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삼성, 닷 등 한국 브랜드 수상 소식도 이어져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에서 제일기획의 '똑똑'(KNOCK KNOCK) 캠페인이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에서 골드 라이언을 수상했다.
칸 조직위원회는 22일(현지시간) 열린 어워드 쇼에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Creative Commerce Lions),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Creative Effectiveness Lions), 크리에이티브 전략 라이언즈(Creative Strategy Lions), 이노베이션 라이언즈(Innovation Lions), 모바일 라이언즈(Mobile Lions) 수상작품을 발표했다.
칸 라이언즈 측에 따르면 한국 스타트업 닷의 'DOT PAD. THE FIRST SMART TACTILE GRAPHICS DISPLAY' 캠페인은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에서 실버 라이언을 수상하며 첫째날에 이어 두번째 라이언을 추가했다.
스페인의 제일 마드리드(CHEIL WORLDWIDE, Madrid)가 출품한 삼성의 'SAMSUNG UNFEAR'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에서 실버 라이언, 모바일 라이언즈 브론즈 라이언을 품에 안았다.
제일기획의 해외 자회사인 BMB 런던(BMB, London)이 제작한 유방암 환자를 위한 자선단체인 브레스트 캔서 나우(Breast Cancer Now)의 'The Chat'도 모바일 라이언즈에서 실버를 수상했다.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는 2226개 출품작 중 69개 라이언이 탄생했다. 여기엔 11개의 골드, 25개의 실버, 32개의 브론즈 라이언이 포함되며 그랑프리는 애플(Apple)과 EA스포츠(EA SPORTS)가 출품한 'FIFA 23 X TED LASSO' 캠페인이 수상했다.
아리 바이스(Ari Weiss)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은 그랑프리 수상작품에 대해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강력한 2개의 브랜드가 만나 하나의 브랜드가 혼자서 할 수 있는 것 보다 더 나은 경험을 만든 사례"라며 "광고를 넘어 하나의 지적 재산으로서의 가치를 갖는다"는 심사평을 전했다.
뛰어난 혁신과 기술, 문제 해결능력을 높이 평가하는 이노베이션 라이언즈에선 152개 작품이 출품됐고 이 중 6개 라이언을 발표했다. 골드 라이언 1개, 실버 라이언 1개, 브론즈 라이언 3개 이며 그랑프리는 페루 분더먼 톰프슨(Wunderman Thompson, Lima)의 'MouthPad^'가 차지했다.
'MouthPad^'는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입 안의 혀를 손가락처럼 사용해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컴퓨터를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다.
모바일 라이언즈는 348개 작품이 접수됐으며 12개 라이언을 수여했다. 골드 라이언 2개, 실버 라이언 3개, 브론즈 라이언 6개와 함께 영예의 그랑프리는 아르헨티나 거트(GUT, Buenos Aires)가 출품한 페디도스야(PedidosYa)의 'World Cup Delivery'가 받았다.
크리에이티브 작품의 측정가능한 영향력을 높이 평가하는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에는 289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16개 라이언을 선정했다. 골드 라이언 3개, 실버 5개, 브론즈 7개가 포함되며 인도 오길비(Ogilvy, Mumbai)의 몬델레즈(Mondelez) 'Shah Rukh Khan-My-Ad' 캠페인이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이 캠페인은 머신러닝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자체광고 제작 캠페인이다.
크리에이티브 전략 라이언즈는 774개 작품 중 25개 라이언이 나왔으며 4개의 골드 라이언, 8개의 실버, 12개의 브론즈가 탄생했다. 그랑프리의 영광은 프랑스 퍼블리시스 콘세이(Publicis Conseil, Paris)의 르노 브랜드 'Renault - Plug-Inn'에 돌아갔다.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 부문에서는 251개 출품작 중 10개 라이언즈를 선정했다. 골드 라이언 2개, 실버 3개, 브론즈 4개가 탄생했으며 그랑프리는 미국 맥켄 뉴욕(McCann, New York)이 대행한 마이크로소프트의 'ADLaM - an Alphabet to Preserve a Culture' 캠페인이 차지했다. 이 작품은 올해 디자인 라이언즈(Design Lions)에 이어 2번째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에는 467개 작품이 출품 됐으며 17개의 라이언을 공개했다. 여기엔 4개의 골드 라이언, 4개의 실버 라이언, 8개의 브론즈 라이언이 포함됐다. 그랑프리는 분더먼 톰프슨(Wunderman Thompson, Riyadh)의 'The Subconscious Order' 캠페인에 돌아갔다.
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지역에 따른 올해의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다.
Regional Network of the Year- Asia
1. DENTSU
Regional Network of the Year - Europe
1. DDB WORLDWIDE
Regional Network of the Year - MENA
1. BBDO WORLDWIDE
Regional Network of the Year - Latin America
1. GUT
Regional Network of the Year - North America
1. FCB
Regional Network of the Year - Pacific
1. BBDO WORLDWIDE
Regional Network of the Year - Sub-Saharan Africa
1. OGILVY
올해로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6월 23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국내에서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라이언즈 멤버십(Lions Membership)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 및 칸 라이언즈 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은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