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삼성 등 최고의 마케팅 솔루션 제공한 브랜드 선정
2022 칸 라이언즈, 6월 20~24일까지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페스티벌 진행
세계 최대 맥주 회사인 AB인베브(AB InBev)가 올해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로 선정됐다.
24일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AB인베브에 수여하는 '올해의 마케터(Creative Marketer of the Year)'는 오랜 기간에 걸쳐 칸 라이언즈 수상 실적을 축적해오면서 업계에 크리에이티브하고 혁신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선보인 마케터에게 주는 영예로운 상이다.
AB인베브는 2020·2021 칸 라이언즈 어워즈에서 그랑프리 2개 작품을 포함해 티타늄 2개, 골드 9개, 실버 10개, 브론즈 17개 등 총 40개의 라이언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그 중 버드와이저(Budweiser)의 '태그워즈(TagWords)' 캠페인(브라질)과 코로나(Corona)의 'The Match of Ages' 캠페인(멕시코), 바바리아(Bavaria)의 'Tienda Cerca' 캠페인(콜롬비아), 미켈롭 울트라(Michelob Ultra)의 '변화를 위한 계약(Contract for Change)' 캠페인(미국) 등이 크게 주목 받았다.
2021년 칸 라이언즈 티타늄 라이언즈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았던 수잔 크레들(Susan Credle)은 티타늄 라이언즈를 포함해 다수의 라이언을 수상한 미켈롭 울트라의 'Contract for Change' 캠페인에 대해 "엄청난 규모의 아이디어를 실행시킬 수 있는 (고객과 브랜드 간) 훌륭한 관계와 신뢰를 확인시켜준 작품"이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건 너무 어려운 아이디어야, 우린 할 수 없어'라고 얘기할만큼 거대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이뤄냈을 때의 기쁨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Contract for Change' 캠페인은 미켈롭 울트라가 2018년 미국 최초의 유기농 맥주인 미켈롭 울트라 퓨어골드(Michelob ULTRA Pure Gold)를 출시하면서 선보인 프로젝트로, 유기농 재배로 전환하는 농부들에게 3년 간의 손실을 책임져주는 대규모 계약을 맺어 화제를 모았다. 당시 175명의 농부들이 계약서에 서명했으며 이는 약 10만4000에이커(미국 전체 보리 농가의 약 4%) 규모에 달했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 CEO는 "브랜드가 크리에이티브한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때 진정한 비즈니스의 성장을 견인한다는 사실은 이미 수 차례 칸 라이언즈를 통해 입증됐다"며 "AB인베브는 크리에이티비티가 어떻게 놀라운 성공을 이끌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어 "AB인베브의 크리에이티브한 문화와 역량이 가진 힘에 대한 믿음이 라이언즈 수상이라는 결과를 낳았고, 크리에이티브 마케팅을 선도하는 브랜드의 훌륭한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셸 두커리스(Michel Doukeris) AB인베브 CEO는 "전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AB인베브의 크리에이티브 팀과 파트너들의 힘을 칸 라이언즈에서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비티가 비즈니스와 카테고리의 성장으로 전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기뻤다. 항상 보다 더 큰 꿈을 꾸고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우리의 미래를 더 밝게 만들어가는 동료들이 자랑스럽다"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페드로 얼프(Pedro Earp) AB인베브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는 "지난 5년 간 비즈니스의 중심에 크리에이티비티를 불어넣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수상으로 지금까지의 성과뿐만 아니라, 이를 실현해 낸 동료들의 노력이 함께 인정받았다고 생각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계속해서 소비자와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실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혁신을 활용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소비자와 커뮤니티,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해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칸 라이언즈는 지난 1992년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 상을 신설하고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견인한 브랜드를 선정해오고 있다. 지난 2021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수상했으며 애플(2019년), 구글(2018년), 버거킹(2017년), 삼성전자(2016년) 등이 수상했다.
2022 칸 라이언즈는 오는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프랑스 칸 현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AB인베브는 페스티벌 마지막 날인 24일 열리는 칸 라이언즈 어워즈무대에서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 상을 받게 될 예정이다.
페스티벌 참관등록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페스티벌 현장에 참여할 수 없다면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매해 디지털 방식으로 참여할 수도 있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