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칸 라이언즈x서울> 프로그램

2019 CANNES LIONS X SEOUL프로그램 안내

올해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 부터 칸 라이언즈 수상자 그리고 영 라이언즈 컴피티션 수상팀까지 생생한 크리에이터들과 글로벌 브랜드 마케터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특별히 학계 대표로 한국광고학회 교수님들의 강연도 이어집니다.

아이콘9월 18일 (수)

기조연설
Jean D'Aragon 쟝 다라공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UNOSD) 원장
10:10 ∼ 10:40
How design thinking can deliver the U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Case study of Mimica Touch, a Cannes Lions winner 디자인 씽킹은 어떻게 ‘지속개발가능목표’(SDGs)를 다루고 있는가
2019 칸 라이언즈 수상작 ‘미미카 터치’를 통한 사례발표
Solveiga Pakštaitė 솔베이가 팍슈타이트
Mimica Founder & Director
음식물 쓰레기가 하나의 국가가 된다면 아마도 중국, 미국을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온실가스 배출국가가 될것이다. 영국 스타트업 기업인 미미카는 음식물 오염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레이블을 고안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자 했다. 2019 칸 라이언즈 SDGs 부문 수상을 하기도한 미미카의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 씽킹에 대해 들어보자.
10:50 ∼ 11:20
When bad is good.....how to use disruption to your favour
Ian Armstrong 이안 암스트롱
Minted Content 수석 프로듀서, 前 재규어∙랜드로버 글로벌 마케팅 총괄
우리가 살아가고 소통하는 방식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매일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지리적 영향력도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모습은 파괴적이며 도전적이고 엄청난 불확실성을 야기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혁신을 창조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있다. 나는 다른 방식으로 SDGs 를 접근하는 방법을 탐구해보려한다.
11:50 ∼ 12:20
SK의 사회적가치 경영
구영모
SK 부사장
SK그룹은 왜 사회적 가치를 기업의 중요한 전략으로 추진하나요? SK그룹이 생각하는 사회적 가치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떠한 활동들을 하고 있죠?… 이는 SK가 자주 받는 질문들입니다. 오늘 강연을 통해 SK의 사회적 가치 경영을 소개해 드리고,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에 동참해 주시기를 권하고자 합니다.
13:30 ∼ 14:00
포스코의 기업시민활동
방미정
POSCO 상무
포스코가 진행해온 대표적인 나눔활동 사례를 소개하고,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포스코의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방향성과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4:55 ∼ 15:25
사회적기업과의 Collective Impact 사례와 성과
이병훈
현대차 상무
현대자동차그룹의 사회공헌 체계와 전략을 소개하고, 소셜벤처 육성과 교육격차 해소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적기업과 공공영역 등 섹터간 협력을 통해 이뤄낸 Collective Impact 사례와 성과를 공유합니다.
15:30 ∼ 16:00
PEOPLE. TECHNOLOGY. KT, ICT 활용 사회 문제해결 프로젝트
이선주
KT 상무
KT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통신기업으로서 세계 최초의 5G 서비스와 혁신적 지능형 네트워크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로, 질병/빈곤/소외 등 사회적 이슈 해결에 노력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그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 대안을 제시해 왔습니다. KT의 혁신적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성과와 시사점을 공유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그 새로운 지평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16:05 ∼ 16:35

아이콘9월 19일(목)

변화하는 칸
김윤호
제일기획 팀장
“세계 최대 규모, 최고 권위의 크리에이티브 축제”라는 자리를 지키기 위해 칸라이언즈는 어떤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는지, 그리고 그 최고의 자리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논의한다.
10:00 ∼ 10:40
Lessons from the 2019 Cannes Lions Effectiveness Winners
Edward Pank
WARC Asia Pacific 부사장
이 시간에는 크리에이티브 효과상 수상작을 통하여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어떻게 그들은 수상할 수 있었는지 심도있는 분석으로 살펴본다. 올해 크리에이티브 효과상 부문의 트렌드를 이해 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50 ∼ 11:30
디지털 영상 컨텐츠 유통의 변화
김영섭
SBS 콘텐츠허브 사장
13:40 ∼ 14:20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와 진화 방향
오진세
CJENM 국장
플랫폼과 콘텐츠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마케팅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인플루언서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 분석, 이를 통해 효율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해 보고 새롭게 진화하고 있는 마이크로인플루언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6:10 ∼ 16:50
세미나 스크리닝 큐레이터
조창수
한예종 겸임교수
2013년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 역임
칸 라이언즈에서 주목받은 세미나를 전문가의 해설로 조금 더 알차게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9월 20일 (금)

대행사 아트디렉터는 왜 페이스북으로 갔을까?
이연주
Facebook Creative Strategist
페이스북의 크리에이티브 조직, 크리에이티브 샵에 대한 이야기와 깐에서 주목 받은 Facebook/Instagram 플랫폼에서 빛나는 크리에이티브
10:00 ∼ 10:40
칸 X Collaboration
김주호
KPR 사장
미디어의 다양화와 디지털 기술이 발달로 마케팅과 PR활동은 다양한 기능의 협업, 이종결합을 통한 시너지를 요구하고 있다. 칸을 통해 본 collaboration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본다.
11:20 ∼ 12:00
BRAND ACTIVISM이 온다
김효진
HSAd CD
지금 글로벌 리딩 브랜드들은 정치, 종교, 성, 환경문제 등 20세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금기시하거나 외면하고자 했던 주제들에 과감히 뛰어들고 있다. 그들이 이러한 브랜드 액티비즘을 추구하는 배경은 무엇이며 우리는 어떠한 마케팅 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일까. 칸 수상작과 최근의 사회현상들을 들여다 보며 우리가 걸어야 할 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12:45 ∼ 13:25
브랜드의 역할과 행동반경이 끝없이 확장되는 시대
김정아
이노션 ECD
현대차 "조용한 택시" 캠페인으로 2019 칸 라이언즈 디자인 부문 실버 라이언 수상한 김정아 ECD의 크리에이티브를 들어보는 시간
13:35 ∼ 14:15
선제안 표류기
오형균
제일기획 A. Creative Director
광고주도 없다. 브리프도 없다. 발 밑에는 배고픈 상어들이 우글댄다. 막막한 망망대해에서 길을 찾는 기준은 무엇인가?
14:20 ∼ 15:00
Today’s Creative World of Brands : Is Your Brand Relevant?오늘날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세계 : 당신의 브랜드도 그런가요?
주태환
OB맥주 상무
이 세션은 최근 크리에이티브 영역에서의 글로벌 트렌드를 기초로 하는 몇 가지 최고의 캠페인을 공유한다. 그리고 브랜드 관령성과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참고 가이드도 함께.
15:10 ∼ 15:50
새끼 사자들의 반란
김아영, 차수연
HSAd 선임
칸 라이언즈 국제 광고제에서 유일하게 광고제 기간에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영라이언즈 컴피티션! 세계 40개국 젊은 사자들 속에서 먹힌 아이디어를 현장 그대로 생생하게! 실버라이언즈 메달보다 값진, 칸에서 얻은것과 버린 것은 덤
16:00 ∼ 16:40
브랜드 액티비즘의 참 가치와 사례분석
전종우
단국대학교 교수
브랜드 액티비즘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시장에서 기업의 의미와 함께 사회에서의 기업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공정성이라는 개념과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가치와의 조화를 전략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여기에는 개념에 대한 정의는 물론 사례 연구가 포함되고 향후 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논의까지 이어진다.
16:50 ∼ 17:50
시디즈의 브랜드 액티비즘 '기대요' 캠페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병욱
TBWA 국장
세미나 스크리닝 큐레이터
김재홍
경희대학교 교수
칸 라이언즈에서 주목받은 세미나를 전문가의 해설로 조금 더 알차게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6월 칸 현장에서 펼쳐진 1백여 세미나 세션 중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세미나들을 한글 번역 자막을 붙여 상영합니다. 글로벌 광고대행사와 로레알, 유니레버, 버거킹, 틱톡 등 마케터들의 고민과 수상작 캠페인 케이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9월 18일 (수)

Creativity Can Help Save the Walruses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Alan Jope (CEO, Unilever)
우리는 점점 더 많은 문제거리를 떠 안게 되었고, 사람들은 기업이 나서서 이 문제들을 풀어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니레버의 Alan Jope가 Speaker로 나와 미래의 사업 비전을 공유하며, 문제 해결에 있어서, 어떻게 크리에이티비티를 활용할지, 그리고 관련된 마케터의 역할을 설명합니다.
10:10 ∼ 10:40

아이콘9월 19일(목)

Survivor’s Guide to the Adpocalypse 종말에 살아남은 자가 주는 가이드
Fernando Machado (Global Chief Marketing Officer, Burger King)
Marcelo Pascoa (Head of Global Marketing, Burger King)
“나는 광고를 더 이상 보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광고란 대체로 매우 지루하기 때문입니다" - 존 헤가티 경 지금까지, 온갖 분야의 비평가들이 광고의 종말을 예언해 왔습니다. VHS, TiVo, 소셜 미디 어, Ad Blockers, Netflix, AR, AI, 혹은 러시아인이나, 사악한 YouTube 비디오 때문이든, 광고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 어둡고 공포로 가득 차 있는 밤과 같은 종 말이 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칸에서는 광고에 제한되지 않은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이 열립니다. 버거킹의 Fernando Machado (글로벌 CMO)과 Marcelo Pascoa (글로벌 마케팅 파트장)가 버거킹 브랜드에서 어떤 혁신을 해 왔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광고에 제 한하지 않고 디자인, 기술, 제품 혁신을 통해 계속해서 재창조를 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크리에이티비티라는 것이 결론입니다.
12:25 ∼ 13:10
Do You Have a Second? Oops, Too Late 1초만? 아, 이미 늦었습니다.
Andrew Robertson (President and CEO, BBDO Worldwide)
페이스북에서는 영상을 3초 시청하는 경우를 한 번의 뷰(video view)로 정의하고, 인터랙티브 광고국(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에서는 적어도 광고 영상의 50% 이상 픽셀 이 1초 이상 화면에 나타날 때 뷰어블 엠프레션(viewable impression)으로 봅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면 15초 이상의 콘텐츠는 장편 영상으로 보아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Andrew Robertson는 콘텐츠의 공급양에 비해 이를 볼 수 있는 사람들의 관심은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크리에이티비티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 대 짧은 영상에 필요한 몇 가지 기술을 공유하고, 6초 이하 분량으로 만든 훌륭한 사례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이 글 읽는 데 11초가 걸렸네요)
13:15 ∼ 13:36
Raising the Bar on the Small Screen 모바일 스크린의 한계를 넘어
Michael Kassan (Chairman and CEO, MediaLink)
Jeffrey Katzenberg (Co-Founder and Managing Partner, WndrCo)
Meg Whitman (CEO, Quibi)
업계의 아이콘적 존재인 Jeffrey Katzenberg, Meg Whitman이 MediaLink의 Michael Kassan와 함께 무대에 섭니다. 끊김없는(seamless) 시청을 쉽게 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어떤 새로운 형식의 스토리텔링 필요한지, 그리고 관련된 시장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들은 Dreamworks, Disney, eBay, HP에서 함께 리더로서 일한 바 있는데 그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미래 상을 그릴 것입니다. 할리우드와 실리콘 밸리의 장점을 결합할 것을 제안합니다.
14:25 ∼ 15:11
Sir Martin Sorrell in Conversation with Marian Goodell마틴 소렐경과 마리안 구델의 대담
Marian Goodell (CEO, Burning Man Project)
Sir Martin Sorrell (Chairman, S4capital)
칸 역사상 처음으로, Martin경이, Burning Man의 Chief Executive와 함께, Speaker로 나서는 세션입니다. Burning Man Project가 크리에이티브한 변혁(creative disruption) 의 효과적인 아이콘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합니다. Burning Man의 페스티벌은 네바다주 르노(Reno) 근처 사막에서 열리는데 매년 약 8만 명의 사람들이 참가해 "팝업" 도시를 건설하고 또 해체합니다. Burning Man Project는 비영리 단체로 예술, 교육,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지원하면서 성장해 현재 전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Burning Man의 역사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기회, 그리고 어떻게 세계적인 문화 운동으로 발전 해 왔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15:15 ∼ 16:06
Creating a New World of Tiffany 새로운 티파니 월드를 만들다
Reed Krakoff (Chief Artistic Officer, Tiffany & Co.)
Trey Laird (Chief Creative Officer, Laird+Partners)
티파니 & Co.의 최고아티스틱디렉터인 Reed Krakoff와 Laird+Partners의 최고크리에이티브오피서인 Trey Laird가 손을 잡았습니다. 티파니 브랜드의 정신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영감을 주는 엔터테인먼트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서였습니다. Elle Fanning이 ‘티파니에서 아침을(Breakfast At Tiffany)’를 새롭게 상상한 것부터, A$AP Ferg이 블루 뉴욕시를 꿈꾸며 도시를 블루로 칠한 것까지, 최초의 티파니 카페인 블루박스(Blue Box)를 뉴욕에 만들어 낸 과정에 대해 들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의 힘을 살펴보고 티파니 브랜드에서 어떻게 품질과 완벽함을 가진 모던하고 분명한 목소리를 찾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6:55 ∼ 17:25

9월 20일 (금)

Driving Transformation in the Digital Age디지털 시대의 변화 추구
Lubomira Rochet (Global Chief Digital Officer and Member of the Executive Committee , L'Oreal)
디지털 기술로 인해 지난 10년 동안, 뷰티 산업은 혁명적으로 변화해야 했고 심지어 가장 큰 기업들도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끊임없는 재창조를 해야 했습니다. 로 레알의 Lubomira Rochet가 나와 어떻게 새 기술, 새 비즈니스 모델, 새 인력, 그리고 새 브랜드를 통해 는 재창조를 해 왔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뷰티 영역의 최고 테크놀로지, 끊임없는 자극제가 되기 위해 어떻게 전략을 재정립해갔는지에 대해 들을 수 있습니다.
10:45 ∼ 11:11
#nofilter – The Activists Disrupting Entertainment #노필터 – 엔터테인먼트를 뒤집어 놓은 액티비스트
Stefan Heinrich (Marketing Director, US, TikTok)
Anna O'Brien (Creator, TikTok)
Andrea Okeke (Comedy content creator, TikTok)
세계 기반하여 행동하며, 변화하는 것은 새로운 문화적 가치로 부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데 확고한 사람들(go-getter), 액티비스트, 꿈꾸는 사람들이 이러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 세대에게 엔터테인먼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들은 실생활처럼 날것인 엔터테인먼트를 좋아하고, 존경하는 유명인사들은 솔직합니다. 그리고 이들의 자기표현은 엣지가 있으며 틀에 박혀 있지도 않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최고의 TikTok 제작자들이 함께 나와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이야기합니다.
12:05 ∼ 1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