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삼성,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올해의 미디어 네트워크는 마인드셰어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에서 삼성의 'FLIPVERTISING' 캠페인이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Social & Influencer Lions) 그랑프리와 2개의 실버 라이언을 수상하고 제일기획의 똑똑(KNOCK KNOCK) 캠페인이 같은 부문에서 브론즈를 수상했다.
제일기획의 해외 자회사인 BMB 런던(BMB, London)이 대행한 유방암 환자를 위한 자선단체인 브레스트 캔서 나우(Breast Cancer Now)의 'The Chat'은 PR 라이언즈(PR Lions)에서 브론즈를 품에 안았다.
21일(현지시간)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브 B2B 라이언즈(Creative B2B Lions),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Creative Data), 다이렉트 라이언즈(Direct Lions), 미디어 라이언즈(Media Lions), PR 라이언즈(PR Lions) 및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Social & Influencer Lions) 수상작을 발표했다.
사이먼 쿡(Simon Cook) 칸 라이언즈 대표는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에서 주목할만한 수상 소식이 있다"며 "아랍에미리트 연합국과 폴란드에선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에서 최초 수상했으며 케냐에서도 최초의 PR 라이언즈 트로피를 가져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3년엔 비 전통적 라이언즈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확인했다"며 "이는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중심의 미디어를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작품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B2B 영역에서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작품을 평가해 트로피를 수여하는 크리에이티브 B2B 라이언즈엔 446개 작품이 출품됐고 심사위원들은 16개 라이언즈를 선정했다. 골드 라이언 2개, 실버 라이언 5개, 브론즈 라이언 8개를 시상했으며 그랑프리는 브라질 알마프BBDO 상파울로(AlmapBBDO, São Paulo)가 출품한 B3 스톡익스체인지(B3 Stock Exchange)와 UN 글로벌 콤팩트(United Nations Global Compact)의 'Eart4'가 차지했다.
'Eart4'는 B2B 전략에 중점을 두고 약 2만 여명의 비즈니스 리더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회사가 UN이 제시하는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목표에 맞춰 지구에 투자하도록 독려하는 캠페인이다.
톰 스테인(Tom Stein) 스테인 IAS 회장 겸 최고 그로스 책임자(Chief Growth Officer)는 "지난해 신설돼 이제 막 시작하는 부문이지만 올해 그랑프리 작품은 B2B 크리에이티비티의 뜻 깊은 발전을 보여줬다"는 심사평을 전했다.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에선 418개 작품 중 15개 라이언이 탄생했다. 2개의 골드라이언, 5개의 실버 라이언, 7개의 브론즈 라이언과 함께 그랑프리는 아르헨티나 거트 부에노스아이레스(GUT, Buenos Aires, Argentina)가 출품한 스텔라 아르투아(Stella Artois)의 'The Artois Probability'가 수상했다.
이 캠페인은 역사적 지식, 예술, 테크놀로지를 결합해 스텔라 아르투아 브랜드의 유산을 강조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옥외광고 설치 기회를 보여주는것들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데이터의 혁신적인 사용법을 보여준 캠페인이다.
다이렉트 부문에선 1939개 작품이 출품 됐으며 이 중 60개 라이언즈를 발표했다. 골드라이언 10개, 실버 라이언 19개, 브론즈 라이언 30개가 나왔으며 그랑프리는 캐나다 FCB 토론토(FCB Toronto, Canada)의 아디다스(adidas) 'Runner 321' 캠페인이 받았다.
아디다스 'Runner 321'는 다운증후군 환자들이 운동을 통해 유익을 경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분야에서 소외당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한 아이디어로, 가장 접근하기 쉬운 운동인 달리기를 통해 대규모의 사회적인 움직임을 만들었다.
미디어 라이언즈 그랑프리 수상작품은 영국 오길비 런던(Ogilvy London)과 스페인 데이비드 마드리드(DAVID, Madrid)가 출품한 도브(DOVE)의 '#TURNYOURBACK' 캠페인이 차지했다. 이 부문엔 1853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이 중 60개 라이언을 선정했다. 10개의 골드 라이언, 17개의 실버 라이언, 32개의 브론즈 라이언이 탄생했다.
도브의 '#TURNYOURBACK'은 사람들이 틱톡에 있는 AI기반의 필터를 통한 인위적인 보정 작업을 거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보정이 자동적용되는 얼굴을 보이지 않고 뒷모습을 촬영해 공유하는 해시태그를 만들었다.
PR 라이언즈는 1600개 출품작 중 52개의 수상작을 공개했다. 골드 라이언 8개, 실버 라이언 17개, 브론즈 라이언 26개가 나왔다. 그랑프리는 미국 거트 로스엔젤레스(GUT, Los Angeles)가 출품한 도어대시(DoorDash)의 'Self Love Bouquet'가 받았다.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는 1462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8개의 골드 라이언, 15개의 실버 라이언, 25개의 브론즈 라이언을 포함하는 49개 수상작을 발표했다. 그랑프리는 호주 CHEP 네트워크 시드니(CHEP Network, Sydney, Australia)가 출품한 삼성의 'Flipvertising'이 차지했다.
칸 라이언즈는 올해의 미디어 네트워크 순위도 발표했다.
1. 마인드셰어(MINDSHARE)
2. PHD 월드와이드(PHD WORLDWIDE)
3. 웨이브메이커(WAVEMAKER)
칸 라이언즈 어워드는 페스티벌이 열리는 23일까지 매일 저녁 열린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23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국내에서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라이언즈 멤버십(Lions Membership)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 및 칸 라이언즈 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은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