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브랜드와 마케팅 계획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현실적 프로그램 구성
2023 칸 라이언즈,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서 열려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는 비즈니스의 성장에 효과적일까?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2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라이언즈(LIONS)는 광고·마케팅 전문 리서치 업체인 WARC와 함께 공동으로 '크리에이티브 임팩트 콘텐트 스트림(Creative Impact Content Stream, 이하 크리에이티브 임팩트)'을 론칭한다.
'크리에이티브 임팩트'는 오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의 핵심 프로그램 중 하나로,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구축을 위해 브랜드 마케터와 대행사, 미디어 기업들에게 교육 프로그램과 영감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칸 라이언즈와 WARC는 최근 글로벌 경기가 침체로 마케팅 예산이 극심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크리에이티비티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하는데 있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현재 불확실한 경제 상황이 지속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크리에이티브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고심하고 있다.
마케팅 담당자의 95%는 경기 침체 상황을 고려해 전략을 재검토하고 있으며, 46%는 (마케팅) 예산을 퍼포먼스 채널로 전환하고 있다. (WARC 마케터스 툴킷(Marketer's Toolkit) 2023)
클라이언트의 12%만이 사내 최고 재무 책임자(Chief Financial Officer, CFO)가 크리에이티비티 분야에 투자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데 강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라이언즈 스테이트 오브 크리에이티비티 스터디(LIONS State of Creativity study, 2022)
그러나 다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예산 압박이 심할때일수록 크리에이티브 마케팅은 부채가 아닌 자산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크리에이티브 수준이 높을수록 CPM(광고 노출당 비용)과 CEM(광고 참여당 비용) 모두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크리에이티브X(CreativeX) 2022) 뿐만 아니라 훌륭한 크리에이티브는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시스템 1(System 1) 2022)
강력한 브랜드는 인플레이션과 예산 압박에 처한 시기일수록 더욱 나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34%의 기업은 현재 (서비스 또는 제품) 가격을 뒷받침할 만큼 충분한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지 않으며, 마진이 점차 감소할 위험에 처해 있다.(칸타(Kantar) 2022)
'크리에이티브 임팩트'에서는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보호하며, 동시에 성장시키기 위해 필요한 크리에이티비티 역량을 밝혀낼 계획이다. 최근의 미디어 및 경제 환경에서 크리에이티브 효과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어떠한 유형의 크리에이티브적 사고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본다. 이와 함께 설득력 있고 입증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투자 사례 등을 다룰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임팩트'는 업계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의제를 설정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와 사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해 크리에이티비티를 활용한 브랜드의 도전과 그로부터 발견한 영감, 크리에이티브 효과에 대한 새로운 독점 연구 및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투자를 이끌어내도록 경영진을 설득하는 방법, 업계의 미래 과제에 대한 명확한 방향과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등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위한 수준 높은 포럼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크리에이티브'와 '(비즈니스) 효과'가 어떻게 함께 작동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이를 곧바로 자신의 브랜드와 마케팅 계획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우리는 칸 라이언즈에서 수상한 크리에이티비티가 사람들을 발전시키고 사회를 형성하며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한편으로는 브랜드와 에이전시가 크리에이티비티의 ROI(투자자본수익률)를 입증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고려해 칸 라이언즈는 WARC와 함께 크리에이티브 임팩트를 론칭했다"며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성공에 필수적인 인사이트를 배우기 위해 모일 수 있는 전용 공간을 제공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폴 콕스힐(Paul Coxhill) WARC CEO는 "WARC는 지난 10여년 간 칸 라이언즈와 협력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해왔으며 이를 크리에이티브 임팩트로 확장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브랜드 마케터와 미디어 기업, 대행사들은 현재 직면한 위기에 대응하고 그들의 영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갖고 올해 칸 라이언즈에 참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전했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는 오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리며, 글로벌 산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시급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칸 라이언즈는 현재 출품작 접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