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제일기획의 티타늄 수상장면(사진좌로부터 제일기획 조창수 프로, 삼성생명 박창규 부장, 제일기획 김홍탁 마스터). ⓒ 뉴데일리
[프랑스 칸=이연수 기자]
제 60회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 이하 <칸 라이언즈>)이
6월 22일
[필름],
[필름 크래프트],
[티타늄&통합],
[브랜디드 콘텐트&엔터테인먼트] 부문
시상식을 끝으로 폐막했다.
<제일기획>이 대행한 <삼성생명>의 <생명의 다리>는
이 날 [플래티늄]과 [티타늄] 상을 추가했다.
<생명의 다리>는 [플래티늄], [티타늄]과 금 2, 은 2, 동 4으로
모두 10개의 사자 트로피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호주 <멜번 지하철공사>의 <바보 같이 죽는 방법>(Dumb Ways to Die)은
[필름]과 [통합] 부문에서 각각 그랑프리를 추가,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5관왕이라는 대기록을 남겼다.
<바보 같이 죽는 방법>은 이미 [라디오], [PR], [다이렉트]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으로,
<맥칸 멜번>(McCann Melbourne)이 대행했다.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5관왕 <바보 같이 죽는 방법>
[필름] 부문에서 시리즈 캠페인 그랑프리를 수상한
<인텔+도시바>의 <내면의 아름다움>(The Beauty Inside)은
[브랜디드 콘텐트&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도 그랑프리를 받았다.
날마다 모습이 바뀌며 살아가야 하는 사람이
한 여자와 사랑에 빠진다는 설정을 통해
오디언스가 직접 주인공이 될 상황을 만들어내
후속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집행할 수 있게 했다.
<내면의 아름다움> 시리즈의 에피소드 1~6
[필름 크래프트] 부문에서는
<초인을 만나라>(Meet the Superhumans)가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영국의 <채널 4>가 장애인 올림픽을 알리기 위해 집행한 이 작품에서는
경기에 참가한 장애인들을 일반인들보다 더 강한 모습으로 연출했다는 것이 특징.
잘려나간 팔다리 등 장애가 있는 부분을 여과 없이 보여주면서도
동정심보다는 존경심과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도록 연출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조 피트커>(Joe Pytka)는
"[예상치 못한, 하지만 매우 적절한] 배경음악도 큰 점수를 받았다"고 전했다.
▲ 필름 크래프트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초인을 만나라>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집행한 캠페인에 수상하는 [티타늄] 부문에서는
<오길비 브라질>이 대행한
<도브>의 <진정한 미인 스케치>(Real Beauty Sketches)가 그랑프리를 받았다.
여성들이 자신의 모습을 묘사해 그린 몽타주와
다른 사람이 그 여성을 보고 묘사해 그린 몽타주를 비교해보는 캠페인이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신의 모습을
실제보다 훨씬 추하게 생각한다는 인사이트를 통해
여성들에게 그들의 아름다움을 깨닫게 하자는 취지에서 집행됐다.
[티타늄] 그랑프리 수상작 <진정한 미인 스케치>
가장 뛰어난 공익 캠페인에게 주는 [그랑프리 포 굿](Grand Prix for Good)은
▲ [그랑프리 포 굿]을 차지한
오랜 기간 업계에서 공을 세운 사람을 선정한 [세인트 마틴](St. Martin) 상은
<리 클로>는 전설적인 필름 광고인 <1984>를 비롯,
<스티브 잡스>와 함께 오늘날의 애플을 만들어낸 사람이기도 하다.
이 날은 각종 특별상도 시상됐다.
[올해의 대행사] 등 특별상들은
그 해 <칸 라이언즈> 수상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합산한 것이다.
포인트 산정은 다음과 같이 한다.
12 points=티타늄 그랑프리 /Creative Effectiveness 그랑프리
10 Points=기타 다른 부문 그랑프리/티타늄/Creative Effectiveness
7 points=Gold Lion
7 points=Innovation Lion
5 points=Silver Lion
3 points=Bronze Lion
1 point=shortlist
◆ 올해의 미디어 대행사
OMD 오스트레일리아◆ 올해의 네트워크
1. 오길비&매터(Ogilvy&Mather)
2. BBDO
3. DDB◆ 올해의 지주회사
1. WWP
2. 옴니콤(Omnicom)◆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
1. MJZ (미국)
2. 비스킷 필름웍스(Biscuit Filmworks, 미국)
3. 오 포지티브 필름 (O Positive Films, 미국)◆ 올해의 프로덕션
◆ 올해의 대행사
코카콜라 팜 도르(Palme d’Or)1. 오길비 브라질, 브라질
2. 맥칸 멜번, 오스트레일리아
3. AlmapBBDO, 브라질◆ 올해의 독립대행사
1.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미국 포틀랜드
2. 서비스 플랜, 독일 뮌헨
3. 와이든+케네디, 미국 뉴욕올해의 미디어
살라 카만가(Salar Kamangar), Youtube, Google
◆ 2013 칸 라이언즈 한국 수상 집계
<제일기획> 금 2 은 2 동 4
<제일기획 독일> 금 1 은 1 동 4
<제일기획 영국> 금 1 동 2
<제일기획 홍콩> 동 1
<바바리안 그룹> 그랑프리 1
<조앤컴퍼니> 은 1
<이노션> 동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