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AB인베브,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한 우수한 크리에이티비티 펼쳐"
2023 칸 라이언즈,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서 열려
세계 1위 맥주 회사 AB인베브(AB InBev)가 2022년에 이어 올해도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로 선정됐다.
20일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AB인베브는 2년 연속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Creative Marketer of the Year)에 이름을 올렸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역사상 한 기업이 연속으로 이 상을 수상한 것은 AB인베브가 최초다.
1992년 신설된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는 오랜 기간에 걸쳐 칸 라이언즈 수상 실적을 축적해오면서 대담한 크리에이티브와 혁신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견안한 마케터에게 주어지는 영예로운 상이다. 2021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수상했으며 애플(2019년), 구글(2018년), 버거킹(2017년), 삼성전자(2016년) 등이 수상했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LIONS)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AB인베브는 다시 한 번 우리의 기준점을 높였고,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문화를 정착시켰다"며 "AB인베브의 수상은 트렌드를 넘어, 비즈니스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지속적인 헌신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AB인베브는 지난 2022년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 것은 물론, 브랜드 파워 또한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수년 간 AB인베브는 규모의 경제와 비용 효율화, 인수합병 등을 통해 성장을 이뤄왔으며, 지난 2018년부터는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역량을 높이고 사업적 외형 성장을 이루기 위해 5개년 계획으로 크리에이티브 엑셀런스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AB인베브는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문제 해결을 모든 사업의 중심에 두는 문화와 이를 유지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 결과, AB인베브는 2022년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한 것은 물론 크리에이티브 성과와 재무적 성과를 동시에 개선했다.
AB인베브가 운영하는 10개 브랜드는 칸 라이언즈 2022에서 그랑프리 1개, 골드 10개, 실버 19개, 브론즈 19개 등 49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미켈롭 울트라(Michelob Ultra)의 '변화를 위한 계약(Contract for Change, FCB 시카고 대행)'이 그랑프리를 차지한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Creative Effectiveness Lions)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크리에이티비티 전략에 수여되는 상이다.
당시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을 맡았던 라자 라자만나르(Raja Rajamannar)는 "'변화를 위한 계약'은 브랜드(Brand), 커뮤니티(Community), 지구(Planet)를 위해 얼마나 지속적일 수 있는가를 따져볼 때 단연 그랑프리를 받기에 합당했다"며 "이 캠페인은 창조적인 파괴성을 보여줬며 시장의 판도를 바꿨고, 미래에서 지속적으로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변화를 위한 계약'은 미켈롭 울트라가 2018년 미국 최초의 유기농 맥주인 미켈롭 울트라 퓨어골드(Michelob ULTRA Pure Gold)를 출시하면서 선보인 프로젝트로, 유기농 재배로 전환하는 농부들에게 3년 간의 손실을 책임져주는 대규모 계약을 맺어 화제를 모았다. 당시 175명의 농부들이 계약서에 서명했으며 이는 약 10만4000에이커(미국 전체 보리 농가의 약 4%) 규모에 달했다.
사이먼 쿡 CEO는 "성공을 이끈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AB인베브의 헌신은 마이클 두커리스(Michel Doukeris) CEO를 포함한 경영진들의 지지가 뒷받침됐다"며 "AB인베브는 미국 내 성공 사례를 타 국가로 확장해나갔으며, 이같은 노력은 놀라운 비즈니스 결과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이어 "AB인베브는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핵심 척도로 라이언즈 수상 실적을 활용하고 있다"며 "이는 크리에이티비티가 얼마나 강력하게 (비즈니스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마이클 두커리스 AB인베브 CEO는 "칸 라이언즈가 수여하는 권위있는 상을 2년 연속으로 받게 된 것은 전례없는 일"이라며 "이는 AB인베브 마케팅 조직의 크리에이티비티와, 의미있는 방식으로 소비자와 연결되기 위해 끊임없이 집중해 온 노력에 대한 증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기적 성장을 위한 투자는 우리의 최우선 과제"라며 "이번 수상은 우리가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구축해 온 브랜드의 우수성을 입증해주고 있다"고 역설했다.
AB인베브는 오는 6월 23일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칸 라이언즈 어워드 시상식 무대에 올라 라이언즈 트로피를 수여받게 된다. 앞서 페스티벌 첫째날인 6월 19일에는 세미나를 열고 AB인베브가 5년 간 진행해 온 크리에이티브 엑셀런스 프로그램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 할 예정이다.
칸 라이언즈는 올해부터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마케터 패스(Creative Brand Marketer Pass)를 선보인다. 해당 패스는 브랜드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학습 기회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전용 네트워킹을 통해 크리에이티비티를 발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한 광고·마케팅 전문 리서치 업체인 WARC와 함께 '크리에이티브 임팩트(Creative Impact)'를 론칭하고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구축을 위해 브랜드 마케터와 대행사, 미디어 기업들에게 교육 프로그램과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칸 라이언즈와 WARC는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로 기업의 마케팅 예산이 극심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크리에이티비티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하는데 있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크리에이티브 임팩트' 관련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2023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한국 참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