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엔터테인먼트·크래프트 트랙 수상작 및 올해의 엔터테인먼트 인물 공개
이노션 베를린, 난독증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 선봬
이노션 독일 법인 이노션 베를린(INNOCEAN BERLIN)이 20일(현지시간) 프랑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에서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Industry Craft Lions) 실버 라이언을 품에 안았다.
칸 라이언즈는 이 날 열린 어워드 쇼에서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Entertainment Lions) 트랙과 크래프트 라이언즈(Craft Lions) 트랙 수상작품, 그리고 올해의 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인물(Cannes Lions Entertainment Person of the Year Award)을 발표했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노션 베를린이 출품한 스코트랜드의 난독증을 위한 자선단체인 디스렉시아 스코틀랜드(Dyslexia Scotland)의 'There's Nothing Comic About Dyselxia' 캠페인이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에서 실버 라이언을 수상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엔터테인먼트 트랙에는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Entertainment Lions),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Entertainment Lions for Gaming),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그리고 엔터테인먼트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가 속해있다.
크래프트 트랙에는 디자인 라이언즈(Design Lions), 디지털 크래프트 라이언즈(Digital Craft Lions),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Film Craft Lions),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Industry Craft Lions)가 포함돼 있다.
필립 토마스 칸 라이언즈 회장(Philip Thomas, Chairman, LIONS)이 어워드 쇼 무대에 올라 "올해 처음 도입된 엔터테인먼트 포 게이밍이 기대된다"는 시상 소감을 전했다.
올해 신설된 엔터테인먼트 포 게이밍은 게임을 통해 사람과 브랜드를 연결해주는 작품에 시상하는 부문이다. 엔터테인먼트 포 게이밍에는 올해 609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26개 라이언즈를 발표했다. 여기엔 골드 라이언 3개, 실버 라이언 6개, 브론즈 라이언 16개가 있다. 그랑프리는 미국 와이든+케네디 포틀랜드(Wieden+Kennedy, Portland)가 출품한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의 'Clash from The Past'이 받았다.
디자인 라이언즈에선 985개 출품작 중 34개 라이언즈가 탄생했다. 5개의 골드 라이언, 10개 실버 라이언, 18개 브론즈 라이언과 함께 그랑프리는 맥칸 뉴욕(McCann New York)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브랜드 'ADLaM - an Alphabet to Preserve a Culture'에게 돌아갔다.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는 영상의 예술적 기교를 심사하는 부문으로 1736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이 중 55개 라이언을 선정했다. 여기엔 8개의 골드 라이언, 17개 실버 라이언, 29개 브론즈 라이언즈가 포함돼 있다. 영광의 그랑프리는 미국 피지랑 로스엔젤레스(pgLANG, Los Angeles, USA)가 제작한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와 테일러 페이지(Taylour Paige)의 뮤직비디오 'We Cry Together - A Short Film'에게 돌아갔다.
올해 618개 작품이 출품된 디지털 크래프트 라이언즈에선 20개 라이언이 나왔으며 골드 라이언 3개, 실버라이언 7개, 브론즈 라이언을 9개 시상했다. 이 부문 그랑프리는 나이키 브랜드의 'Never Done Evolving Feat Serena' 캠페인이에게 돌아갔으며 이 작품은 AKQA 상파울루, 포틀랜드, 멜버른(AKQA, Sao Paulo·AKQA, Portland· AKQA, Melbourne)이 공동으로 출품했다.
인더스트리 크래프트는 965개 출품작 중 28개 라이언을 발표했다. 골드 라이언 6개, 실버 라이언 8개, 브론즈 라이언 13개이며 그랑프리는 일본 덴츠 도쿄(Dentsu Inc. Tokyo)가 출품한 JR그룹의 일본 철도 150주년 캠페인 'My Japan Railway'에 돌아갔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엔 774개 작품 중 28개 수상작품이 공개됐다. 5개의 골드 라이언, 12개의 실버 라이언 그리고 10개의 브론즈 라이언을 수여했고 미국 와이든+케네디 포틀랜드가 출품한 'Clash From The Past' 작품이 엔터테인먼트 부문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은 437개 출품작 중에서 18개 라이언을 발표했다. 3개 골드 라이언. 5개 실버 라이언, 8개 브론즈 라이언이 탄생했다. 그랑프리는 영국 스머글러 런던(SMUGGLER, London), 미국 마이클 키와누카(Michael Kiwanuka, Los Angeles)가 출품한 마이클 키와누카의 'Beautiful Life'가 수상했다.
엔터테인먼트 포 스포츠에는 607개 작품이 접수됐으며 20개 라이언을 발표했다. 골드 라이언 3개, 실버 라이언 7개, 브론즈 라이언 9개이며 그랑프리는 FCB뉴욕(FCB Newyork)이 제작한 미켈럽 울트라(Michelob ULTRA) 브랜드 'Dreamcaster'가 수상했다.
올해의 엔터테인먼트 인물은 엔터테이너 겸 하트비트(Hartbeat)의 설립자인 케빈 하트(Kevin Hart)가 선정됐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는 페스티벌이 열리는 23일까지 매일 저녁 열린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23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국내에서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라이언즈 멤버십(Lions Membership)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 및 칸 라이언즈 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은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