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만 30세 이하 크리에이티브 산업 주니어 대상 아이디어 콘테스트
2023 칸 라이언즈,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서 열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주관하는 '2023 영 라이언즈 컴피티션(Young Lions Competitions; 이하 YLC)'에 제일기획·대홍기획·SK텔레콤 소속 만 30세 이하 영 크리에이터들이 한국 대표로 참가한다.
16일 칸 라이언즈 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YLC 한국대표 선발대회에서 디지털(Digital)부문에 제일기획(채보영, 이서정), 마케터(Marketers)부문에 SK텔레콤(류샤론, 박하은), 미디어(Media)부문에 대홍기획(송서율, 김현), PR부문에 제일기획(안도언, 이아진), 필름(Film)부문에 제일기획(박하빈, 신은정)팀이 각각 골드를 차지했다.
실버는 디지털 부문 제일기획(맹주혁, 박지은), 마케터 부문 SK텔레콤(장혜린, 이민설), 미디어 부문에 제일기획(장은수, 안소현) PR부문에 대홍기획(차연지, 이원정), 인쇄 부문에 이노션(강윤미, 조수진)팀이 각각 수상했다.
브론즈는 디지털 부문 제일기획(김정림, 장하영), 제일기획(정예하, 김윤희), 미디어 부문 제일기획(이상근, 김진아), PR 부문 제일기획(오지연, 남지원), 엘베스트·HS애드(구일모, 최수경)가 선정됐다.
각 부문 수상작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YLC 한국대표 선발대회에서 골드를 수상한 5개팀은 오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한국을 대표해 YLC에 참가하는 특전을 얻는다.
디지털·마케터·미디어·PR 부문 실버 수상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광고제인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에서 주관하는 영 스파이크스 컴피티션에 한국대표로 참가한다. 영 스파이크스 컴피티션은 올해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2월 14일부터 20일까지 화상 프리젠테이션을 마친 후 수상 결과는 3월 7일에 공개한다.
2023 YLC는 90여개 국가에서 예선전을 거쳐 선발된 만 30세 이하 주니어들이 참가해 경쟁하게 된다. 글로벌 대회에서 골드를 수상한 팀은 이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등록 패스와 숙박권을 부상으로 받는다.
YLC 참가자들은 주어진 과제를 단 24시간이라는 제한된 조건 속에서 완성해야 한다. 이후 제출물에 대해 10분 내외의 프리젠테이션과 질의 응답 시간을 갖게 되며 모든 과정은 영어로 진행한다. 과제는 주로 자선단체 또는 비영리 기구에서 제안한다.
이번 YLC 한국대표 선발대회 과제는 국제앰네스티(Amnesty)·세계자연기금(WWF)·모벰버(MOVEMBER) 등 글로벌 단체가 주관하는 캠페인 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었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글로벌 대회 참가자를 선발하는 대회 취지에 따라 지난 2017년부터 2019년 영 라이언즈 컴피티션에 사용된 기출문제를 활용했다.
지난 2022년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으로 활동한 윤미희 BBDO KOREA ECD가 올해 YLC 한국 대표 선발대회 심사위원장을 맡았고 이슬기 제일기획 CD(Creative Director), 김원국 이노션 CD, 정길근 CJ제일제당 부사장, 조창수 텐핑 부사장 겸 한국예술종합학교 겸임교수 등 크리에이티비티 산업 전문가 5인이 심사를 맡았다.
윤미희 심사위원장은 "전체적으로 고심의 흔적이 묻어나는 전략과 아이디어를 보면서 그 이면의 치열함에 격려와 박수를 보내고 싶다"며 "다만 더 새로워질 수 없을까? 더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없을까? Good에 만족하지 않고 Great이 될 때까지 스스로 물음표를 더 많이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심사평을 전했다.
5인의 심사위원은 전체 심사 과정에서 참가팀의 소속 회사와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작품 자체만을 확인하는 블라인드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페스티벌 참관 등록은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에 문의해 신청할 수 있으며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매해 디지털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는 현재 출품작 접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은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