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넷플릭스 CMO·페이스북 GCD·디즈니플러스 부사장,2021 칸 라이언즈 어워즈 심사위원장에

2021-01-25 10:43:26
올해 심사위원장 남녀비율 여성 57%
올해 페스티벌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2020년과 2021년 출품작 각각 선정해 라이언즈 수여
ⓒCannes Lions
ⓒCannes Lions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2021년 6월 열리는 어워즈의 심사위원장을 발표했다.

25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2020년 어워즈 심사위원장으로 지명된 기존명단에 보조마 세인트 존(Bozoma Saint John), 멀리 제이미(Merlee Jayme), 제프 노스컷(Geoff Northcott) 등 3명이 추가된 최종 심사위원 명단을 완성했다.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칸 라이언즈 회장은 "심사위원장들이 지난해 어워즈가 연기된 이후로 페스티벌이 다시 열리기를 열망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있다"며 "확정된 심사위원장들은 2020년과 2021년 2년 간의 우수한 작품을 시상하는 이번해에 각 부문 심사위원들을 이끌 것이다. 심사위원단은 크리에이티비티 업계가 마주한 최근의 예상치 못한 여정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심사위원장들은 굉장한 능력을 갖춘 리더들로, 세계적으로 새로운 크리에이티비티 기준을 세우는 일을 할 자격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칸 라이언즈는 1954년부터 지금까지 진보 지향적인 크리에이티비티를 선정해 기념해왔다.

올해 티타늄 부문(업계에 새로운 길을 만드는 게임 체인저로서의 작품과 앞으로 전진하는 작품에 수여하는) 심사위원장으로 선정된 수잔 크레들(Susan Credle) FCB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는 "광고는 가장 강력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사이자 문화를 변화시키는 동력 중 하나"라며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수상 작품을 기념하는 것으로 우리는 우리의 가능성을 되돌아볼 수 있고 미래를 살아 갈 영감을 얻는다"고 전했다.

수잔 크레들 CCO는 16명의 여성 심사위원장 중 한 명이다. 올해 심사위원장 남녀비율은 여성이 57%를 차지하면서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역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보조마 세인트 존 넷플릭스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 ⓒCannes Lions
보조마 세인트 존 넷플릭스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 ⓒCannes Lions

보조마 세인트 존 넷플릭스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는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Glass: The Lion for Change)' 부문 심사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그는 "'미래는 여성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미 과거 여성들이 놀라운 업적을 이뤘고 현재에도 그들의 영향력을 강화해가고 있고 그들이 곧 미래를 완전히 바꿀 것이라는 사실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동등한 관점으로 세상에 긍정적인 진보와 변화를 추진하려는 브랜드와 광고주들을 인정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글래스 부문이 중요한 이유"라며 "글래스 부문은 성불평등 관련 문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에 빛을 비출 것이다. 브랜드들이 어떻게 새롭고 신선한 방법으로 변화에 접근하고 있는지 보고싶다"는 기대감을 표했다.

칸 라이언즈 어워즈 출품 작품의 심사는 2021년 6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기간 동안 이뤄질 예정이다.

사이먼 쿡 칸 라이언즈 매니징 디렉터는 "심사위원단은 오는 6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현장에서 직접 심사하기를 원한다는 공통의 소망을 가지고 있다"며 "직접 심사가 불가능할 경우에 대비해, 칸 라이언즈는 원격으로 심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고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프로그램은 이미 다른 지역 어워즈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최대한 물리적으로 모여서 심사할 수 있는 것에 가깝게 만들었다"며 "심사는 칸 라이언즈 어워즈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며, 인간적 경험인 동시에 매우 엄격하고 견고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칸 라이언즈는 올해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열릴 계획이며 2020년과 2021년 출품작에 각각 라이언즈를 수여할 예정이다.

2021년 칸 라이언즈 어워즈 심사위원장은 다음과 같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수잔 크레들 FCB 글로벌 CCO, 품 레페부르 디자인 아미 CCO, 리차드 브림 아담&이브DDB CCO, 앤드류 켈러 페이스북 부사장 겸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루이즈 산체스 알마프BBDO 회장 겸 CCO & 파트너, 리즈 테일러 퍼블리시스 커뮤니케이션 월드와이드 CCO 겸 레오버넷 글로벌 CCO, 멀리 제이미 덴츠 맥게리보웬 글로벌 회장 겸 덴츠 제이미 시푸 회장. ⓒCannes Lions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수잔 크레들 FCB 글로벌 CCO, 품 레페부르 디자인 아미 CCO, 리차드 브림 아담&이브DDB CCO, 앤드류 켈러 페이스북 부사장 겸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루이즈 산체스 알마프BBDO 회장 겸 CCO & 파트너, 리즈 테일러 퍼블리시스 커뮤니케이션 월드와이드 CCO 겸 레오버넷 글로벌 CCO, 멀리 제이미 덴츠 맥게리보웬 글로벌 회장 겸 덴츠 제이미 시푸 회장. ⓒCannes Lions

 

 

△ 커뮤니케이션 트랙(Communication Track)

티타늄 라이언즈(Titanium Lions)
- 수잔 크레들(Susan Credle) FCB 글로벌 CCO

2016년 1월 FCB 글로벌 CCO로 합류한 수잔 크레들은 M&M 브랜드의 '휴먼'과 '메이햄'(Mayhem)을 포함한 다수의 라이언즈를 수상하며 크리에이티비티 산업계에서 인정 받았다. 그는 애드에이지(Adage)에서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으며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광고계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여성'으로 뽑혔다.

디자인 라이언즈(Design Lions) - 품 레페부르(Pum Lefebure) 디자인 아미(Design Army) CCO

다수의 어워즈에서 수상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비즈니스 리더인 품 레페부르는 홍콩 발레단, 아카데미상, 펩시코, 칼 라거펠트, 어도비, 더 리츠칼튼 등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을 선도하는 디자인 아미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다. 그는 애드위크 선정 '크리에이티브 100인', 그래픽 디자인 USA가 선정한 '꼭 봐야할 Top 50인', 워싱턴 비즈니스 저널이 뽑은 '라이징 스타'에 이름을 올렸다.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 - 리차드 브림(Richard Brim) 아담&이브DDB(adam&eveDDB) CCO

2013년 리차드 브림이 합류한 이후 아담&이브DDB는 칸라이언즈에서 7개 라이언즈를 수상하고 2014년과 2018년 올해의 대행사에 선정됐다. 2019년 그는 애드에이지 선정 '올해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of the Year)'와 캠페인 매거진(Campaign Magazine)이 꼽은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of the Year)'를 수상했다.

모바일 라이언즈(Mobile Lions) - 앤드류 켈러(Andrew Keller) 페이스북(Facebook) 부사장 겸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VP, Global Creative Director)

앤드류 켈러의 작품은 칸 라이언즈에서 인정받으며 3개의 티타늄과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그는 전 세계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오디언스를 위한 브랜드 경험과 크리에이티브 개발을 이끌고 있다. 페이스북 이전에 그는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CP+B에서 18년의 경력을 쌓았다. 그가 CP+B에 재직하는 동안 이 대행사는 애드에이지 선정 '올해의 대행사'에 13번 이름을 올렸고 그 결과 동 매거진 선정 '10년간의 최고의 에이전시( Agency of the Decade)'에도 선정됐다.

아웃도어 라이언즈(Outdoor Lions) - 루이즈 산체스(Luiz Sanches) 알마프BBDO(AlmapBBDO) 회장 겸 CCO & 파트너

루이즈 산체스는 칸 라이언즈에서 180여개 라이언즈를 수상하며 브라질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중 가장많은 상을 받았다. 2018년에는 칸 라이언즈 필름 부문 심사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대행사 알마프는 칸 라이언즈에서 '올해의 대행사'에 4번 선정됐다. 이는 브라질 대행사 역사상 최고의 성적을 거둔 기록이다. 건리포트(The Gunn Report)는 한 때 그를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선정했다.

인쇄 및 출판 라이언즈(Print & Publishing Lions) - 리즈 테일러(Liz Taylor) 퍼블리시스 커뮤니케이션(Publicis Communications) 월드와이드 CCO 겸 레오버넷(Leo Burnett) 글로벌 CCO

리즈 테일러의 크리에이티브 작품은 그의 광고주들에게 칸 라이언즈뿐 아니라 각종 어워즈에서 다수의 상을 안겨줬다. 그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상을 받은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인 레오버넷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와 퍼블리시스 커뮤니케이션 북미지역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이끌고 있다. 그는 애드에이지(Ad Age)가 선정한 '주목할만한 여성'(Woman to Watch)과 애드위크(Adweek)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100(Creative 100)'인에 이름을 올렸다.

라디오 & 오디오 라이언즈(Radio & Audio Lions) - 멀리 제이미(Merlee Jayme) 덴츠 맥게리보웬(Dentsu Mcgarrybowen) 글로벌 회장 겸 덴츠 제이미 시푸(Dentsu Jayme Syfu) 회장

멀리 제이미는 필리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최초로 칸 라이언즈 모바일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그는 2019년 아시아 여성 마케터와 동남아시아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선정됐다. 멀리 제이미는 덴츠의 여성 리더십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페미니스트이며 '누구나 크리에이티브 할 수 있다(Everyone Can Be Creative)'라는 책을 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4명의 딸을 둔 어머니이며 남자들의 세계였던 광고업계에서 유리천장을 깨도록 영감을 주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왼쪽부터)잭스 오스틀 에반스 스팅크 스튜디오 UK 매니징 디렉터, 커스틴 엠호프 프리티버드 USA 회장, 자얀타 젠킨스 디즈니플러스 글로벌 마케팅 책임자 겸 부사장. ⓒCannes Lions
(왼쪽부터)잭스 오스틀 에반스 스팅크 스튜디오 UK 매니징 디렉터, 커스틴 엠호프 프리티버드 USA 회장, 자얀타 젠킨스 디즈니플러스 글로벌 마케팅 책임자 겸 부사장. ⓒCannes Lions

△ 크래프트 트랙(Craft Track)

디지털 크래프트 라이언즈(Digital Craft Lions)
- 잭스 오스틀 에반스(Jax Ostle-Evans) 스팅크 스튜디오(Stink Studios) UK 매니징 디렉터

그는 16개의 골드 라이언즈와 15개의 실버 라이언즈를 포함해 다양한 광고제에서 수상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2015년에는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의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2017년에는 스팅크 스튜디오 런던에 합류했다. 그는 영화와 디지털에 대한 지식을 결합함으로써 혁신적인 통합 프로젝트를 주도했고 스팅크 스튜디오를 디지털 제작 회사에서 전략적이면서도 크리에이티브한 에이전시로 탈바꿈시키는 데 일조했다.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Film Craft Lions) - 커스틴 엠호프(Kerstin Emhoff) 프리티버드(PRETTYBIRD) USA 회장

엠호프는 영화 제작사, 스튜디오, 브랜드와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생산하는 하이브리드 제작사이자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프리티버드'의 공동 창립자이자 회장이다. 지난 10년 간 '프리티버드'는 다양한 형태의 뮤직비디오와 광고, 장편 다큐멘터리 등을 선보이며 각종 광고제에서 수상했다. 엠호프는 2019년 토론토국제영화제(TIFF)에서 선보인 장편 다큐멘터리 '레디 포 워(Ready For War)'를 제작했으며 '프리티버드'는 라이언즈를 비롯해 그래미(Grammys)와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수상했다.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Industry Craft Lions) - 자얀타 젠킨스(Jayanta Jenkins) 디즈니플러스(Disney+) 글로벌 마케팅 책임자 겸 부사장

크리에이티브 및 마케팅 리더로서 17년 간의 경력을 꾸려 온 젠킨스는 최근 디즈니플러스에 마케팅 책임자 겸 부사장으로 합류했다. 디즈니에 합류하기 전 그는 제일기획에서 삼성 모바일 사업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담당하는 제작전문임원을 역임했다. 이에 앞서 트위터의 글로벌 제작전문임원으로서 글로벌 브랜드 론칭을 이끌었으며 애플의 비츠바이드레(Beats by Dre), 마틴 에이전시(The Martin Agency),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TBWA/Chiat/Day 등에서 광고 경력을 쌓았다.

(왼쪽부터)재 굿맨 오브저버토리 CEO, 와이클레프 진 카니멀 월드 뮤직 그룹 USA 회장 겸 최고 전략 책임자, 벤 하트만 옥타곤 글로벌 최고 고객 책임자. ⓒCannes Lions
(왼쪽부터)재 굿맨 오브저버토리 CEO, 와이클레프 진 카니멀 월드 뮤직 그룹 USA 회장 겸 최고 전략 책임자, 벤 하트만 옥타곤 글로벌 최고 고객 책임자. ⓒCannes Lions

△ 엔터테인먼트 트랙(Entertainment Track)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Entertainment Lions)
- 재 굿맨(Jae Goodman) 오브저버토리(Observatory (A Stagwell and CAA Company)) CEO

오브저버토리는 대중문화의 힘을 활용해 세계 최고의 브랜드들이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캠페인을 선보이고 있다. 재 굿맨은 2016년 초대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을 역임했으며 그간 4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26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그는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의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비즈니스 인물 1000인', 애드위크(Adweek)의 '크리에이티브 100), 애드에이지(Ad Age)의 '크리에이티비티 50', PR위크의 '핫 리스트' 등에 선정됐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 와이클레프 진(Wyclef Jean) 카니멀 월드 뮤직 그룹(Carnival World Music Group) USA 회장 겸 최고 전략 책임자(Chief Strategy Officer, CSO)

와이클리프 진은 슈퍼스타이자 전설의 힙합 그룹 푸지스(Fugees)를 만든 인물로 20여년째 작사, 프로듀싱, 공연을 이어오고 있는 영향력 있는 대중예술가다. 푸지스는 1996년 기념비적인 앨범 'The Score'를 발매했으며 그 이후 와이클리프는 전세계적으로 900만 장이 팔린 솔로 가수로서 8장의 앨범을 발표했다. 그는 앞서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의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올해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 벤 하트만(Ben Hartman) 옥타곤(Octagon) 글로벌 최고 고객 책임자(Chief Client Officer)

벤 하트먼은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문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옥타곤의 최고 고객 책임자다. 그는 유니레버(Unilever)와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Standard Chartered Bank), 마스터카드(Mastercard) 등의 브랜드 캠페인을 집행해 칸 라이언즈에서 여러 차례 수상했으며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부문을 이끌 차세대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앞서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왼쪽부터)비키 맥과이어 하바스 UK CCO, 제프 노스컷 AKQA EMEA 글로벌 최고 익스피리언스 책임자 겸 매니징 파트너, 티파니 롤프 R/GA 글로벌 CCO. ⓒCannes Lions
(왼쪽부터)비키 맥과이어 하바스 UK CCO, 제프 노스컷 AKQA EMEA 글로벌 최고 익스피리언스 책임자 겸 매니징 파트너, 티파니 롤프 R/GA 글로벌 CCO. ⓒCannes Lions

△ 익스피리언스 트랙(Experience Track)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 비키 맥과이어(Vicki Maguire) 하바스(Havas) UK CCO

맥과이어는 업계에서 가장 많이 수상한 크리에이티브를 보여 준 전문가 중 한 명이다. 그는 700만 명이 시청한 크리스마스날 방영 프로그램인 '더 앤지나 모놀로그(The Angina Monologues)'로 영국 코미디 어워즈에서 수상하며 다른 업계에서도 인정 받았다. 비키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시한 인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뛰어들도록 자금을 지원하는 자선단체 '크리에이티브 서클(Creative Circle)' 최초의 여성 회장을 맡아 '크리에이티브 서클 재단(Creative Circle foundation)' 설립에 앞장섰다.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 제프 노스컷(Geoff Northcutt) AKQA EMEA 글로벌 최고 익스피리언스 책임자 겸 매니징 파트너

제프 노스컷은 이사회 임원이자 매니징 파트너로서 AKQA의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을 이끌고 있으 최고 익스피리언스 책임자로서 AKQA의 전략과 익스피리언스 부문을 선도하고 있다. AKQA는 2019년 칸 라이언즈에서 2개의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가트너(Gartner) 선정 '글로벌 마케팅 에이전시 매직 쿼드런트(Global Marketing Agencies Magic Quadrant)', IDC 선정 '소비자 경험 마켓스페이스',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 선정 '혁신가들을 위한 최고의 직장'에 이름을 올렸다. 제프는 2007년 나이키(Nike)의 어카운트 디렉터로 합류해 칸 라이언즈 수상을 이뤄냈다. 그는 AKQA에 재직하면서 포틀랜드와 도쿄, 상파울루 등의 도시에 AKQA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성장시키는 데 앞장섰다.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 라이언즈(Creative eCommerce Lions) - 티파니 롤프(Tiffany Rolfe) R/GA 글로벌 CCO

롤프는 미국 6개 사무소를 이끌며 R/GA의 크리에이티브 비전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리차드 팅(Richard Ting) EVP 글로벌 최고 익스피리언스 책임자 겸 북미 CCO와 파트너십을 맺고 크리에이티브 팀을 이끌고 글로벌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작업물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애드에이지의 '주목할만한 여성' 중 한 명으로 선정됐고 현재 원클럽(The One Club)과 'Ad Council Creative Committee'의 이사직을 맡고 있다. 티파니는 비즈니스와 문화적 영향력을 이끄는 전략 기반의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개발 전문가로서, 20여년 동안 디자인과 크리에이티브한 경험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왼쪽부터)보조마 세인트 존 넷플릭스(Netflix) 글로벌 CMO, 에두라도 마루리 그레이 월드와이드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보드 부사장 겸 유럽 지역 회장&CEO. ⓒCannes Lions
(왼쪽부터)보조마 세인트 존 넷플릭스(Netflix) 글로벌 CMO, 에두라도 마루리 그레이 월드와이드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보드 부사장 겸 유럽 지역 회장&CEO. ⓒCannes Lions

△ 굿 트랙(Good Track)

글래스(Glass: The Lion for Change) 부문 
- 보조마 세인트 존(Bozoma Saint John) 넷플릭스(Netflix) 글로벌 CMO

보조마 세인트 존은 2020년 6월 넷플릭스 글로벌 CMO로 합류했다. 그는 앞서 우버(Uber) 최초의 최고 브랜드 책임자로 일했으며 엔데버(Endeavor)에서 CMO를 맡았다. 약 20년의 마케팅 경력을 가진 그는 애플뮤직(Apple Music)과 아이튠즈(iTunes)에서 글로벌 소비자 마케팅 책임자, 펩시 콜라(Pepsi-Cola) 북미에서 뮤직&엔터테인먼트 마케팅 그룹 책임자 등을 역임했다. 보조마는 2014년 미국 광고연맹(American Advertising Federation Hall of Achievement)이 인정한 전문가로 명성을 떨치며 업계와 동료들에게 인정 받았다. 또한 보조마는 'Girls Who Code'와 'Vital Voices'의 이사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2017년 3월에는 가치 중심의 리더십과 아이디어 교환을 위한 국제 비영리 연구소 'Aspen Institute'의 'Henry Crown Fellow'로 임명됐다. 그는 웨슬리언(Wesleyan) 대학교에서 영어학과 아프리카계 미국인 연구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라이언즈(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 에두라도 마루리(Eduardo Maruri) 그레이 월드와이드(Grey Worldwide)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보드 부사장 겸 유럽 지역 회장&CEO

마루리는 2012년 에콰도르에서 출품한 캠페인으로 첫 번째 라이언즈를 그레이의 품에 안겼다. 당시 수상한 골드 라이언은 에콰도르 대통령궁 박물관에 전시됐다. 지난 8년 동안 그의 크리에이티브 리더십 아래 그레이는  21개의 골드, 2개의 그랑프리, 2개의 올해의 지역 네트워크상 등 109개의 라이언즈를 거머쥐었다. 마루리는 에콰도르 마루리 그레이의 창립자이자 CCO이며 그레이 라틴 아메리카 회장 겸 CEO, 그레이 유럽의 회장 겸 CEO, 그레이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보드의 부사장을 겸하고 있다. 에두아르는 전직 정치인이자 하원의원,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왼쪽부터)톰 리차드 21GRAMS 글로벌 CCO, 안느 드 슈바니츠 플레시먼힐러드 헬스케어 부문 글로벌 매니징 디렉터. ⓒCannes Lions
(왼쪽부터)톰 리차드 21GRAMS 글로벌 CCO, 안느 드 슈바니츠 플레시먼힐러드 헬스케어 부문 글로벌 매니징 디렉터. ⓒCannes Lions

△ 헬스 트랙(Health Track)

헬스&웰니스 라이언즈(Health & Wellness Lions) 
- 톰 리차드(Tom Richards) 21GRAMS 글로벌 CCO

톰의 광고주들은 그가 매우 '광고적인 뇌'를 갖고 있다고 평가하며 그의 동료들은 그와 함께 일하고 각종 어워즈에서 수상하는 것이 즐겁다고 평가했다.

파마 라이언즈(Pharma Lions) - 안느 드 슈바니츠(Anne de Schweinitz) 플레시먼힐러드(FleishmanHillard) 헬스케어 부문 글로벌 매니징 디렉터

안느는 PR위크와 메디컬 마케팅&미디어(Medical Marketing & Media)가 선정한 '헬스 인플루언서 50인'에 4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2016년에는 파마 라이언즈 심사위원과 유로베스트 어워즈(Eurobest Awards)의 헬스케어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그는 플레시먼힐러드의 헬스케어 부문에서 300여명의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이끌며 각종 광고제에서 수상했다.

클라우디아 크리스토바오 구글 APAC 브랜드 스튜디오 책임자. ⓒCannes Lions
클라우디아 크리스토바오 구글 APAC 브랜드 스튜디오 책임자. ⓒCannes Lions

△ 이노베이션 트랙(Innovation Track)

이노베이션 라이언즈(Innovation Lions)
- 클라우디아 크리스토바오(Claudia Cristovao) 구글 APAC 브랜드 스튜디오 책임자

크리스토바오는 칸 라이언즈 티타늄 라이언즈 심사위원을 거쳐 2020년 이노베이션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에 올랐다. 그는 칸 라이언즈와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 연사로 무대에 섰으며 구글과 혼다(Honda), 아멕스(AMEX)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에서 작가이자 브랜드 개발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해왔다. 그의 프로젝트는 설치 미술부터 디지털 경험,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전세계에 전시됐다.

앤 무케르지 페르노리카 NA USA 회장 겸 CEO. ⓒCannes Lions
앤 무케르지 페르노리카 NA USA 회장 겸 CEO. ⓒCannes Lions

△ 임팩트 트랙(Impact Track)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Creative Effectiveness Lions) -
 앤 무케르지(Ann Mukherjee) 페르노리카(Pernod Ricard) NA USA 회장 겸 CEO

무케르지는 수차례 라이언즈를 수상한 전문가로,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 선정,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100대 CMO(Chief Marketing Officer, 최고 마케팅 책임자)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애드 에이지가 선정한 '주목할만한 여성', 브랜드위크(Brand Week)가 선정한 '올해의 마케터',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50인의 CMO' 명단에 포함됐다. 2017년에는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브 효과 부문 심사위원을 맡았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모리스 라일리 디지타스 호주&뉴질랜드 최고 데이터 책임자, 수잔 파워스 맥칸 월드그룹 글로벌 최고 전략 책임자, 리드 콜린스 오길비 아시아 CCO, 필리파 브라운 PHD 글로벌 CEO, 게일 하이만 웨버샌드윅 글로벌 회장 겸 CEO, 데비 반데븐 VMLY&R 글로벌 CCO. ⓒCannes Lions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모리스 라일리 디지타스 호주&뉴질랜드 최고 데이터 책임자, 수잔 파워스 맥칸 월드그룹 글로벌 최고 전략 책임자, 리드 콜린스 오길비 아시아 CCO, 필리파 브라운 PHD 글로벌 CEO, 게일 하이만 웨버샌드윅 글로벌 회장 겸 CEO, 데비 반데븐 VMLY&R 글로벌 CCO. ⓒCannes Lions

△ 리치 트랙(Reach Track)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Creative Data Lions) – 모리스 라일리(Maurice Riley) 디지타스(Digitas) 호주&뉴질랜드 최고 데이터 책임자(Chief Data Officer)

라일리는 창의적인 데이터 개발 전문가로 삼성, P&G, BMW, Campbell's Arnott's, Virgin Australia, Tourism Australia 등에 데이터 기반의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해왔다. 그는 칸 라이언즈에서 수차례 수상했으며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그는 세계적인 컨퍼런스에서 연사로도 무대에 서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전략 라이언즈(Creative Strategy Lions) - 수잔 파워스(Suzanne Powers) 맥칸 월드그룹(McCann Worldgroup) 글로벌 최고 전략 책임자

파워스는 맥칸 월드그룹에서 회사 광고주의 브랜드에 대한 전략 개발을 담당해왔다. 맥칸은 파워스의 리더십 아래 크리에이티브 효과성을 가리는 2019 WARC 이펙트(Effect) 100 랭킹에서 1위로 꼽혔다. 그는 재능있는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비티를 인정받아 애드에이지(Ad Age)가 선정한 '2019년 최고 전략 책임자(2019 Chief Strategy Office of the Year)'에 이름을 올렸다.

다이렉트 라이언즈(Direct Lions) - 리드 콜린스(Reed Collins) 오길비(Ogilvy) 아시아 CCO

리드 콜린스는 5대륙에서 활약하며 각종 광고제에서 수상했다. 오길비 아시아 CCO로 재직하며 그는 코카콜라와 KFC, Altoids, 폭스 스포츠(Fox Sports), 이케아(Ikea), 레고(Lego), 폭스바겐(Volkswagen), 닌텐도(Nintendo), 그린피스(Greenpeace) 캠페인 등을 담당했다. 지난 2011년에 진행한 폭스 스포츠 캠페인은 건 리포트(Gunn Report)가 선정한 최다 크리에이티브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고 최근에는 캠페인지가 선정한 '올해의 중국 최고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에 선정됐다.

미디어 라이언즈(Media Lions) - 필리파 브라운(Philippa Brown) PHD 글로벌 CEO

브라운은 지난 2019년 7월 PHD 글로벌 CEO직을 맡은 이후 전세계 100여개 사무실에 6000여명의 직원들을 관리하고 있다. 그는 기대를 뛰어넘는 브랜드를 창출하고 견고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돕는 네트워크식 접근법과 경쟁자들을 뛰어 넘는 비약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아이디어를 중시한다.

PR 라이언즈(PR Lions) - 게일 하이만(Gail Heimann) 웨버샌드윅(Weber Shandwick) 글로벌 회장 겸 CEO

하이만의 리더십 아래 웨버샌드윅은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100여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그는 2012년 PR 라이언즈 부문 심사위원장, 2014년 글래스 부문 심상위원, 2018년 티타늄 라이언즈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또한 PR위원회 회장이자 소수민족을 위한 광고·마케팅·홍보 비영리 단체인 'The LAGRANT Foundation'의 이사진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2019년에는 PR위크(PRWeek)가 선정한 '올해의 글로벌 에이전시 전문가'로 선정됐으며 경력 초기에는 애드에이지가 선정한 '주목할만한 여성'으로 꼽혔다.

소셜 & 인플루언서 라이언즈(Social & Influencer Lions) - 데비 반데븐(Debbi Vandeven) VMLY&R 글로벌 CCO

반데븐이 이끄는 VMLY&R은 전례없는 성장을 경험하며 각종 광고제에서 수상했다. 2019년 칸 라이언즈에서 글래스 부문과 소셜&인플루언서 부문 2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31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또한 리치 트랙과 굿 트랙에서 '올해의 대행사'에 선정됐다.

김수경, 은현주 기자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