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뉴스레터 구독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2021 칸 라이언즈 어워즈, 90개국서 2만9074개 작품 출품… "디지털 강세 지속"

2021-06-22 10:22:28
브랜드,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투자 지속 경향 보여 
독립대행사와 프로덕션 출품 꾸준히 증가
2021 칸 라이어즈 라이브, 6월 21~25일까지 100% 디지털로 열려
2021 칸 라이언즈 라이브. ⓒCannes Lions
2021 칸 라이언즈 라이브. ⓒCannes Lions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다음주 열리는 '칸 라이언즈 라이브(Cannes Lions Live)'를 앞두고 2021년 어워즈 출품작 현황을 발표했다.

18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2021 칸 라이언즈 어워즈에는 90개국에서 2만9074개의 작품이 출품됐다. 올해도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캠페인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사이먼 쿡 라이언즈(LIONS) 매니징 디렉터는 "전세계 출품작들을 모아 심사위원단에게 보여주는 것은 가장 신나는 순간"이라며 "출품작들은 현 광고업계의 변화를 엿볼 수 있게 해주며, 심사위원들은 출품작들을 심사하며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벤치마크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년 동안 완성된 작업물들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거치면서 변화한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며 "또한 이같은 변화의 매개채로서 크리에이티비티가 가진 힘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칸 라이언즈 출품작 현황을 보면, 브랜드들은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고 독립 광고대행사와 프로덕션 업체의 출품작 수는 지난 2019년 대비 각각 14%, 1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어워즈에 새롭게 추가된 부문인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는 첫 해부터 많은 출품작들을 받으며 큰 관심을 끌었다. 이는 기업이 크리에이티비티를 활용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크리에이티브 인재들이 점차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그들의 능력을 적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도발적이면서 경계를 허물고 영감을 주는 아이디어로 완전히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작품을 가리는 '티타늄 라이언즈(Titanium Lions)' 부문도 2019년 대비 출품작 수가 15% 늘면서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냈다.

팬데믹이 전세계으로 현실 세계에 큰 변화를 일으키면서 디지털 영역도 더욱 강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Social & Influencer Lions)와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 라이언즈(Creative eCommerce Lions) 부문 또한 2019년 대비 각각 14%, 12% 출품작 수가 증가했다.

반면 팬데믹으로 인해 기업들이 유례없는 위기 상황을 겪으면서 단기적인 전략으로 전환했음을 시사하는 집계도 있다. 기업의 장기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크리에이티브 효과성 라이언즈(Creative Effectiveness Lions)'와 크리에이티브 전략 라이언즈(Creative Strategy Lions)' 부문은 같은 기간 각각 38%, 20% 출품작 수가 감소했다. 

2019 칸 라이언즈 어워즈 무대. ⓒCannes Lions
2019 칸 라이언즈 어워즈 무대. ⓒCannes Lions

수지 워커(Susie Walker) 라이언즈 어워즈 부사장은 "칸 라이언즈 라이브 기간 동안 우리는 출품작에 대해 그 어느때보다 더 깊이 파고들 계획"이라며 "매일 열리는 어워즈 쇼를 통해 수상작들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수상작을 분석하기 위해 디브리프(The Debriefs) 프로그램에서는 28명의 칸 라이언즈 어워즈 심사위원장을 인터뷰하고, 데이터 스튜디오에서는 수상작의 인사이트를 분석해 제공할 것"이라며 "라이언즈를 통해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벤치마크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올해 연말 발간되는 연례 보고서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LIONS Creativity Report)에서 수상작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세계에서 선정된 칸 라이언즈 어워즈 심사위원단은 원격으로 모여 출품작에 대한 심사와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이노베이션 라이언즈(Innovation Lions)와 티타늄 라이언즈, 글래스 라이언즈(Glass: The Lion for Change) 부문의 본선 진출작은 앞서 발표됐으며 나머지 25개 부문 본선 진출작은 6월 19일부터 공개된다.

칸 라이언즈는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칸 라이언즈 라이브'에서 어워즈 수상작을 실시간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2021년 칸 라이언즈 라이브는 디지털 패스를 구매하거나 라이언즈 멤버십 구독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가 새롭게 론칭한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독하면 '칸 라이언즈 라이브'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칸 라이언즈에서 발행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들을 1년 내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라이언즈 멤버십' 등록비는 249 유로(한화 약 33만7000원)로 디지털 패스 금액과 동일하며 미래 인재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30대 미만에게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