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칸 라이언즈 어워드 돋보기 ⑨티타늄 트랙(Titanium Track)

2023-12-22 17:47:55
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라이언즈)으로 구분
티타늄 트랙, '어워드 오브 어워드'라 불리는 칸 라이언즈 최고 영예
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
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2023년 댄 와이든 티타늄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을 맡은 데이비드 드로가(David Droga). ⓒCANNES LIONS
2023년 댄 와이든 티타늄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을 맡은 데이비드 드로가(David Droga).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

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

아홉번째 티타늄은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도발적이면서 경계를 허무는 작품에 상을 수여하는 트랙이다. 

▲티탸늄 (Titanium Lions)

제목: 최초의 디지털 국가(THE FIRST DIGITAL NATION)
브랜드: THE GOVERNMENT OF TUVALU
출품사: 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SONG, Sydney
수상 부문: 2023 티타늄 (Titanium Lions) > 티타늄(Titanium) 섹터> Titanium, 그랑프리(Gand Prix)

댄 와이든 티타늄 라이언즈는 전에 없던 새로운 시도로 산업과 문화의 판도를 바꿔놓는 크리에이티비티를 볼 수 있는 부문이다.

댄 와이든 티타늄 라이언즈에는 ①A. Titanium 하나의 섹터가 있으며 동일한 작품은 단 한번만 제출할 수 있다.

본선에 진출한 팀은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현지에서 심사위원단에게 작품 프리젠테이션을 해야한다. 댄 와이든 티타늄 부문의 본선 프리젠테이션은 페스티벌 참관단이 궁금해하는 인기 순서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칸 라이언즈에서는 수상 내용에 따라 출품회사에 포인트를 부과하며, 그랑프리(Grand Prix) 보다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부문이 댄 와이든 티타늄과 크리에이티브 효과부문 그랑프리일 정도로 티타늄이 갖는 위상은 특별하다.

2003년에 신설된 티타늄 라이언즈는 20년이 지난 2023년, 상의 이름을 댄 와이든 티타늄으로 변경했다.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의 아이콘인 댄 와이든(Dan Wieden)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공식명칭에 변화를 준 것이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연사로 참여한 댄 와이든(좌)과 존 헤거티 경.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연사로 참여한 댄 와이든(좌)과 존 헤거티 경. ⓒCANNES LIONS

댄 와이든은 세계적인 독립광고대행사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의 공동 창업자이자 나이키(Nike)의 '저스트 두 잇(Just Do It)' 캠페인을 기획한 광고 전문가로, 칸 라이언즈 어워드의 심사위원장을 두 번 맡았다.

그는 2012년 칸 라이언즈의 공로상인 '라이언 오브 세인트 마크(Lion of St. Mark)'를 수상했으며 와이든+케네디는 현재까지 396개의 라이언즈 트로피를 획득했다. '라이언 오브 세인트 마크' 상은 한 세대에 영감을 주는 진실성과 탁월함을 갖추고 세계적으로 존경을 받은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은현주 기자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