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모두를 위한 크리에이티비티"… 2021 칸 라이언즈가 주목한 'D.E.I'

2021-06-28 09:26:03
2021 칸 라이언즈 라이브,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100% 디지털로 열려
다양성·평등·포용, 칸 라이언즈 최대 화두로 주목
가상 현실에서 만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 커뮤니티, 실시간 소통하며 인사이트 공유
ⓒCannes Lions
ⓒCannes Lions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의 디지털 축제 '칸 라이언즈 라이브(Cannes Lions Live)'가 지난 주 폐막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100% 디지털로 진행된 이번 축제는 세상 모두를 위한 크리에이티비티의 가치를 보여주며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를 응집시켰다. 프랑스 칸에 직접 모이지는 못했지만,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청중과 소통하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열었다.

올해 칸 라이언즈의 최대 화두는 단연 D.E.I(Diversity 다양성, Equality 평등, Inclusion 포용)로 집약된다. 브랜드브리프팀은 칸 라이언즈 최고의 영예인 그랑프리 수상작을 중심으로 올해 칸 라이언즈 라이브의 하이라이트를 톺아보고자 한다.

△ 세계 최고 크리에이티비티의 탄생
칸 라이언즈는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페스티벌과 어워즈를 취소하고, 올해 '칸 라이언즈 라이브'를 통해 2020년과 2021년 수상작을 함께 발표했다. 

커뮤니케이션, 크래프트, 엔터테인먼트, 익스피리언스, 굿, 헬스, 임팩트, 이노베이션, 리치 9개 트랙에서 총 30개 부문에 90개국에서 2만9074개의 작품이 출품됐다. 심사는 55개국에서 온 478명의 심사위원단이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2020년과 2021년 칸 라이언즈 어워즈에서는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인정받은 43개의 그랑프리 라이언즈를 포함해 53개국에서 982개의 라이언즈가 탄생했다.

올해 가장 많은 그랑프리를 수상한 작품은 여성용품 브랜드 에시티(Essity)다. AMV BBDO 런던과 첼시 픽처스 뉴욕(Chelsea Pictures New York)이 제작한 에시티의 '#Wombstories'(2021)은 그간 여성들만의 부끄러운 비밀처럼 여겨져왔던 '자궁'과 '생리'라는 주제를 수면 위로 공론화해 폭넓은 공감을 얻었다. 필름, 필름 크래프트, 헬스 & 웰니스, 티타늄 라이언즈 부문에서 4개의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데이비드 마드리드(DAVID, Madrid)가 대행한 버거킹(Burger King)의 'Stevenage Challenge'(2020)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 다이렉트, 소셜 & 인플루언서 라이언즈 부문에서 3개의 그랑프리를 받았다. 이 캠페인은 영국의 최하위 축구팀인 'Stevenage(스티버니지)'를 온라인 축구 게임으로 재현하고, 버거킹이 이 팀의 스폰서로 나서면서 'Stevenage'를 세계 최고의 온라인 축구팀으로 변화시키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선보였다.

오길비 런던 UK와 오길비 토론토 캐나다가 대행한 도브의 'Courage is Beautiful'(2020)는 프린트 & 퍼블리싱,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부문 그랑프리를, Area 23, an FCB Health Network Company, New York, USA가 대행한 우저(Woojer)의 'Sick Beats'(2021) 캠페인은 파마, 라디오 & 오디오 부문 그랑프리를, 텔레노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와 오길비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가 제작한 텔레노 파키스탄(Telenor Pakistan)의 'Naming the invisible by Digital Birth Registration'(2020) 캠페인은 모바일과 파마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주목 받았다.

나이키는 'You can't stop us'(2021)과 'Nike Crazy Dreams'(2021)으로 각각 필름과 크리에이티브 효과성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두 캠페인 모두 나이키의 오랜 파트너사인 와이든+케네디 포틀랜드(Wieden+Kennedy, Portland)가 대행했다.

덴츠 맥게리보웬 타이페이 씨티(Dentsu Mcgarrybowen Taipei City)와 팰리스 필름 타이페이(Palace Film Taipei)가 제작한 시니 리얼티(Sinyi Realty)의 'In love we trust'(2021) 캠페인이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아시아의 유일한 그랑프리 수상작으로 주목 받았다. 대만이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 칸 라이언즈 라이브를 빛낸 '대한민국' 크리에이티비티
국내 광고대행사와 해외 자회사는 2020·2021 칸 라이언즈 어워즈에서 4개의 '골드'와 4개의 '실버', 3개의 '브론즈'로 총 11개의 라이언즈를 품에 안았다.

제일기획 대행한 경찰청의 장기 실종 아동 찾기 프로젝트 '호프 테이프'는 미디어 부문 '브론즈'를, 서비스플랜코리아가 대행한 '닷(DOT)'의 'Dot go. The first customizable object recognition app for the visually impaired' 캠페인은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 '브론즈'를 수상했다.

제일기획 마드리드가 대행한 삼성전자의 'Tallk' 캠페인은 파마 '골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 부문 '골드', 모바일 부문'실버' 라이언즈를 획득했다. 제일기획 인도가 대행한 삼성전자의 'Now, words aren't just heard, but felt.' 캠페인은 모바일 부문 '실버'를, 제일기획 상파울루(São Paulo)가 대행한 삼성전자의 'Anti Bullying Skin' 캠페인은 미디어 부문 '실버'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제일기획의 해외 자회사인 아이리스 런던(IRIS, London)이 대행한 스타벅스(Starbucks)의 'What's your name?' 캠페인은 크리에이티브 전략 부문 '골드'를, 맥키니(MCKINNEY, Durham)가 대행한 피자 브랜드 리틀 시저스(Little Caesars)의 'Sliced Bread' 캠페인은 필름 크래프트 부문 '브론즈' 라이언즈를 획득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유럽 베를린 대행한 샤리테 베를린 대학병원(Charité Berlin University Hospital)의 'Printed By Parkinson's' 캠페인은 헬스&웰니스 부문 '골드', 디자인 부문 '실버'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 칸 라이언즈 최대의 화두 D.E.I
올해 칸 라이언즈 라이브에서는 D.E.I(Diversity 다양성, Equality 평등, Inclusion 포용)와 지속가능성이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인종, 국가, 문화, 지역, 성별, 나이, 장애 등 어떠한 기준으로도 차별하지 않으며, 이 세상 누구도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공감의 영역을 확장하는 크리에이티비티가 칸 라이언즈의 선택을 받았다.

지난해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이후 소외당하는 사람들을 위한 크리에이티비티와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들기 위한 크리에이티비티도 골고루 칸 라이언즈에서 주목 받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올해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수상작 43개 중 아시아 작품은 덴츠 맥게리보웬 타이페이 시티가 대행한 시니 리얼티(Sinyi Realty)의 'In love we trust' 단 한 작품에 그쳤다는 점이다.

칸 라이언즈는 지난 5월 D.E.I 전문가를 섭외하는 등 조직 전반에 걸쳐 다양성과 평등, 포용의 기준을 갖고 개편 의지를 드러냈다. 백인 일색이라는 비판을 받는 칸 라이언즈가 내부적으로도 D.E.I를 실천하기 실천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Cannes Lions Live. ⓒCannes Lions
Cannes Lions Live. ⓒCannes Lions

△ 가상 현실에서 만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 커뮤니티
올해 '칸 라이언즈 라이브'는 오프라인 축제를 그리워하는 참가자들을 위해 메타버스(Metaverse) 형태로 프랑스 칸을 재현한 가상 공간을 선보였다.

참가자들은 아바타로 각종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고, 다른 참가자들과 채팅이나 화상 대화를 할 수도 있다. 메타버스 속 칸 해변 지역으로 이동해 요트를 타거나 빌라를 둘러볼 수 있고, 길에서 코인을 발견해 가상 지갑에 모으는 재미를 주기도 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세미나가 끝난 후에는 연사와 청중이 소통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칸 라이언즈 어워즈 수상작을 분석하기 위한 디브리프(The Debriefs) 프로그램도 새롭게 선보였다. 디브리프에서는 칸 라이언즈 어워즈 각 부문 심사위원장 인터뷰를 통해 수상작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과 토론을 펼치며 풍부한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칸 라이언즈가 새롭게 론칭한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독하면 올해 '칸 라이언즈 라이브' 프로그램과 칸 라이언즈에서 발행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들을 1년 내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라이언즈 멤버십' 등록비는 249 유로(한화 약 33만7000원)이며, 미래 인재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30대 미만에게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2020·2021 칸 라이언즈 어워즈 그랑프리 수상작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트랙 - 7개 부문

# 디자인(Design Lions)
Notpla
 X Superunion, London 'Notpla'(2020)
H&M X AKQA Stockholm, Sweden 'H&M Looop'(2021)

# 필름(Film Lions)
Lacoste
X BETS Paris·Iconoclast Paris 'Crocodile Inside'(2020)
Nike X Wieden+Kennedy Portland·Pulse Fimls Los Angeles 'You can't stop us'(2021)
Essity X AMV BBDO London·Chelsea Pictures New York '#Wombstories'(2021)

# 모바일(Mobile Lions)
Telenor Pakistan
 X Telenor Pakistan Islamabad·Ogilvy Pakistan Islamabad 'Naming the invisible by Digital Birth Registration'(2020)

# 아웃도어(Outdoor Lions) 
Burger King
, Miami X David Miami·Romania Bucharest 'Day 35', 'Day 28', 'Day 32'(2020)
Renault X Publicis Conseil, Paris, France 'Village Electrique'(2020)
Heineken X Publicis Italy, Milan 'Shutter Ads'(2021)

# 프린트 & 퍼블리싱(Print & Publishing Lions)
Dove 
X Ogilvy London, UK·Ogilvy Toronto, Canada 'Courage is Beautiful'(2020)

# 라디오 & 오디오(Radio & Audio Lions)
Woojer 
X Area 23, an FCB Health Network Company, New York, USA 'Sick Beats'(2021)

# 티타늄(Titanium Lions) 
Essity
X AMV BBDO London '#Wombpainstories'(2021)

□ 크래프트(Craft) 트랙 - 3개 부문 

#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Lions)
Epic Games 'Astronomical'
(2020)

#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Lions)
Libresse X Chelsea Pictures, Los Angeles, USA·AMV BBDO London UK '#WombStories'(2021)

# 인더스트리 크래프트(Industry Craft Lions) 
Dove
X Ogilvy London, UK·Ogilvy Toronto, Canada 'Courage is Beautiful'(2020)

□ 엔터테인먼트 트랙(Entertainment) - 3개 부문 

#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Lions)

Match Group X 72Andsunny Los Angeles·M SS FG P ECES Los Angeles 'Swipe Night'(2020)
Sinyi Realty X Dentsu Mcgarrybowen Taipei City·Palace Film Taipei 'In love we trust'(2021)

#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Columbia X Prettybird Culver City 'Lil nas X - Old Town Road'(2020)
Mercado Livre X GUT Sao Paulo 'Feed Parade'(2021)

#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Asics
X Edelman London 'Eternal Run'(2020)
House of Lapland X Africa DDB Sao Paulo 'Salla 2032'(2021)

□ 익스피리언스(Experience) 트랙 - 3개 부문

#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Burger King 
X DAVID, Madrid 'Stevenage Challenge'(2020)
Mastercard X McCann New York, USA 'True Name'(2021)

#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올해 신설 
Carrefour 
X Marcel, Paris 'Act for Food'(2020)

#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Creative eCommerce Lions) 
AB InBev
X DraftLine, Bogota, Colombia 'Tienda Cerca'(2020)
The Big Issue X FCB Inferno, London 'Raising Profiles'(2021)

□ 굿(Good) 트랙 - 3개 부문

# 글래스: 더 라이언즈 포 체인지(Glass: The Lions For Change)

Starbucks X VMLY&R Brazil Sao Paulo 'I am'(2020)

# 그랑프리 포 굿(Grand Prix For Good)
Propuesta Civica + Reporters Sans Frontieres X Publicis Mexico, Mexico City '#Stillspeakingupdeeptruth'(2021)

#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지속가능발전목표 라이언즈)
Doconomy·Doconomy Stockholm 'The 2030 Calculator'(2021) 

□ 헬스(Health) 트랙 - 3개 부문

# 헬스 & 웰니스(Health & Wellness Lions)
Beco
 X TBWA\London 'Beco. #StealOurStaff'(2020)
Essity X AMV BBDO London '#WomenPainStories'(2021)

# 라이언즈 헬스 & UN재단 그랑프리 포 굿(Lions Health and United Nations Foundation Grand Prix For Good)
COPI 
X AMV BBDO London 'addresspollution.org'(2021)

# 파마(Pharma Lions) 
Woojer 
X Area 23, an FCB Health Network Company, New York, USA 'Sick Beats'(2021)

□ 임팩트(Impact) 트랙 - 1개 부문

# 크리에이티브 효과성(Creative Effectiveness Lions)
Nike 
X Wieden+Kennedy, Portland 'Nike Crazy Dreams'(2021)

□ 이노베이션(Innovation) 트랙 - 1개 부문

# 이노베이션(Innovation Lions)
Unilever
X Wunderman Thompson, Buenos Aires 'Degree Inclusive'(2021)

□ 리치(Reach) 트랙 - 6개 부문

# 크리에이티브 데이터(Creative Data Lions)
Warner Music Group
 X Rothco, Part of Accenture Interactive Dublin 'Saylists'(2021)

# 크리에이티브 전략(Creative Strategy Lions)
Cheetos
X Goodby Silverstein & Partners, San Francisco 'Can’t Touch This'(2020)

# 다이렉트(Direct Lions)
Burger King
X DAVID, Madrid 'Stevenage Challenge'(2020)

# 미디어(Media Lions)
Telenor Pakistan
 X Telenor Pakistan Islamabad·Ogilvy Pakistan Islamabad 'Naming the invisible by Digital Birth Registration'(2020)
City of Chicago X FCB Chicago 'Boards of Change'(2021)

# PR(PR Lions)
AB Inbev
 X FCB Chicago·FCB New York 'Contract for Change'(2020)
Spinneys·Lebanese Breast Cancer Foundation X McCann Paris 'The Bread Exam'(2021)

# 소셜 & 인플루언서(Social & Influencer Lions)
Burger King X David Madrid 'Stevenage Challenge'(2020)
Reddit X R/GA San Francisco 'Superb Owl'(2021)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