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칸 라이언즈 코리아 X 서울 페스티벌을 알려라"… 예비 광고인들의 크리에이티비티를 만나다

2022-03-22 13:29:44
2022 칸 라이언즈 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시상식 열려
칸 라이언즈x서울 페스티벌 인지도 제고 방안 공모
전국 36개 대학 104명의 예비 광고인 참여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에서 골드를 수상한 (왼쪽부터) 신혜연, 유현아, 박혜빈 학생. ⓒ강민석 기자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에서 골드를 수상한 (왼쪽부터) 신혜연, 유현아, 박혜빈 학생. ⓒ강민석 기자

칸 라이언즈 코리아가 주최한 대학생 공모전 시상식이 열렸다.

22일 칸 라이언즈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후 사무국 내 스튜디오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성민정 심사위원장과 골드를 수상한 신혜연, 박혜빈, 유현아 학생이 참석했다.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수상자들은 비디오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가 주관하고 에쓰오일(S-Oil)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에서는 '칸 라이언즈 코리아 x 서울' 페스티벌 인지도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했다.

지난 2월 23일 브리프 공개일부터 작품 접수마감인 3월 3일까지 모두 104명의 학생들이 37개 팀으로 참가해 기획안을 제출했다.

(왼쪽부터) 칸 라이언즈 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심사를 맡은 김재인 다트미디어 고문, 성민정 중앙대학교 교수, 오형균 더워터멜론 CD,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칸 라이언즈 코리아
(왼쪽부터) 칸 라이언즈 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심사를 맡은 김재인 다트미디어 고문, 성민정 중앙대학교 교수, 오형균 더워터멜론 CD,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칸 라이언즈 코리아

작품 심사는 심사위원장인 성민정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와 김재인 다트미디어 고문, 오형균 더워터멜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맡았다. 4인의 심사위원단은 1·2차로 나눠 심사를 진행했고 37개 출품작 중 수상작 4개를 선정했다.

성민정 심사위원장은 "짧은 시간이었음에도 많은 참여자들이 설문조사 등을 통해 객관적인 분석을 하고 통찰력있는 상황 규정을 한 점이 인상적이었다"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 전문가 못지않은 실현가능성과 전략성을 갖춘 점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는 심사평을 전했다.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골드 수상작품. ⓒ칸라이언즈코리아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골드 수상작품. ⓒ칸라이언즈코리아

골드를 수상한 작품은 신혜연(국민대학교), 유현아(서울여자대학교), 박혜민(국민대학교) 학생이 제안한 '칸 라이언즈 x서울에 새로운 활기를 불러일으킬 마케팅 전략 제안서'다.

골드 수상팀은 칸 라이언즈x서울 페스티벌의 개인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행사에 참여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각인 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는 행사 운영 중심이었던 기존의 영 라이언즈 서포터즈 제도를 조금 더 예비 광고인들이 원하는 기획과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 변화를 주는 것과 대학생 광고 연합 동아리와의 협업 프로그램을 고안했다.

오형균 심사위원은 "주제에 맞게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배치한 것이 적절했다"며 "매체적인 고민과 대학생 타깃에 대한 인사이트도 좋았다"고 밝혔다.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실버 수상작품. ⓒ칸라이언즈코리아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실버 수상작품. ⓒ칸라이언즈코리아

실버 수상 작품은 '우리가 채우는 칸'이라는 콘셉트로 칸 라이언즈x서울 페스티벌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실버 수상팀 나윤경(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생과 이선민(경희대학교) 학생은 칸 라이언즈x서울 페스티벌 활성화를 위해서 대학생과 주니어 광고인들이 참여할 동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이름에서 착안해 소비자들이 직접 빈 칸을 채우는 경험을 하며 칸 라이언즈x서울 페스티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이벤트 실행안을 제안했다.

김재인 심사위원은 "칸의 한글 뜻을 활용해 아이디어로 연결한 작품이 여럿 있었지만 그 중 콘셉트가 가장 와닿고 아이디어가 돋보였다"며 "특히 콘셉트를 연도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시한 점도 차별화 됐다"고 평가했다.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브론즈 수상작품. ⓒ칸라이언즈코리아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브론즈 수상작품. ⓒ칸라이언즈코리아

브론즈는 2개 작품이 선정됐다. 김홍희, 지유진, 최은진, 피재은(국민대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팀은 살롱 문화를 도입해 대학생 및 주니어 광고인들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성민정 심사위원장은 "문제의 진단 및 그에 따른 전략 방향성이 뛰어났으며 다양한 실행안의 일관성이나 연관성이 보완된다면 아주 훌륭한 기획안이 됐을 것"이라는 평을 전했다.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브론즈 수상작품. ⓒ칸라이언즈코리아
2022 칸라이언즈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브론즈 수상작품. ⓒ칸라이언즈코리아

브론즈를 수상한 또 다른 팀은 '영감의 공백을 메우다'라는 콘셉트로 옥외광고와 브랜드 체험공간 등 다양한 실행방안을 기획했다. 이 작품은 배예원, 김유경, 양지훈(고려대학교) 학생이 제안한 아이디어다. 

유승철 심사위원은 "콘셉트를 매체를 통해 잘 표현한 작품"이라며 "다만 매체가 옥외를 중심으로 한정된 부분은 구체적 설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2022 칸 라이언즈 코리아 대학생 공모전 수상팀에게는 인증서와 함께 골드 100만원, 실버 50만원 브론즈 30만원의 시상금을 수여했다. 수상 작품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 x 서울' 페스티벌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 2020년과 2021년엔 온라인 행사로 전환해 진행했으며, 올해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행사로 선보일 예정이다.

2022년 칸 라이언즈는 오는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프랑스 칸 현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페스티벌 참관등록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페스티벌 현장에 참여할 수 없다면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매해 디지털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은현주 기자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