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칸 라이언즈 어워드 돋보기 ⑥굿 트랙(Good Track)

2023-11-29 11:19:33
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라이언즈)으로 구분
브랜드 목적 그 이상의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아이디어 '굿 트랙'
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
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칸 라이언즈 참관객이 행사장에 마련된 전시공간에서 수상작품의 프리젠테이션 보드를 감상하고 있다. 2024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 참관객이 행사장에 마련된 전시공간에서 수상작품의 프리젠테이션 보드를 감상하고 있다. 2024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

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

여섯번째 굿 트랙에서는 단순히 브랜드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외에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화를 바꾸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아이디어를 실현시킨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Glass: The Lion for Change)

제목: 똑똑(KNOCK KNOCK)
브랜드: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출품사: CHEIL WORLDWIDE, SEOUL
수상 부문: 2023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Glass: The Lion for Change) > Glass: The Lion for Change 섹터> Glass , 그랑프리(Gand Prix)

글래스:변화를 위한 라이언은 문화를 바꾸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광고에서 의식적으로 성 구분(gender)을 표현함으로써 성 불평등 또는 편견에 대해 암시적 또는 명시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에 주목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뿌리깊은 성 불평등, 불균형 또는 불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있어야하며 어떻게 성별 표현 문제를 다루고 강조하고, 시정하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해당 부문은 상업 또는 비상업 광고주 모두 출품할 수 있고 제품, 서비스 또는 커뮤니케이션 소재도 출품 대상이 될 수 있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글래스 부문 출품 비용을 모아 해당 부문과 관련된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2023년에는 제일기획이 출품한 경찰청의 말없는 신고전화 '똑똑'(Knock Knock) 캠페인이 최고영예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지속가능한 발전목표(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SDGs)

제목: 정착할 곳(WHERE TO SETTLE)
브랜드: MASTERCARD
출품사: MCCANN POLAND, WARSAW
수상 부문: 2023 지속가능한 발전목표(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번영(Prosperity)섹터>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그랑프리(Grand Prix)

지속가능한 발전목표 라이언즈는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이뤄내기 위한 계획 또는 크리에이티비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심사한다. 출품하는 회사는 그들의 캠페인 또는 아이디어가 어떻게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UN이 합의한 2030 아젠다에 기여했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심사위원은 작품의 아이디어 20%, 전략 20%, 집행내용 20%, 영향 및 결과 40%의 기준으로 심사하고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글래스:변화를 위한 라이언과 같이 지속가능한 발전목표 라이언즈의 출품비용을 모두 연관된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해당 부문에는 ①A. People, ②B. Planet, ③C. Prosperity, ④D. Peace ⑤E. Partnership 섹터가 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트랙소개는 ⑦헬스 트랙(Health Track)이다. 

은현주 기자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