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韓 제일기획 칸 라이언즈 글래스 부문 그랑프리 수상 쾌거
30세 이하 경쟁부문인 영 라이언즈 컴피티션서 대홍기획 골드, SK텔레콤 브론즈 수상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에서 제일기획의 '똑똑'(KNOCK KNOCK) 캠페인이 변화를 위한 글래스 라이언(Glass: The Lion for Change)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칸 조직위원회는 23일(현지시간) 열린 어워드 쇼에서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 글래스:변화를 위한 라이언(Glass: The Lion for Change), 지속가능발전목표 라이언즈(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그리고 댄 와이든 티타늄 라이언즈(The Dan Wieden Titanium Lions) 수상작품을 발표했다.
스페셜 어워드에선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Creative Brand of the Year award)에 애플(Apple)이 호명됐으며 글로벌 에이전시 DDB 월드와이드는 올해의 네트워크(Network of the Year award)를, 아르헨티나 거트 부에노스아이레스(GUT, Buenos Aires)는 올해의 에이전시(Agency of the Year)를 수상했다.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즈는 184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그중 7개 라이언을 선정해 수여했다. 영광의 그랑프리는 한국 제일기획이 경찰청과 함께 진행한 '똑똑(Knock Knock) ' 캠페인이 수상했으며 이 외 골드 1개, 실버 2개, 브론즈 3개가 탄생했다.
제일기획의 똑똑 캠페인은 모스부호에서 영감을 받아 데이트 폭력이나 가정폭력 등 피해자가 적극적으로 신고할 수 없는상황에서 말없이 조용히 신고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 했다. 휴대전화로 112를 누른다음 어떤 번호든지 두번 두드리면,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피해자가 있는 곳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카메라 링크를 피해자의 휴대전화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2015년에 신설된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즈 부문에서 한국 최초의 수상이다.
필름 라이언즈는 가장 오래된 어워드 카테고리 중 하나이며 올해는 1867개 작품이 출품됐고 49개 라이언즈를 시상했다. 필름 라이언즈에선 골드 6개, 실버 16개, 브론즈 25개와 함께 2개의 그랑프리를 발표했다. 그랑프리는 영국 아담&이브 DDB( adam&eveDDB, London)의 'The Last Photo'와 미국 애플이 출품한 'Relax, it's iPhone – R.I.P. Leon'에 돌아갔다.
문제 해결을 위해 크리에이티브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작품에 수여하는 지속가능 발전목표 라이언즈(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에는 총 691개 작품이 출품했으며 이 중 2개의 골드, 8개의 실버, 10개의 브론즈와 그랑프리를 포함한 21개의 라이언이 탄생했다. 그랑프리는 맥켄 폴란드(McCann Poland)가 제작한 마스터카드의 'Where to settle' 캠페인이 차지했다. 이 캠페인은 폴란드의 여러 도시에서 우크라이나 난민들이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기회를 확인하는 플랫폼이다.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경계를 허물며 대담하면서도 부러움을 자아내는 작품을 기리기 위한 댄 와이든 티타늄 라이언즈(Dan Wieden Titanium Lions)에는 총 176개의 작품이 출품했다. 이 중 3개의 티타늄 라이언이 탄생했으며 그랑프리는 더 몽키스, 파트 오브 액센츄어 송, 시드니, 호주가 제작한 투발루 정부의 'The First Digital Nation'이 수상했다.
데이비드 드로가(David Droga) 티타늄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은 그랑프리 수상작품에 대해 "심사 첫째 날부터 마지막 수상작 선정을 위한 최종 투표를 할 때까지 이 작품은 언제나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며 "이뤄질 필요가 있고 그 무엇보다 훨씬 더 오래 지속되어야 하는 아이디어"라고 평가했다.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포 굿(Cannes Lions Grand Prix for Good)은 브랜드와 비즈니스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이 세상이라는 더 큰 규모의 범위에서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한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줘야 하는 부문이다. 올해 심사위원단은 프랑스 하바스 파리(Havas Paris)가 출품한 'Anne De Gaulle'에 그랑프리를 수여했다.
만 30세 이하 주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크리에이티브 경쟁인 영 라이언즈 컴피티션(Young Lions competitions)에서 미디어 컴피티션 골드메달을 획득한 한국의 대홍기획 김현, 송서율 팀이 마지막날 시상식 무대에 올라 메달을 받았다. SK텔레콤 류샤론, 박하은 매니저는 마케터 부문 브론즈를 수상했다.
이 밖에도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Creative Marketer of the Year)는 AB InBev(Anheuser-Busch InBev), 공로상 격인 세인트 마크 라이언(Lion of St. Mark)은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의 수잔 호프만(Susan Hoffman), 칸 라이언하트(Cannes LionHeart)는 파타고니아 창업자인 이본 쉬나드(Yvon Chouinard)를 대신해 타일러 라모트(Tyler LaMotte) 파타고니아 마케팅 디렉터가 트로피를 받았다.
2023년에 신설한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메이커(Creative Maker of the Year)에는 전설적인 영화감독 겸 작가, 배우이자 프로듀서인 스파이크 리(Spike Lee)가 선정됐다.
다음은 23일 현지시간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가 발표한 특별상이다.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컴퍼니(Creative Company of the Year)
Omnicom
WPP
Interpublic Group
올해의 네트워크 (Network of the Year)
DDB Worldwide
Ogilvy
BBDO Worldwide
올해의 독립 네트워크 (Independent Network of the Year)
GUT
Wieden+Kennedy
Rethink
올해의 에이전시(Agency of the Year)
GUT, Buenos Aires, Argentina
Publicis Conseil, Paris, France
adam&eveDDB, London, United Kingdom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GUT, Buenos Aires, Argentina
Rethink, Toronto, Canada
Wieden+Kennedy, Portland, USA
팜 도르(Palme d'Or)
Somesuch, USA
SMUGGLER, United Kingdom
Biscuit Filmworks, USA
Spoon., Japan
Rebolucion, Mexico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Creative Brand of the Year)
Apple
Dove
Heineken
트랙에 따른 올해의 에이전시(Agency of the Year by Track)
Agency of the Year - Classic
adam&eveDDB, London, United Kingdom
Agency of the Year - Craft
Dentsu Inc., Tokyo, Japan
Agency of the Year - Engagement
GUT, Buenos Aires, Argentina
Agency of the Year - Entertainment
Wieden+Kennedy, Portland, USA
Agency of the Year - Experience
GUT, Buenos Aires, Argentina
Agency of the Year - Good
McCann Poland, Warsaw, Poland
Agency of the Year - Strategy
Ogilvy, Mumbai, India
트랙에 따른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by track)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 Classic
Rethink, Toronto, Canada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 Craft
pgLang, Los Angeles, USA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 Engagement
GUT, Buenos Aires, Argentina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 Entertainment
Wieden+Kennedy, Portland, USA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 Experience
GUT, Buenos Aires, Argentina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 Good
Howatson+Company, Sydney, Australia
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 Strategy
Special, Auckland, New Zealand
올해로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6월 23일로 막을 내렸다. 국내에서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라이언즈 멤버십(Lions Membership)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 및 칸 라이언즈 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