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할리우드 배우부터 세계적인 뮤지션까지, 글로벌 셀러브리티 참여 화제
칸 라이언즈 2022, 6월 20~24일까지 프랑스 칸서 온·오프라인 개최
3년 만에 열리는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브랜드브리프가 선정한 '올해 칸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글로벌 CMO들이 바라 본 NFT·메타버스·몰입감있는 스토리텔링·정서지능 이슈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이 열리는 5일 동안 펩시(Pepsi), 맥도날드(McDonalds),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 포르쉐(Porsche), 디즈니 애드버타이징(Disney Advertising) 등 세계적인 기업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들이 무대에 올라 NFT와 메타버스,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immersive storytelling), 지능정서(emotional intelligence)와 같은 최신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페스티벌에 앞서 전세계 3300여명의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그들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들을 조사했다. '라이언즈 스테이트 오브 크리에이티비티 스터디(LIONS' State of Creativity Study)' 보고서는 전문가들이 고민하고 있는 주요 현안들에 대해 짚고, 업계 최대 화두로 떠오른 DE&I(Diversity 다양성, Equity 형평성, Inclusion 포용성)에 초점을 맞춰 효과적이면서도 진정성있는 방식으로 브랜드가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올해 칸 라이언즈에서는 업계의 핵심 키워드들에 대한 글로벌 전문가의 다양한 시각과 견해를 들을 수 있다.
△ 아마존·틱톡·메타·핀터레스트·넷플릭스… IT 대기업도 칸 라이언즈에!
그간 주요 광고업체와 전통적인 브랜드들이 독식해 온 칸 라이언즈 무대에 글로벌 광고 판매 3위 기업인 아마존(Amazon)을 비롯해 틱톡(TikTok)과 메타(Meta), 핀터레스트(Pinterest),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새로운 브랜드들이 대거 등장한다. 이 브랜드들은 전세계에서 온 광고주와 마케터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자체적인 브랜드 행사를 진행하며 칸 라이언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가장 큰 관심을 모으는 것은 아마존이 최초로 선보이는 '아마존 포트(Amazon Port)'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메인 행사장인 '팔레 데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s)' 인근에 위치한 '아마존 포트'는 2500 제곱미터(약 756평) 규모로, 5일 동안 자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마존 포트'에서는 매일 오전 요가와 명상 등 웰니스(wellness) 세션을 시작으로 아마존웹서비스(AWS) 세션, 작가 록산 게이(Roxane Gay) 강연, 콘서트, 트위치(Twitch) 크리에이터 세션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아마존 포트' 세부 프로그램과 참여 방법 등은 홈페이지(https://www.canneslions-amazonadvertisi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최신 테크 트렌드 만날 수 있는 '퓨처 게이저스(Future Gazers) 시리즈
칸 라이언즈는 트위터(Twitter)와 협력해 최신 테크놀로지 트렌드를 살펴보고 미래 테크 기술을 조망할 수 있는 '퓨처 게이저스(Future Gazers)' 시리즈를 준비했다. '퓨처 게이저스'는 VR(가상현실)과 합성 AI(synthetic AI), 메타버스(Metaverse), 웹3, 라이브스트리밍과 같은 주제에 초점을 맞춘 연사들을 초청해 약 18개월 후의 미래를 전망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퓨처 게이저스' 세션은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이 열리는 5일 동안 매일 '테라스 스테이지(Terrace Stage)'에서 진행된다.
△ 밋업(Meet-up), 해피아워(Happy Hour), 클로징 파티(closing party)
칸 라이언즈 축제 기간 동안 전세계 크리에이티비티·광고·마케팅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매일 펼쳐진다. 밋업(Meetups)에서는 다양한 업계 전문가 세션을 통해 다양한 주제와 이슈를 살펴볼 수 있다. 밋업은 매일 팔레2 밋업 스페이스(Meet-ups Space, Palais II)에서 세션당 30분씩 진행되며 칸 라이언즈 2022 스케줄(https://www.canneslions.com/attend/festival-2022/schedule#/)에서 밋업 주제와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해피아워(Happy Hour)는 매일 오후 5시 30분부터 7시까지 더 테라스(The Terrace)의 테라스 스테이지(Terrace Stage)에서 열린다. 이 곳에서는 누구나 자유롭게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무료 음료를 제공한다. 브랜드브리프는 해피아워가 열리는 곳에서 매일 오후 5시 30분부터 6시까지 데일리 랩업(Daily Wrap up by 브랜드브리프)을 열고 한국 참관단과 함께 해당일 하이라이트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클로징 파티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마지막 날인 24일 금요일 오후 9시부터 칼튼 비치(Carlton Beach)에서 열린다. 전세계의 동료들과 어울리며 네트워킹할 수 있는 최대 규모의 행사로, 칸 라이언즈 축제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할 것으로 기대된다.
△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 'AB인베브'를 만나다
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인 AB인베브는 칸 라이언즈 무대에서 관객들과 직접 만날 예정이다. 라이언즈 인텔리전스 팀(LIONS Intelligence team)은 매일 열리는 인사이트 스테이지(Insight Stage) 세션을 통해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AB인베브의 접근 방식에 대해 살펴보고, 다른 브랜드와 마케터들이 영감을 받을 수 있는 AB인베브의 인사이트를 공유할 계획이다. 24일 오후 3시에는 AB인베브의 마이클 두커리스(Michel Doukeris) AB인베브 CEO와 마르셀 마르콘데스(Marcel Marcondes) 글로벌 CMO가 뤼미에르 극장(Lumiere Theatre) 무대에 올라 심도있는 세미나를 펼친다.
△ 매일 밤 열리는 칸 라이언즈 어워드 시상식
20일부터 24일까지 뤼미에르 극장에서 매일 저녁 7시부터 열리는 칸 라이언즈 어워드 시상식에서는 업계에서 가장 우수하고 뛰어난 크리에이티비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20일에는 제약(Pharma), 헬스&웰니스(Health & Wellness), 프린트&인쇄(Print & Publishing), 아웃도어(Outdoor), 라디오&오디오(Radio & Audi) 라이언즈, 21일에는 인더스트리 크래프트(Industry Craft), 디지털(Digital), 크래프트(Craft),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디자인(Design),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라이언즈, 22일에는 크리에이티브 효과(Creative Effectiveness), 크리에이티브 전략(Creative Strategy), 브랜드 익스피리언스(Brand Experience), 크리에이티브 커머스(Creative Commerce), 이노베이션(Innovation), 모바일(Mobile),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Creative Business),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라이언즈, 23일에는 소셜 & 인플루언서(Social & Influencer), PR, 크리에이티브 데이터(Creative Data), 다이렉트(Direct), 미디어(Media), 크리에이티브 B2B(Creative B2B) 라이언즈, 24일에는 글래스 라이언(Glass Lion: the Lion for Change), SDGs, 티타늄(Titanium), 필름(Film) 라이언즈와 스페셜 어워즈를 시상할 예정이다.
△ 노벨평화상 수상자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 와 라이언 레이놀즈 & 패리스 힐튼
여성교육 인권운동가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말랄라 유사프자이는 칸 라이언즈 2022의 라이언하트 어워드(LionHeart Award) 수상자로 올해 칸 라이언즈 무대에 선다. 그는 23일 오후 3시 뤼미에르 극장 무대에서 행동하는 세대로 불리는 Z세대와 함께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세미나를 펼칠 예정이다.
MNTN/Maximum Effort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Ryan Reynolds)는 22일 오전 10시 뤼미에르 극장에서, 11:11미디어(11:11Media)의 CEO인 패리스 힐튼(Paris Hilton)은 2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드뷔시 극장(Debussy Theatre)에서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 밖에도 영화배우 겸 프로듀서 잇사 레이(Issa Rae)와 영화배우 패트릭 스튜어트(Sir Patrick Stewart), UNDP 굿윌(Goodwill)의 앰배서더를 맡고 있는 배우 니콜라이 코스터 왈도(Nikolaj Coster Waldau)도 칸 라이언즈 2022 무대에 오른다.
△ 켄드릭 라마·포스트 말론·두아 리파도 칸에… 스포티파이 비치(Spotify Beach)
스포티파이(Spotify)는 스포티파이 비치(Spotify Beach)에서 세계적인 뮤지션인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와 포스트 말론(Post Malone), 두아 리파(Dua Lipa) 등이 출연하는 콘서트를 연다. 20일 밤에는 DJ Pee Wee, 앤더슨 팩(Anderson Paak), 켄드릭 라마, 21일 밤에는 케이트라나다(Kaytranada)와 두아 리파, 22일 밤에는 더 블랙 키스(The Black Keys)와 포스트 말론이 칸 해변을 음악으로 물들일 예정이다.
칸 라이언즈는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프랑스 칸 현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페스티벌 참관등록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매해 디지털로 참여할 수도 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제일기획, 이노션 월드와이드, HS애드, CJ ENM, SBS M&C, SO&company, KT, KT Seezn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한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