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미래 크리에이티브 산업 인재 등용문이 된 대학생 공모전
그랑프리 수상팀, 주관사인 AKQA와 협력해 아이디어 현실화 기회 얻어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를 대표하는 이미지는 시상식과 레드카펫 그리고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서 내로라하는 리더들의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는 토크세션 무대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 참석한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곳이 어워드와 토크세션이라면, 사전 선발을 통해 자격을 얻어야만 들어갈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들은 따로 있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에서는 미리 알고 준비하면 좋을 칸 라이언즈의 다양한 이니셔티브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칸 라이언즈 이니셔티브에는 탤런트 엑셀러레이터, 아카데미, 컴피티션, 이그제큐티브 트레이닝 및 외부 기관과 협업해 진행하는 퓨처리더 등이 있다.
여섯번째 순서로 학생을 위한 컴피티션 퓨처 라이언즈(Future Lions)를 소개한다.
퓨처 라이언즈는 칸 라이언즈와 함께 디자인 및 커뮤니케이션 회사인 AKQA가 2005년부터 주관하는 글로벌 학생 공모전이다.
칸 라이언즈에 어워드에 출품하거나 컴피티션에 참가하려면 현업 또는 현직자라는 자격요건이 필요하다. 학생을 대상으로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우승자를 시상하는 대회는 퓨처 라이언즈가 유일하다.
전 세계 18세에서 25세 사이의 학생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직무경험이 있다면 최소 6개월 이내여야 한다. 본 대회에서 우승한 다섯팀에게는 약 600만원 상당의 칸 라이언즈페스티벌 입장 패스를 부상으로 제공한다.
AKQA에 따르면 퓨처 라이언즈 대회 우승자의 99%는 전 세계 최고의 광고 및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근무하고 있다.
피터 런드(Peter Lund) AKQA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는 "젊은이들을 신뢰하고 힘을 실어주는것, 이것이 퓨처 라이언즈가 지속적으로 구현하는 가치"라고 말했다.
2024년 퓨처 라이언즈는 오는 3월 AKQA 홈페이지를 통해 브리프를 공개할 예정이며 참가자들은 4월에 과제를 제출하고 5월에 본선진출 결과가 발표된다. 본선에 오른 4개팀은 6월에 열리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현장에서 아이디어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최종 그랑프리 수상팀은 그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주관사인 AKQA와 협력해 실제 제품 및 서비스로 실현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2023년 퓨처 라이언즈엔 자동차 브랜드 볼보(Volvo)가 과제 후원사로 참여했다. 안드레아스 맘(Andreas Malm) 볼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는 "볼보가 제시한 브리프에 대한 참가자들의 혁신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접근 방식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퓨처 라이언즈를 대하는 브랜드들의 태도는 진심이다. 2022년 퓨처 라이언즈 과제 후원사인 영국의 운동복 브랜드 짐샤크(Gymshark)는 그랑프리 수상팀과 협력해 운동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복 솔루션 '텐 위크 티'(Ten Week Tee)를 개발하고 있다.
역대 퓨처 라이언즈 한국 수상팀은 아래와 같다. (이름 가나다 순)
2009년 스쿨 오브 비주얼 아츠(School of Visual Arts, 이하 SVA) 오 마이클 정호, 하성권
2015년 경희대학교, 빅앤트 아카데미(Big Ant Academy) 심유솔
2017년 (2팀) SVA 박진석, 윤연상 / SVA 김지훈, 박민영, 홍지수
2018년 SVA 김예린, 박혜민, 윤우재
2019년 홍익대학교 오세훈, 이다혜, 이승연, 정동휘, 허린
2023년 동서대학교, 홍익대학교, 오픈런 아카데미(Openlearn Academy) 변우희, 양의진, 홍명윤, 황재연
올해로 71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