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코로나19 동안 소비자 내면에 집중하며 새로운 루틴 만들어"
핀터레스트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동안 발견한 새로운 소비자 페르소나를 공개했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의 디지털 축제 '칸 라이언즈 라이브(Cannes Lions Live)'에서는 안드레아 말라드(Andrea Mallard) 핀터레스트(Pinterest)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가 '새로운 소비자(New Consumer)'를 주제로 핀터레스트에서 발견한 5개 유형의 페르소나(Persona)를 공유했다.
안드레아 말레드 CMO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에(Inward) 집중하고 새로운 루틴과 규칙적인 일들을 만들었다"며 "사람들은 가치의 방향을 바꾸고 시간의 우선 순위를 다시 설정했으며 코로나19 이후 내면의 긍정적인 변화들을 잃게 될까봐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드레아는 핀터레스트에서 발견한 소비자의 5가지 변화들을 통해 사람들이 어떻게 내면에 집중하는지 설명했다.
1. The Routine Ritualist(루틴 신봉자)
코로나19동안 사람들은 집에 있으면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해지기 위해 새로운 루틴과 규칙들을 만들었다. 그들은 집에 운동 장비들을 두고 운동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안드레아는 "사람들은 이렇게 완성한 루틴들 좋아할뿐만 아니라 팬데믹 이후에 이를 잃을까봐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2. The Prioritized Parent(가정을 우선시하는 부모)
코로나19를 겪으며 사람들은 가족 구성원들과 다시 깊게 연결됐다. 안드레아는 "팬데믹 이전에는 세 아이와 남편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는 시간이 많지 않았는데, 이제는 가족들 없이 밥 먹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며 "사람들은 팬데믹 동안 서로에 대해 더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러한 특별한 관계는 팬데믹 이후 우리의 일상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갈 때 소비자들의 마음에 우선시 될 것이며 가족 간 유대감을 강하게 유지할 방법들을 찾게 될 것이다.
3. The New Nomad(뉴 노마드)
코로나19 동안 사람들은 자연을 사랑하게 됐다. 사람들은 뒷마당에 정원을 가꾸고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기 시작했으며 캠핑이나 자동차 여행을 떠났다.
4. The Eco Evangelist(환경 전도사)
뉴노마드와 비슷한 환경 전도사는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신의 소비 습관을 이해할 수 있게 됐다. 80%의 핀터레스트 사용자들은 새로운 지속가능한 소비활동을 택했다. 또한 이들은 지구를 보호해야 함을 깨달았다. 80%의 사람들은 지속가능한 제품들을 사려고 하고 이 중 50% 이상은 자신의 탄소 배출량에 관심을 갖게 됐다.
5. The Emerging Entrepreneur(신흥 사업가)
코로나19를 겪으며 사람들은 일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든 측면을 재평가하게 됐다. 그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그들이 하고 있는 일과 일치하지 않음을 느꼈다. 2021년에는 '사업가의(Entrepreneurial), '동기(Motivation)', '꿈의 직업(Dream Job)'등의 단어가 2배 이상 검색됐다. 2021년 하반기에는 팟 캐스트 팁, 홈오피스 기어, 브랜딩 전략 등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5가지 페르소나는 '가치에 근거'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안드레아 CMO는 "사람들은 올해 내면에 집중하고 자신과 가족 그리고 크게는 지구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찾았다"며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에게 "밖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집중하지 말고 사람들의 변화된 내면에 집중하라"고 얘기하며 세션을 마무리했다.
칸 라이언즈가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 온 디맨드(Creativity On Demand)'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상 경력을 가진 크리에이터가 제작하고 라이언즈(LIONS)가 큐레이션한 필름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액센츄어 인터랙티브(Accenture Interactive)와 아마존(Amazon), 프록터앤드갬블(Procter and Gamble, P&G)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
칸 라이언즈가 새롭게 론칭한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독하면 '칸 라이언즈 라이브' 프로그램과 칸 라이언즈에서 발행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들을 1년 내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라이언즈 멤버십' 등록비는 249 유로(한화 약 33만7000원)이며, 미래 인재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30대 미만에게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