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이노션X현대차 '수소 청소 트럭', 서비스플랜X닷 '닷 패드', 이노베이션 라이언즈 본선 진출
칸 라이언즈 2022, 6월 20~24일까지 프랑스 칸서 온·오프라인 개최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칸 라이언즈 2022의 첫번째 쇼트리스트(Shortlist)를 발표했다.
14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페스티벌에 앞서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Glass: The Lion for Change)과 이노베이션 라이언즈(Innovation Lions), 티타늄 라이언즈(Titanium Lions) 3개 부문의 본선 진출작을 공개했다.
먼저, 클리브 기븐(Cleve Gibbon) 분더먼 톰프슨 USA(Wunderman Thompson, USA) 최고 기술 책임자(Chief Technology Officer, 이하 CTO)가 심사위원장을 맡은 이노베이션 라이언즈 본선에는 한국과 미국, 호주, 캐나다, 독일, 인도, 일본, 멕시코, 페루 등 9개국에서 출품한 14개 작품이 진출한다. 오는 6월 22일 저녁 칸 라이언즈 어워드 시상식에서 이노베이션 라이언즈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노션 월드와이드(Innocean Worldwide, Seoul)가 대행한 현대자동차의 '수소 청소 트럭(Hydrogen Garbage Truck)'이 이노베이션 라이언즈의 프로덕트 이노베이션(Product Innovation) 부문 본선에 진출했으며, 서비스플랜(Serviceplan Germany, Munich)이 대행한 닷(Dot)의 '닷 패드(Dot Pad. The First Smart Tactile Graphics Display)'는 이노베이션 라이언즈의 얼리 스테이지 테크놀로지(Early Stage Technology) 부문 본선에 진출했다.
콜린 드쿠시(Colleen DeCourcy)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전 회장이 심사위원장을 맡은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 본선에는 방글라데시, 브라질, 캐나다, 독일, 그리스, 온두라스, 인도,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페루, 영국, 미국 등 13개국에서 출품한 16개 작품이 진출했다.
로브 레일리(Rob Reilly) WPP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가 심사위원장을 맡은 티타늄 라이언즈는 벨기에,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인도, 리투아니아, 멕시코, 뉴질랜드, 영국, 미국 등 10개국에서 출품한 24개의 작품이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 수상작과 티타늄 라이언즈 수상작은 6월 24일 저녁 칸 라이언즈 어워드 시상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 이노베이션 라이언즈, 티타늄 라이언즈 본선 진출작은 심사에 앞서 온라인으로 각 부문 심사위원 앞에서 작품에 관한 프리젠테이션을 펼치게 된다. 심사위원단은 발표자에게 질문을 던지며 작품의 세부 사항을 파악한 뒤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게 된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LIONS) 최고 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전세계의 수많은 본선 진출작들이 심사위원과 함께 작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이 과정을 통해 크리에이티비티 영역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울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이와 함께 칸 라이언즈 2022 올해의 엔터테인먼트인(Entertainment Person of the Year)으로 테드 사란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 겸 최고 콘텐트 책임자(Chief Content Officer)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의 엔터테인먼트인은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업계에서 엔터테인먼트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재밌고 매력적이면서도 의미있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업계에 영감을 주는 크리에이티비티를 기리는 상이다.
수상자인 테드 사란도스 CEO는 6월 23일 오전 11시 30분 뤼미에르 극장(Lumiere Theatre) 무대에 올라 엔터테인먼트의 미래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올해의 엔터테인먼트인 시상은 이날 저녁 칸 라이언즈 어워드 시상식에서 열린다.
한편 칸 라이언즈는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프랑스 칸 현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페스티벌 참관등록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매해 디지털로 참여할 수도 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제일기획, 이노션 월드와이드, HS애드, CJ ENM, SBS M&C, SO&company, KT, KT Seezn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한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