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글로벌 브랜드 전문가 및 게임·스포츠·엔터테인먼트 전문가들도 연사로 참여
2023 칸 라이언즈,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서 열려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올해 페스티벌 무대에 설 연사들의 1차 라인업을 공개했다.
30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로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비티 스펙트럼을 갖춘 글로벌 전문가들과 브랜드 전문가들이 큐레이션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제니 미들턴(Jenni Middleton) 라이언즈(LIONS) 부사장(SVP) 겸 편집장(Editor-in-Chief, LIONS)은 올해 프로그램에 대해 "매년 칸 라이언즈는 전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과 많은 영감을 주는 연사들을 한 자리에 불러 모으고 있다"며 "올해 칸 라이언즈 무대에 서는 연사들은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분야의 대표자들"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사들은 모든 참관객들에게 미래를 내다보는 관점을 제시하고, 실행 가능한 조언을 건넬 것"이라며 "올해 칸 라이언즈에서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는 크리에이티비티가 기업과 사람, 사회를 위한 진보를 주도한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와 툴(tool)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력한 영향력을 갖춘 크리에이티비티(Impactful creativity)
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는 강력한 영향력을 갖춘 크리에이티비티와 지속적으로 상업적 성장을 가속화하는 크리에이티비티의 역할에 관한 내용이 다뤄질 예정이다.
청바지 브랜드 리바이스(Levi Strauss & Co.)의 미셸 개스(Michelle Gass) 회장은 150년의 역사를 가진 브랜드가 새로운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The Greatest Story Ever Worn'을 통해 그들의 제품을 영웅으로 만든 방법을 공유한다.
대행사 R/GA의 티파니 롤프(Tiffany Rolfe)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는 세계적인 수준의 최신 기술 크리에이터와 함께 무대에 올라 디지털 세상을 구축하는 방법을 재고할 것을 권유할 예정이다.
아담&이브DDB(adam&eveDDB)의 레스 비네트(Les Binet) 유효성 부문 그룹장(Group Head of Effectiveness)은 맥주 기업 몰슨 쿠어스(Molson Coors), DDB 월드와이드(DDB Worldwide)와 함께 세션을 진행한다. 이들은 브랜드의 명성과 크리에이티비티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과 효과적이고 깊은 관계를 구축해 보다 강력하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 할 수 있는 '유효성의 원칙(principles of effectiveness)'에 대해 얘기한다.
크리에이티비티는 어디에서나 생겨난다(Creativity can come from anywhere)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시장을 확장해가고 있는 게임과 스포츠 산업의 크리에이티비티 전문가들도 올해 칸 라이언즈 무대에 선다.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의 요한나 패리스(Johanna Faries)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GM)는 게임을 통해 마케팅 산업에 크리에이티브를 주입해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 산업을 다루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내부 전략을 공개한다.
올림픽에서 4개의 금메달을 딴 전 육상 선수 마이클 존슨(Michael Johnson)은 브랜드와 단체들이 스포츠 선수들의 목소리를 강력한 수단으로 활용해 올림픽에 어떻게 연관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고정관념 깨부수기(Smashing stereotypes)
영화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에서 주연으로 활약한 배우 다나이 구리라(Danai Gurira)는 그의 경력과 역할, 삶에서 각각 고정관념에 맞서 어떻게 싸웠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공개하고, 브랜드와 크리에이티브가 어떻게 DE&I(Diversity 다양성, Equity 형평성, Inclusion 포용성)의 의도를 행동으로 바꿀 수 있는지를 얘기할 예정이다. 다나이 구리라는 배우와 극작가뿐만 아니라, 젠더 평등 추진과 유해한 성별 고정관념 철폐를 위해 UN 여성기구가 주도하는 '언스테레오타입 얼라이언스(Unstereotype Alliance)', UN 여성 친선 대사(UN Women Goodwill Ambassador)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세계적인 축제(A Global Festival)
시세이도 재팬(Shiseido Japan)의 안젤리카 먼손(Angelica Munson) 글로벌 최고 디지털 책임자(Global Chief Digital Officer)는 DE&I를 기업의 DNA에 도입하는 것이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을 넘어, 진정한 비즈니스 혁신도 가능케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G10 Favelas의 길슨 로드리게스(Gilson Rodrigues) 회장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 어떻게 부를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한다.
이 밖에도 올해 칸 라이언즈에는 구글(Google), 디아지오(Diageo), 마스(Mars), 몬델레즈(Mondelez), 알리바바(Alibaba), 월마트(Walmart), 익스피디아 그룹(Expedia Group), 하이네켄(Heineken), 화이자(Pfizer), LVMH, P&G 등 브랜드 전문가들을 비롯해 덴츠(Dentsu Inc.), 덴츠 크리에이티브(Dentsu Creative), 드로가5(Droga5), 디지타스 UK(Digitas UK), 마인드셰어(Mindshare), 베인앤드컴퍼니(Bain&Company), 분더먼 톰프슨(Wunderman Thompson), 사치&사치(Saatchi&Saatchi), 액센츄어 송(Accenture Song), 오길비(Ogilvy),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퍼블리시스 월드와이드(Publicis Worldwide), Area23, F5 상하이(F5 Shanghai) 등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한다. (가나다 순)
칸 라이언즈는 추가로 확정되는 연사를 추후 발표하고, 오는 4월 18일에는 전체 페스티벌 프로그램을 공개할 예정이다. 칸 라이언즈의 연사 라인업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2023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한국 참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경 기자muse@newdaily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