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총 106명의 심사위원, 24개 부문 어워즈 카테고리 원격으로 심사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2년 3월 1~3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려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페스티벌인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가 한국 심사위원 5인을 포함한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심사위원단을 발표했다.
10일 스파이크스 아시아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35회째를 맞는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에는 총 106명의 심사위원단이 24개 부문의 어워즈 카테고리를 심사하게 된다.
이노션의 강민희 글로벌 미디어 디렉터(GMD)가 미디어(Media) 부문, 오버맨의 장승은 대표가 전략과 효과성(Strategy and effectiveness) 부문, 제일기획의 장윤정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GCD)가 디지털 크래프트와 모바일(Digital Craft and Mobile) 부문, 제일기획의 잭스 정 GCD가 소셜&인플루언서(Social & Influencer) 부문, 이노레드의 최세근 ECD(제작전문임원)가 다이렉트와 아웃도어(Direct and Outdoor) 부문의 심사위원으로 확정됐다.(가나다순)
강민희 이노션 GMD는 지난 2000년 WWP그룹을 거쳐 2005년 이노션에 합류했다. 디지털 및 ATL 분야 미디어 플래닝과 바잉, 운영 등의 경력을 쌓아왔으며 현대차, 기아차, 현대카드, 소니, 네스프레소, 한국타이어 등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을 담당했다. 현재 팀 리더로서 기아차의 글로벌 미디어 전략 솔루션을 총괄하고 있다.
장승은 오버맨 대표는 국내 최연소 CD로 유명하며 오버맨을 창립한 뒤 현재 오버맨의 CEO 및 CCO를 겸하고 있다. 오버맨은 고객의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캠페인을 선보이며 뉴욕 페스티벌 AME(Advertising & Marketing Effectivity)가 선정하는 월드 톱 에이전시에 선정됐다. 또한 에피어워즈 코리아에서 2019·2020 그랜드 에피를 수상했으며 5년 연속(2017~2021년) 올해의 에이전시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도 칸 라이언즈, 원쇼, 레드닷, 스파이크스 아시아, 애드페스트 등 해외 광고 페스티벌에서 다수 수상했다. 장승은 대표는 2020년과 2021년 애드페스트에서 홍보·미디어·이커머스 부문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장윤정 제일기획 GCD는 제일기획의 옴니채널 사업 부문 CD로서 삼성 갤럭시 온라인 프로모션 등 디지털 미디어와 사람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그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했으며 체험 디자인을 공부하기 위해 밀라노의 도무스 아카데미(Domus Academy)에서 석사과정을 밟았다. 그는 예술적 접근과 열정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전통적 '디자인'의 정의에서 벗어난 선구자적 여정을 펼쳐나가고 있다.
잭스 정 제일기획 GCD는 앞서 뉴욕 오길비 본사와 퍼블리시스에서 근무하며 모토로라, 코닥, 도브, 루이비통, 이케아, 갭, 시티은행 등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과 함께 일했다. 현재는 삼성전자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칸 라이언즈와 원쇼, D&AD, 클리오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런던 어워드, 스파이크스 아시아 애드페스트 등에서 수상했으며 2021 원쇼의 통합+경험·몰입감 카테고리 부문 심상위원으로 참여했다. 이 밖에도 지난 2019년 칸 라이언스 디지털 크래프트 심사위원, 2019 클리오 광고제 디지털·모바일 및 소셜미디어 부문 심사위원으로도 참여했다.
최세근 이노레드 ECD는 세계적인 영국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키네 듀포트(Kinneir Dufort)의 제품 디자이너와 런던예술대학의 부강사를 걸쳐 2014년 이노레드에 합류한 뒤 현재 크리에이티브 제품팀을 이끌고 있다. 이 팀은 제품 디자이너와 비주얼 아티스트, 엔지니어, 광고 기획자로 구성됐으며 광고와 마케팅에 디자인적 아이디어를 접목해 소비자들의 즐거운 브랜드 경험을 촉진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최세근 ECD는 킴벌리 클라크(Kimberly Clark), 마스(Mars),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SKT, BMW 를 포함한 주요 국내 브랜드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다.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스파이크스 아시아 회장은 "2022년 심사위원단은 APAC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의 역동성과 다양성,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드의 진화를 상징한다"며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드는 새롭게 개편되고 확대된 만큼, 그 어느 때보다 흥미진진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트렌드를 반영해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드에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스파이크(The Creative Data Spike) 부문과 소셜&인플루언서 스파이크(Social & Influencer Spike)를 신설했으며, 탱그램 어워즈(Tangram Awards)를 통합한 전략 & 효과성 스파이크(Strategy & Effectiveness Spike)를 새롭게 선보인다.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심사위원단은 한국과 중국, 일본, 방글라데시, 뉴질랜드 등을 포함한 APAC 지역의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전체 심사위원단 명단은 아래와 같다.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Brand Experience & Activation, Creative eCommerce) 부문
심사위원장 - 나탈리 람(Natalie Lam) Chief Creative Officer, Publicis Groupe, APAC, MEA
유진 청(Eugene Cheong), Chief Creative Officer, DDB, APAC
니콜라스 쿠란트(Nicolas Courant), Chief Creative Officer, Ogilvy, Singapore
타카히로 호소다(Takahiro Hosoda) Executive Creative Director, TBWA\HAKUHODO, Japan
제스 웡(Jesse Wong), Creative Director, GREYnJ UNITED, Thailand
알랍 데사이(Aalap Desai) National Creative Director, Isobar, India
에티 셰이(Ettie Hsieh), Senior Creative Director, Havas, China
프루 존스(Prue Jones), Design and Creative Director, Fjord, Australia
크리에이티브 효과성(Creative Effectiveness) 부문
심사위원장 - 미카엘라 리옹(Michaela Lyon), Integrated Client Lead, dentsu, APAC
저스틴 하인드(Justin Hind), CEO, CHE Proximity, Australia
리차드 맥카베(Richard McCabe), Chief Strategy Officer APAC, McCann Worldgroup, Singapore
아린담 바타차라야(Arindam Bhattacharyya), Chief Strategy Officer - Media and Performance, APAC, dentsu, Indonesia
미치 무라모토(Michi Muramoto), Department Director of Experience Solution Unit, Experience Design Center, ADK Marketing Solutions Inc., Japan
프렘 순다르 나라얀(Prem Sundar Narayan), Chief Strategy Officer, Ogilvy & Mather, India
암리타 란드하와(Amrita Randhawa), CEO, Publicis Groupe, Southeast Asia, Singapore
디자인, 인더스트리 크래프트(Design, Industry Craft) 부문
심사위원장 - 폴 챈(Paul Chan) Chief Creative Officer, Cheil Worldwide, Hong Kong
니콜라스 아다모비치(Nicholas Adamovich), Head of Design, HostHavas, Australia
키미코 세키도(Kimiko Sekido), Art Director, Dentsu Inc., Japan
노파라스 에크수완차로엔(Nopparath Eksuwancharoen), Creative Director & Head of Art, SOUR Bangkok, Thailand
파올로 가르시아(Paolo Garcia), Groupe Executive Creative Director, Publicis Groupe, Vietnam
엘 페이 창(I-Fei Chang), Chief Creative Officer, Wunderman Thompson Taipei, Taiwan
러셀 미란다(Russell Miranda), Creative Consultant, dentsu grant, Sri Lanka
기트 라시(Geet Rathi), Design Director & Creative Director, TBWA, India
다이렉트, 아웃도어(Direct, Outdoor) 부문
심사위원장 - 데이비드 게레로(David Guerrero), Creative Chair, BBDO Guerrero, Philippines
케네스 텅(Kenneth Tung), Executive Creative Director, Havas, Hong Kong
자이야눌 후크(Jaiyyanul Huq), Executive Creative Director, Grey, Bangladesh
최세근(샘 초이, Sam Choi), Executive Creative Director, Innored, South Korea
크리스탈 나이트(Kristal Knight), Creative Director, Saatchi & Saatchi, New Zealand
가리마 칸델왈(Garima Khandelwal), Chief Creative Officer, MullenLowe Lintas Group, India
바바라 험프리스(Barbara Humphries), Creative Director, The Monkeys, Australia
후이 딘 응옌(Huy Dinh Nguyen), Creative Director, Circus Digital, Vietnam
엔터테인먼트, 음악(Entertainment, Music) 부문
심사위원장 - 카주 사토(Kazoo Sato), Chief Creative Officer, TBWA\Hakuhodo, Japan
지아 잉 고(Jia Ying Goh), Strategist, Product Creative Studio, Netflix, Singapore
카를라 헨우드(Karla Henwood), Executive Creative Producer, Squeak E. Clean Studios, Australia
듀 인타푸냐(Dew Intapunya), Chief Content Officer, Ensemble, IPG Mediabrands, Thailand
함자 암자드(Hamza Amjad), Senior Creative Director, Ogilvy Pakistan
패트릭 톰(Patrick Tom), Director, Creative, Walt Disney Company, Hong Kong
재니스 조스(Janice Jose), Senior Regional Director, UMG for Brands, Universal Music Group, Singapore
수산트 스리어람(Sushant Sreeram), Director – Marketing, Amazon Prime Video, India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부문
심사위원장 - 스네하 리페(Sneha Iype), Partner, Executive Producer, Nirvana Films, India
우시삭 아난카폰(Wuthisak Anarnkaporn), Film Director / Founder, Factory01, Thailand
시나몬 다발(Cinnamon Darvall), National Head of Broadcast Production, HERO, Australia
조 모토요(Jo Motoyo), Film Director, TOKYO / TAIYO KIKAKU, Japan
프란시스 쿠크(Frances Cooke), Creative Director, Clemenger BBDO Wellington, New Zealand
로라 지지(Laura Geagea), Managing Director, China, Asia + MENA, Sweetshop, China
퍼도스 유소프(Firrdaus Yusoff), Creative, Forsman & Bodenfors, Singapore
필름, 프린트 & 출판, 라디오 & 오디오(Film, Print & Publishing, Radio & Audio) 부문
심사위원장 - 폴 나지(Paul Nagy), Chief Creative Officer, VMLY&R AUNZ, Australia
마사야 아사이(Masaya Asai), Chief Creative Officer, Droga5 Tokyo, Japan
앤드류 후크(Andrew Hook), Executive Creative Director, APAC, VCCP, Singapore
베라디스 빈야라튼(Veradis Vinyaratn), Chief Creative Officer, TBWA\Thailand, Thailand
조나단 맥마혼(Jonathan McMahon), Executive Creative Director, Special Group, New Zealand
데니스 쿵(Dennis Kung), Creative Director, Wieden + Kennedy, China
니콜레타 스테파니두(Nicoletta Stefanidou), Chief Creative Officer, Tinker Tailor, Hong Kong
스와티 바타차야(Swati Bhattacharya), Creative Chairperson, FCB, India
카트 고메즈 림초크(Kat Gomez-Limchoc), Executive Creative Director, Blackpencil Manila, Philippines
헬스케어(Healthcare) 부문
심사위원장 - 웬디 챈(Wendy Chan), Chief Creative Officer, Edelman, China
슌수케 카키나미(Shunsuke Kakinami), Executive Creative Director, McCann Health, Japan
바이살리 아이어(Vaishali Iyer), Country Head Communications & Patient Engagement and CSR, Novartis, India
키에란 모로니(Kieran Moroney), Creative Director, VMLY&R, Australia
게리 스틸(Gary Steele), Chief Creative Officer, DDB New Zealand, New Zealand
이노베이션, 크리에이티브 데이터(Innovation, Creative Data) 부문
심사위원장 - 에마드 타투(Emad Tahtouh), Principal - Creative Technology, Deloitte, Australia
사이먼 브록(Simon Brock), Executive Creative Director, Digitas ANZ, Australia
유스케 미야베(Yusuke Miyabe), Executive Manager, Global Digital Business Development, Group 1, Hakuhodo, Japan
단테 아벨라드(Dante Abelarde), Executive Creative Director, MRM, Singapore
크리스티나 루(Christina Lu), Global CMO, AliExpress, Alibaba Group, China
제인 스탠리(Jane Stanley), CEO, Heart&Science, New Zealand
파라타자리야 자라야나테자(Parattajariya Jalayanateja), Managing Director, Wunderman Thompson, Thailand
미디어(Media) 부문
심사위원장 - 캐스퍼 마커룬드(Kasper Aakerlund), Regional President, UM APAC, Singapore
재키 림(Jacqui Lim), CEO, Havas Media Group, Singapore
강민희(Minhee Kang), Global Media Director, Innocean Worldwide, South Korea
루퍼트 맥페트리(Rupert McPetrie), CEO, Greater China, MediaCom, China
아이미 부차난(Aimee Buchanan), CEO GroupM ANZ, GroupM Communications, Australia
디브야 카라니(Divya Karani), South Asia Chief Executive Officer, dentsu Media, India
사프나 네마니(Sapna Nemani), Chief Product & Solutions Officer, APAC, Publicis Groupe, Singapore
제임스 호킨스(James Hawkins), Chief Executive Officer, Asia Pacific, PHD Media, Singapore
시안 위트날(Sian Whitnall), Co-Chief Executive Officer, OMD, Australia
모바일, 디지털 크래프트(Mobile, Digital Craft) 부문
심사위원장 - 진 린(Jean Lin), Executive Officer, Dentsu Group Inc., Global
류타로 세키(Ryutaro Seki), Creative Director, Google, Japan
조세핀 린(Josephine Lin), Group Creative Director, Unisurf Digital Marketing, Taiwan
타이 구안 힌(Tay Guan Hin), Chief Creative Officer, BBDO, Singapore
클레어 워링(Claire Waring), Executive Creative Director, R/GA, Australia
켈리 폰(Kelly Pon), Chief Creative Officer, BBH, China
장윤정(Yun Jeong, Jang), Global Creative Director, integrated Retail & Digital, Cheil Worldwide, South Korea
파크 완나시리(Park Wannasiri), Chief Creative Officer, Wunderman Thompson, Thailand
PR 부문
심사위원장 - 슈비크 프라사나 무케르지(Shouvik Prasanna Mukherjee), Chief Creative Officer, Asia Pacific, Golin, Singapore
톰 샌더스(Tom Sanders), Creative Director, ANZ, Herd MSL, Australia
티파니 후(Tiffany Hu), Managing Partner, PR, Ogilvy Shanghai, China
케니 야프(Kenny Yap), Managing Director, Red Havas, Singapore
마이야 키노시타(Maiya Kinoshita), PR Planner & Copywriter, Dentsu, Japan
수나이나 자이라스(Sunaina Jairath), Communication @ Cred, Cred, India
샤파트 후세인(Shafaat Hussain), Managing Director, Omnicom PR, Singapore
소셜 & 인플루언서(Social & Influencer) 부문
심사위원장 - 티 어글로우(Tea Uglow), IC, Creative Lab, Google, Australia
그라함 드류(Graham Drew), Chief Creative Officer, Grey, Malaysia
아카에 왕(Akae Wang), Executive Creative Director, Tencent, China
잭스 정(Jax Jung), Global Creative Director, Cheil Worldwide, South Korea
윌리엄 빌(William Beale), Associate Creative Director, APAC, VaynerMedia, Singapore
페이 링 호(Pei Ling Ho), Global Creative Director, Creative Works, Google, Singapore
사토시 치카야마(Satoshi Chikayama), Executive Creative Director, TBWA\HAKUHODO, Japan
티니 곤잘레스(Teeny Gonzales), CEO, Seven A.D., Philippines
스트래터지 & 효과성(Strategy & Effectiveness) 부문
심사위원장 - 아누파마 비스워스(Anupama Biswas), Senior Director, Analytics & Insight - APAC Lead, The Coca-Cola Company, Singapore
아유 사사키(Ayu Sasaki), Creative Director, Dentsu, Japan
장승은(Seung Eun Jang), CEO, Overman, South Korea
크리스 콜터(Chris Colter), Chief Strategy Officer, Initiative, Australia
프리야 파텔(Priya Patel), Group CEO, DDB Group Aotearoa, New Zealand
아닐 K 네어(Anil K Nair), CEO, VMLY&R, India
신두자 라이(Sindhuja Rai), Global Media Investment and AMEA CX Lead, Mondelez International, Singapore
심사위원단은 2022년 2월 원격으로 모여 출품작을 심사하며, 2022년 3월 3일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에서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출품작은 2022년 1월 20일까지 접수받는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지난 2021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첫 온라인 페스티벌을 진행했으며 2022년에도 3월 1일부터 3일까지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한다. 스파이크스 아시아 홈페이지에서 이메일을 등록하면 행사와 관련한 소식을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