자동차그룹의 'H-MEX', 영케미컬과 페이스북 코리아의 'The Cheering Bandage'가 디지털(Digital) 부문 브론즈를 각각 수상했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올해 어워즈 순위와 트렌드, 심사위원단의 코멘트를 담은 '스파이크스 아시아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를 발간했다. 2021 스파이크스 아시아 그랑프리 수상작은 웹사이트(https://www.spikes.asia/spikes-unwrapped)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올해 온라인으로 어워드를 진행하고 2022년 2월 싱가포르에서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다시 개최 할 계획이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