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서비스플랜코리아, 이노레드, 차이 커뮤니케이션도 스파이크스 수상 영예
제일기획 안소현·장은수 프로, 영 스파이크스 컴피티션서 미디어 부문 브론즈 수상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 페스티벌인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 2023에서 한국이 그랑프리 4개를 포함해 총 20개의 상을 휩쓸며 역대 최고 성적을 기록했다.
10일 스파이크스 아시아에 따르면 제일기획은 3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총 8개의 스파이크스를 수상했으며, 이노션은 그랑프리 1개를 포함해 총 4개의 스파이크스를 각각 거머쥐었다.
제일기획이 선보인 경찰청의 '똑똑(Knock Knock)' 캠페인은 '글래스: 변화를 위한 어워드(Glass: The Award For Change), 미디어(Media), 모바일(Mobile)에서 3개의 그랑프리를 받았으며, 다이렉트(Direct)와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에서 골드 2개를,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과 전략&효과(Strategy&Effectiveness)에서 실버 2개를 수상했다.
'똑똑' 캠페인은 말로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경찰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말 없는 112 신고 캠페인으로, 국민들이 각종 위급 상황에서도 원활히 신고하고 경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선보여 호평 받았다.
이와 함께 제일기획은 삼성전자 '갤럭시 북(Galaxy Book)' 캠페인으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에서 브론즈를 받아 총 8개의 트로피를 챙겼다.
제일기획은 또한 스파이크스 아시아가 뽑은 '올해의 아시아퍼시픽 에이전시(Asia-Pacific Agency of the Year)', '올해의 에이전시 바이 마켓(Agency of the Year by Market)'에 이름을 올렸으며, 영 스파이크스 컴피티션(Young Spikes Competition)에 참가한 안소현 프로와 장은수 프로가 미디어 부문에서 브론즈를 수상하며 한국의 크리에이티비티 능력을 입증했다.
이노션이 대행한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청소트럭(HYDROGEN GARBAGE TRUCK)' 캠페인은 이노베이션(Innovation)에서 그랑프리를,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에서 실버를, 아웃도어(Outdoor)와 PR에서 브론즈 2개를 수상해 총 4개의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수소청소트럭' 캠페인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수소청소트럭을 활용해 환경미화원을 포함한 이웃들의 업무 환경과 삶을 개선시키고, 이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수소 상용 모빌리티'의 사회적 선한 활용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해 좋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또한 이노션은 한화그룹 '솔라비하이브(Solar Beehive)' 캠페인으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실버를 차지했으며, 크리에이티브 데이터(Creative Data)와 아웃도어에서도 각각 브론즈 1개씩을 수상해 총 7개의 상을 차지했다.
'솔라비하이브' 캠페인은 지난해 5월 20일 'UN 세계 꿀벌의 날'을 기념해 국내 최초로 태양광 전력을 활용한 탄소저감벌집인 '솔라비하이브'를 공개해 생물다양성 보존과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성을 알렸다. 꿀벌 급감으로 인한 생태계 붕괴에 맞서, 꿀벌의 활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안정적인 생육환경 유지를 통해 꿀벌 개체 수 보존 연구에 기여하는 '스마트 벌통'을 개발하고 나아가 모든 전력을 친환경 태양광 에너지로부터 공급받게 했다는 점에서 크리에이티브를 인정 받았다.
이 밖에도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가 대행한 닷(DOT)의 '닷 패드(Dot Pad)' 캠페인이 헬스케어(Heathcare) 부문에서 실버 1개, 디자인(Design)과 모바일에서 각각 브론즈를 받으며 3개 스파이크스를 안았고, 이노레드(INNORED)의 매일유업 '우유안부(Greeting milk)' 캠페인은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에서 실버 1개, 차이 커뮤니케이션이 대행한 하이트진로의 '테라 스푸터(Terra Spooner)' 캠페인은 같은 부문에서 브론즈 1개를 수상하며 올해 한국에서 총 20개의 스파이크스를 완성했다. 한국이 미디어와 이노베이션, 글래스: 변화를 위한 어워드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국내 대행사의 해외 자회사들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 제일기획의 해외 자회사인 제일 펑타이 베이징(CHEIL PENGTAI BEIJING, Beijing / CHEIL, Hong Kong)이 대행한 삼성(Samsung)의 '퀘스트 포 다이슬렉시아(QUEST FOR DYSLEXIA)' 캠페인은 모바일 부문 골드, 미디어 부문 실버,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과 헬스케어에서 각각 브론즈를 수상했으며, 이노션 호주법인이 호주 해양보호협회(Australian Marine Conservation Society)와 함께 한 자연보호 참여 유도 캠페인 '바다의 목소리(Voice of the Sea)'는 음악 부문에서 브론즈를 수상했다.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CHEP 네트워크 시드니(CHEP NETWORK, Sydney)가 대행한 삼성(Samsung)의 'FLIPVERTISING' 캠페인이 크리에이티브 데이터와 다이렉트 부문에서 각각 그랑프리를 품에 안았으며, 미디어에서 골드, 다이렉트에서 브론즈를 수상했다. 이와 함께 삼성의 '워크 더 나이트(WALK THE NIGHT)' 캠페인은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 부문 브론즈를 받았다.
올해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는 호주가 8개의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가장 높은 성적을 기록했고, 4개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한국과 뉴질랜드가 그 뒤를 이었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LIONS)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지난 36년여 간 아·태 지역 크리에이티비티의 기준을 세워 온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 수상한 모든 분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며 "올해 수상작들은 지역 특유의 우수성과 함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의 새로운 트렌드를 여실히 보여줬다"고 밝혔다.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3의 각 부문별 그랑프리 수상작과 수상 현황은 아래와 같다.
△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and Activation)
레오버넷 마닐라 필리핀(Leo Burnett, Manila, The Philippines) - 맥도날드(McDonald's) '언브랜디드 메뉴(Unbranded Menu)'
367개 출품, 31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4, 실버 10, 브론즈 16
△ 크리에이티브 커머스(Creative Commerce)
드래프트라인 상하이(Draftline, Shanghai, Mainland China) - 코로나(Corona) '코로나 엑스트라 라임(Corona Extra Lime)'
55개 출품, 5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실버 2, 브론즈 2
△ 크리에이티브 데이터(Creative Data)
CHEP 네트워크 시드니(CHEP Network, Sydney, Australia) - 삼성(Samsung) 'Flipvertising'
52개 출품, 5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1, 실버 2, 브론즈 1
△ 크리에이티브 효과(Creative Effectiveness)
더 몽키즈 파트 오브 액센츄어 송 시드니(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Song, Sydney, Australia) - 램(Lamb) 'Make Lamb, Not Walls'
29개 출품, 4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실버 1, 브론즈 2
△ 디자인(Design)
덴츠 크래프트 도쿄(Dentsu Craft Tokyo, Japan) - 산토리(Suntory) 'Suntory Tennensui Endless Dawn'
125개 출품, 12개 스파이크스 수상- 그랑프리 1, 골드 2, 실버 3, 브론즈 6
△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더 몽키즈 파트 오브 액센츄어 송 시드니(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Song, Sydney, Australia) - 투발루 정부 'The First Digital Nation'
78개 출품, 7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1, 실버 2, 브론즈 3
△ 다이렉트(Direct)
CHEP 네트워크 시드니(CHEP Network, Sydney, Australia) - 삼성 'Flipvertising'
197개 출품, 19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4, 실버 6, 브론즈 8
△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스페셜 오클랜드(Special, Auckland, New Zealand) - 파트너스 라이프(Partners Life) 'Last Performance'
124개 출품, 11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2, 실버 3, 브론즈 5
△ 필름(Film)
TBWA\미디어 아츠 랩 상하이(TBWA\Media Arts Lab, Shanghai, Mainland China) - 애플(Apple) 'The Comeback - Shot On iPhone'
390개 출품, 30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5, 실버 10, 브론즈 14
△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쯔즈쿠 도쿄(Tsuzuku, Tokyo, Japan) / 덴츠 도쿄(Dentsu Inc., Tokyo, Japan) - 구찌(Gucci) 'Kaguya by Gucci'
249개 출품, 25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6, 실버 8, 브론즈 10
△ 글래스: 변화를 위한 어워드(Glass: The Award for Change)
제일기획 서울(Cheil Worldwide, Seoul, South Korea) - 경찰청 '똑똑(Knock Knock)'
35개 출품, 4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글래스 스파이크스 3
△ 그랑프리 포 굿(Grand Prix for Good)
TBWA\시드니(TBWA\Sydney, Australia) - 콘센트 랩스(Consent Labs) 'Classify Consent'
△ 헬스케어(Healthcare)
레오버넷 뭄바이(Leo Burnett, Mumbai, India) - 위스퍼(Whisper) 'The Missing Chapter'
108개 출품, 12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2, 실버 4, 브론즈 5
△ 인더스트리 크래프트(Industry Craft)
호왓슨+컴퍼니 시드니(Howatson+Company, Sydney, Australia) - 마틸다 베이 브루어리(Matilda Bay Brewery) 'Rejected Ales'
93개 출품, 7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1, 실버 2, 브론즈 3
△ 이노베이션(Innovation)
이노션(Innocean, Seoul, South Korea) -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청소트럭(Hydrogen Garbage Truck)'
29개 출품, 4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1, 실버 2
△ 인테그레이티드(Integrated)
DDB 뉴질랜드 오클랜드(DDB New Zealand, Auckland, New Zealand) - 투어리즘 뉴질랜드(Tourism New Zealand) 'If You Seek Campaign'
38개 출품, 3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인테그레이티드 스파이크스 2
△ 미디어(Media)
제일기획(Cheil Worldwide, Seoul, South Korea) - 경찰청 '똑똑'
206개 출품, 19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3, 실버 7, 브론즈 8
△ 모바일(Mobile)
제일기획(Cheil Worldwide, Seoul, South Korea) - 경찰청 '똑똑'
47개 출품, 6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1, 실버 1, 브론즈 3
△ 음악(Music)
TBWA\하쿠호도 도쿄(TBWA\Hakuhodo Inc., Tokyo, Japan) - 아사히 심번 컴퍼니(The Asahi Shimbun Company) 'Journa-Rhythm'
55개 출품, 5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1, 실버 1, 브론즈 2
△ 아웃도어(Outdoor)
콜렌소 BBDO 오클랜드(Colenso BBDO, Auckland, New Zealand) - 스키니(Skinny) 'Phone It In'
195개 출품, 16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2, 실버 2, 브론즈 8
△ PR
더 몽키즈 파트 오브 액센츄어 송 시드니(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Song, Sydney, Australia) - 투발루 정부 'The First Digital Nation'
176개 출품, 18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3, 실버 6, 브론즈 8
△ 인쇄 & 출판(Print & Publishing)
오길비 방콕(Ogilvy, Bangkok, Thailand) - 이카노 리미티드(Ikano (Thailand) Limited) 'Kitchen', 'Restroom', 'Living Room'
48개 출품, 4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1, 실버 1, 브론즈 1
△ 라디오 & 오디오(Radio & Audio)
콜렌소 BBDO 오클랜드(Colenso BBDO, Auckland, New Zealand) - 스키니(Skinny) 'Phone It In'
70개 출품, 7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2, 실버 1, 브론즈 3
△ 소셜 & 인플루언서(Social & Influencer)
레오버넷 뭄바이(Leo Burnett, Mumbai, India) - 오레오(OREO) '#BringBack2011'
151개 출품, 13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2, 실버 4, 브론즈 6
△ 전략 & 효과(Strategy and Effectiveness)
레오버넷 시드니(Leo Burnett, Sydney, Australia) - 선코프(Suncorp) 'Resilience Road'
88개 출품, 8개 스파이크스 수상 - 그랑프리 1, 골드 1, 실버 2, 브론즈 4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3 스페셜 어워즈
△ 올해의 아시아퍼시픽 에이전시(Asia-Pacific Agency of the Year)
1. 레오버넷 뭄바이(Leo Burnett, Mumbai, India)
2. 제일기획 서울(Cheil Worldwide, Seoul, South Korea)
△ 올해의 에이전시 바이 마켓(Agency of the Year by Market)
더 몽키즈, 파트 오브 액센츄어 송 시드니(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Song, Sydney, Australia)
제일 홍콩(Cheil Hong Kong, Hong Kong SAR)
레오버넷 뭄바이(Leo Burnett, Mumbai, India)
덴츠 도쿄(Dentsu Inc., Tokyo, Japan)
TBWA\미디어 아츠 랩 상하이(TBWA\Media Arts Lab, Shanghai, Mainland China)
DDB 뉴질랜드 오클랜드(DDB New Zealand, Auckland, New Zealand)
멀렌로우 싱가포르(Mullenlowe Singapore, Singapore)
제일기획 서울(Cheil Worldwide, Seoul, South Korea)
오길비 방콕(Ogilvy Bangkok, Thailand)
레오버넷 마닐라(Leo Burnett, Manila, The Philippines)
△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1. 호왓슨+컴퍼니(Howatson+Company, Sydney, Australia)
2. 스페셜(Special, Auckland, New Zealand)
3. 베어 미츠 이글 온 파이어(Bear Meets Eagle On Fire, Sydney, Australia)
△ 올해의 네트워크(Network of the Year)
1. 레오버넷(Leo Burnett)
2. BBDO 월드와이드(BBDO Worldwide)
3. TBWA 월드와이드(TBWA Worldwide)
△ 올해의 미디어 네트워크(Media Network of the Year)
1. Wavemaker)
2. PHD Worldwide
3. Hearts & Science
△ 스파이크스 팜(Spikes Palm)
1. Lunar Films, Mainland China
2. Collider, Australia
3. Revolver, Australia
4. Factory01, Thailand
5. Finch, Australia
△ 올해의 전략 & 효과 에이전시(Strategy & Effectiveness Agency of the Year)
1. 더 몽키즈(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Song, Sydney, Australia)
2. 레오버넷 시드니(Leo Burnett, Sydney, Australia)
3. BBDO 인도(BBDO India, Mumbai, India)
△ 영 스파이크스 컴피티션 수상자
디지털(Digital)
골드 - 하쿠호도 일본(HAKUHODO.INC / Japan) Hideyuki Tsushima / Ryosuke Nakanishi 'tinder GREEN'
실버 - 덴츠 크리에이티브 호주(Dentsu Creative / Australia) Eliza Smith / Heidi Rabbitts 'The Greenwash Penalty'
브론즈 - TBWA\4As 필리핀(TBWA\4As The Philippines) Renzo Gabriel Valmonte / James Dominic Mendoza 'BABY NATURE'
인테그레이티드(Integrated)
골드 - 덴츠 크리에이티브 호주(Dentsu Creative / Australia) Leonie Duff / Lilly Wollmering / Leighton Howindt 'Save The Sea With Your Pee'
실버 - 하쿠호도 일본(HAKUHODO.INC / Japan) Hikari Ono / Yutaro Nagata 'SAVE YOUR LOOK-A-LIKE'
브론즈 - 더 GOVT Pte Ltd 싱가포르(The GOVT Pte Ltd / Singapore) Iris Teoh / Yasira Yusoff 'Save Our Legends'
마케터(Marketers)
골드 - 말레이시아 애비에이션 그룹(Malaysia Aviation Group / Malaysia) Amanda Wen Sze Wong / Ker Seng Tan 'Know No Limits'
실버 - 방글라링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Ltd(Banglalink Digital Communication Ltd / Bangladesh) Tauhid Irteza Ali / Fahimul Khan 'Don't Be A Superhero'
미디어(Media)
골드 - 이니셔티브 AU(Initiative AU / Australia) Kate O'Loughlin / Summer Treseder 'From a drop in the ocean to a wave of change'
실버 - 하쿠호도(Hakuhodo / Japan) Kairi Ogihara / Yuto Nakajima 'Funbrella'
브론즈 - 제일기획(Cheil Worldwide HQ / South Korea) 안소현 / 장은수(Sohyun An / Eunsoo Jang) 'What's in your waves'
PR
골드 - 1211MOB / Insight Group / China, Wang Shu / Hu JiaJun 'MakeMoneyCleaner'
실버 - 덴츠 크리에이티브 호주(Dentsu Creative / Australia) Monique Horsley / Kean Szczur 'Carbon Sink Inc.'
브론즈 - 하쿠호도(Hakuhodo / Japan) Airi Miyasaka / Kotaro Tamaru 'Blue Friday'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올해 수상작 트렌드와 심사위원단의 코멘트를 담은 '스파이크스 언락드(Spikes Unlocked)'를 23일 공개하고, 30일에는 아·태 지역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조명한 '스파이크스 아시아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The Spikes Asia Creativity Report)'를 발표한다. 리포트에는 올해 수상자 인터뷰와 함께 심사위원단의 인사이트, 올해 최고의 성과를 보여준 네트워크의 연간 순위 등이 담길 예정이다.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3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러브더워크(lovethework)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