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2010년 칸, 무엇이 바뀌나

2010-01-14 09:00:00

크래프트 라이언즈 CRAFT LIONS
필름, 인쇄, 옥외 광고에서 작품의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뛰어넘어 뛰어난 기법(craft)를 선보인 작품에 수여한다.


 
그랑프리 포 굿 GRAND PRIX FOR GOOD
작년까지 ‘자선/공공 서비스’에는 그랑프리를 주지 않았었는데 올해부터는 그랑프리 포 굿이 신설되어 티타늄&통합 부문 심사인단이 이러한 각 부문의 금상작 중 한 작품을 선정한다. 시상식은 6월 26일 토요일에 거행한다.


 
올해의 독립대행사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새로 도입되는 올해의 독립대행사 상은 칸 광고제 모든 부문에 걸쳐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독립대행사에 주어진다. 독립대행사는 주요 글로벌 기업이 대주주가 아닌 대행사라고 정의한다. 이런 대행사 네트워크로는 이지스(Eagis), 덴쓰(Dentsu), 하바스(Havas), 인터퍼블릭(Interpublic), 옴니컴(Omnicom), 퓌블리시스 그룹(Publicis Groupe), WPP등이 있다.


만일 동일한 출품작이 여러 부문 본선에 오르거나 여러 부문에서 수상하게 되면 더 높은 점수를 가산한다. 이것은 단일 출품작이나 캠페인 출품작에 모두 적용된다. 예를들어 한 캠페인이 수상하고 캠페인 작품 중 일부가 수상을 하게 된다고 가정하자. 한 캠페인이 은상을 받고 그 캠페인 중 한 작품이 다이렉트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고 하면 금상 점수만 합산된다. 그러나 동일한 캠페인이 미디어 부문에서 은상을 받고 다이렉트 부문에서 금상을 받는다면 미디어 부문에서 은상을 받고 다이렉트 부문에서 금상을 받는다면 은상 점수와 금상 점수가 모두 합산된다.


 
프로모 & 액티베이션 라이언 PROMO & ACTIVATION LIONS
프로모 라이언의 이름이 프로모&액티베이션 라이언으로 바뀐다. 칸 국제광고제에서는 세일즈 프로모션을 “즉각적인 행위를 일으키도록 고안된 활동, 혹은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의 제안”이라고 정의했지만, 그럼에도 프로모션이라는 말에서 이미 한물 간 전술이라는 느낌을 받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지난 몇 년 동안 프로모 수상자들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분야 최고의 프로모 작품들은 디지털 매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브랜드 콘텐트, 소셜 네트워킹,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및 QR 코드와 같은 최신 프로모션 수단은 물론 전통적인 프로모션 – 샘플링이나 끼워팔기, 대회, 이벤트, 상점 내 광고, PR, 전시 및 다이렉트 마케팅과 같은 – 도 새로운 방법으로 채용할 수 있다. 실제로는 사람들이 어떤 일에 관여하고 참가할 수 있게 고무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한 마디로 사람들을 움직이게 – 액티베이션(Activation) – 하라는 것.


 
칸 크리에이티브 리더 프로그램 CANNES CREATIVE LEADER PROGRAM
올해부터 칸 국제광고제와 베를린 스쿨에서 공동으로 크리에이티브 리더십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이는 2주 동안 베를린과 칸에서 교육이 진행되는 것. 크리에이티브 리더십을 발휘하는 위치에 있거나 앞으로 팀을 이끌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
칸 국제광고제에서 한 번도 수상한 적이 없는 국가(151개국) 출신은 3명까지 장학금이 지급된다.



칸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행사든 처음에는 혼돈스럽게 마련이다. 칸 광고제 마찬가지. 칸에 처음 오는 사람들에게 경험치를 나눠줄 방법이 마련됐다. 매일 오전 9시 30분에 시작, 30분 동안 진행될 ‘하우 투 칸(How to Cannes)’에서는 칸에 참석해본 사람들이 여러 해 동안의 경험을 통해 어떻게 하면 광고제를 최대로 즐길 수 있을지 알려준다. 문의사항이 있을 때는 언제든 페스티벌 오피셜(Festival Official)에 문의할 수 있다.


 
영 마케터 컴피티션 YOUNG MARKETER COMPETITION
올해부터 사이버, 미디어, 필름, 인쇄 부문의 영 라이언즈 컴피티션과 함께 영 마케터 컴피티션이 열린다. 참가 팀은 다른 영 라이언즈 컴피티션과 동일한 방식으로 선정되며, 24시간 안에 완전한 개요를 만들어 세계적인 크리에이티브들로 구성된 심사인단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된다.


 
출품작 카테고리 변경
전 출품작 카테고리에 걸쳐 새로운 사항이 많이 도입될 예정이다. 여기에는 옥외 부문의 그랑프리 두 편, 크래프트 라이언, 라디오 부문의 기타 음향 작품 (Other Audio Output in Radio Lions), 디자인 부문의 3D 컨테이너 디자인이 포함된다.



게스트 동반
올해부터 일주일 등록, 3일 등록, 4일 등록으로 참관 시 함께 시상식과 갈라에 참가할 손님을 동반할 수 있다. 다만 게스트 등록시 추가비용이 있다.



칸 커넥트 CANNES CONNECT
칸 국제광고제에서 사람들과 교류하기는 쉬운 일이지만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교류하는 경우가 대부분. 칸 커넥트 네트워킹 도구를 온라인으로 이용하면 광고제에 참가하기 전에 마음 맞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아시아의 디지털 크리에이티브를 찾고 있는가? 혹은 남아메리카의 클라이언트를 찾는가? 아니면 유럽의 제작사나 미국의 모바일 분야 전문가를 찾고 싶은 건 아닌지?


칸 커넥트를 이용하면 찾는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 개인 정보는 안전하게 지켜지며 원할 때 탈퇴할 수 있다. 커넥트는 4월에 개시한다.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