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크리에이티브 업계 여성 리더십은 11%"… 성 불균형 해소 위한 칸 라이언즈의 'See It Be It'

2023-12-22 17:47:57
[라이언즈 이니셔티브 ①] 2024년 See It Be It 참여 신청은 1월 8일까지
매년 16명 여성 리더 대상으로 한 커리어 육성 프로그램
최종 선발 시 칸 라이언즈 입장패스·항공·숙박 모두 지원
ⓒCANNES LIONS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를 대표하는 이미지는 시상식과 레드카펫 그리고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서 내로라하는 리더들의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는 토크세션 무대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 참석한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곳이 어워드와 토크세션이라면, 사전 선발을 통해 자격을 얻어야만 들어갈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들은 따로 있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에서는 미리 알고 준비하면 좋을 칸 라이언즈의 다양한 이니셔티브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칸 라이언즈 이니셔티브에는 탤런트 엑셀러레이터, 아카데미, 컴피티션, 이그제큐티브 트레이닝 및 외부 기관과 협업해 진행하는 퓨처리더 등이 있다.

첫번째 순서는 칸 라이언즈의 탤런트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인 씨잇비잇(See It Be It, 이하 SIBI) 이다.

칸 라이언즈에 따르면 전 세계 에이전시에서 여성 크리에이티브의 비중은 25%이며 이 중 11%만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CD)가 된다.

SIBI는 크리에이티브 산업 안에서의 이러한 성 불균형(gender imbalance) 해소를 목표를 한 커리어-액셀러레이션(career-acceleration)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4년 론칭 이후 지금까지 33개국에서 100여명 이상이 참여했다. SIBI에 선발되면 칸 라이언즈 VIP 입장패스와 항공권 그리고 숙박까지 모든 것을 제공받는다. 이와 함께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이 열리는 기간 중 멘토링과 프라이빗 마스터 클래스 및 참가자들의 커리어 목표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SIBI의 핵심가치는 커뮤니티, 크리에이티비티, 역량(empowerment)이다. SIBI에서는 자신이 속해있는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크리에이티비티를 사랑하며 자기개발 욕구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기회를 찾는 사람을 찾고 있다.

매년 600여명의 지원자가 SIBI에 도전하고 있으며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16명에게만 기회가 주어진다. 

SIBI 지원 자격에 나이제한은 없으며 광고, 마케팅, 연출, 이노베이션, 편집, 디자인, PR 또는 관련된 모든 부문에서 중간관리자와 상급관리자로 일하고 있는 여성, 논 바이너리(non-binary, 남성과 여성 두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성을 의미), 트랜스 우먼(trans women)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심사과정은 총 세 단계로 이뤄지며 첫번째 단계는 역대 SIBI 수료생이 본선에 오를 60여명을 추리고 두번째는 SIBI 운영팀과의 전화 인터뷰를 진행한 후 마지막 내부 논의를 통해 지원서와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최종 결정된다.

2024년 SIBI는 제 71회 칸 라이언즈가 열리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내년 1월 8일까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다.

은현주 기자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