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왓츠앱·엑스박스·조니워커·오렌지의 엔터테인먼트 활용법
지난 6월 셋째주 프랑스 칸(Cannes)에선 세계 최대·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열렸다. 매년 칸 라이언즈에서 수상한 작품들은 다음해 크리에이티비티의 기준을 세우는 역할을 한다.
네번째 순서는 엔터테인먼트트랙(Entertainment Track)이다. 엔터테인먼트 트랙엔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게임, 뮤직, 스포츠등을 포함한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2024년 엔터테인먼트 트랙 수상작품들은 현실 세계 안에서의 게임 전술 적용과 롱폼(long form) 콘텐츠의 위력, 기술이 어떻게 성 차별적 고정관념에 맞설 수 있는지에 대해 잘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8일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올해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의 심사평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트랙 그랑프리 수상작 네편을 소개한다.
제목: 우리는 모두 아옌다 입니다(We Are Ayenda)
출품사: 크리에이티브 엑스, 팔로알토(Creative X, Palo Alto)
브랜드: 왓츠앱(WhatsApp)
제품·서비스: 왓츠앱(WhatsApp)
수상: 2024 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Entertainment Lions) 그랑프리·골드 라이언,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골드 라이언·브론즈 라이언,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 실버 라이언
'아옌다'는 페르시아어로 '미래'를 의미한다.
'우리는 아옌다' 캠페인은 2021년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이후 극적으로 탈출한 아프가니스탄 여자 축구 국가대표팀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탈레반은 한 순간에 여성인권을 탄압했고 아프가니스탄 유소년 여자 축구팀은 강제 해산 위기에 놓이게 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수들은 조용히 아프가니스탄을 빠져나가기 위해 왓츠앱 문자와 음성 메시지 기능을 통해 서로 연락을 주고 받았다.
아프가니스탄 여자 축구팀의 탈출을 돕기 위해 이전 주장이었던 파쿤다 무타즈(Farkhunda Muhtaj)가 이들 축구팀을 도왔고 그들은 서로 만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왓츠앱 메시지를 통해 안전하게 탈출 할 수 있었다. '우리는 아옌다' 영상에는 탈출 이후 팀원들의 인터뷰와 탈출 계획 당시 주고 받았던 메시지들을 보여주며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했다.
조프리 에드워드(Geoffrey Edwards)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토리텔링과 브랜드의 완벽한 결합"이라는 심사평을 전했다.
제목: 일상의 전술가(The Everyday Tactician)
출품사: 맥켄 런던(McCann London)
브랜드: 엑스박스(Xbox)
제품·서비스: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
수상: 2024 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Entertainment Lions for Gaming) 그랑프리·실버 라이언, 티타늄 라이언즈(Titanium Lions) 티타늄 라이언, 다이렉트 라이언즈(Direct Lions) 그랑프리,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엑티베이션 라이언즈(Brand Experience&Activation Lions) 골드 라이언, PR 라이언즈(PR Lions) 실버 라이언,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Creative Data Lions) 실버 라이언,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실버 라이언
엑스박스의 풋볼 매니저( Football Manager) 게임은 경기를 뛰는 선수들을 제어하는 방식이 아닌 축구팀 전체를 운영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엑스박스는 게임이라는 가상현실의 구단 운영 전략을 현실 세계로 가져와 영국의 브롬리 축구팀을 132년 만에 영국 프로리그에 진출하도록 도왔다. 게임은 어떻게 화면 밖으로 나와 실제 축구팀의 프로 리그 승격을 이끌었을까.
2024 풋볼 매니저 게임을 론칭하면서 엑스박스는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의 전략전문가 즉 게이머를 실제 영국 브롬리 축구단의 전술가로 고용하는 아이디어를 고안했다. 지원 방법은 이력서 대신 풋볼 매니저 게임에서 리그 우승을 달성한 뒤 1분 내외의 자기소개 영상을 제출하는 것.
특별한 채용과정을 거쳐 풋볼 매니저 게임의 광팬이자 웸블리 경기장 투어 가이드인 나단 오왈라비(Nathan Owolabi)가 전술가로 선발됐으며 그는 게임에서 얻은 기술과 경험을 실제 축구팀의 운영 전략으로 가져와 상대팀의 경기력을 분석하는데 사용했다. 그의 투입은 브롬리 축구단 역사상 최고의 성적을 거두는데 도움이 됐고 게이머가 축구 경기를 바꿀 수 있음을 증명했다.
리디아 윈터스(Lydia Winters)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 심사위원장은 "이 작품은 게임이 삶을 바꿀 수 있으며 현실 세계에 적용 가능한 기술 또한 구축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제목: 88세에 바로잡다(Errata At 88)
출품사: 알마프 BBDO, 상파울로(AlmapBBDO, São Paulo)
브랜드: 디아지오(Diageo)
제품·서비스: 조니워커(JOHNNIE WALKER)
수상: 2024 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그랑프리
위스키 브랜드 조니워커는 브라질에서 잊혀진 보사노바 음악의 어머니를 되살렸다.
출품자료에 따르면 브라질에서 조니워커는 예전만큼의 인기와 명성을 잃고 있었다. 더이상 과거의 영광에 취해있지 않고 새로운 세대의 문화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 조니워커는 대중들이 공감할 실제 이야기를 고민했다.
조니워커는 끊임없는 도전(Keep walking)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브라질에서 탄생한 보사노바 음악의 창시자 중 한명인 가수 알아이데 코스타(Alaíde Costa)와 관련된 오류를 바로잡기로 결정했다.
그는 흑인 여성이라는 이유로 주요 음반사와 미디어에 외면 받았으며 1962년엔 미국 카네기 홀에서 열린 세계 보사노바 데뷔 무대에도 초대받지 못했다.
2024년 88세가 된 알아이데 코스타의 잊혀진 역사를 바로 잡기 위해 조니워커는 브라질 최대 일간지 2개면에 알아이데의 음악인생에 대해 소개하고 그동안 잘못 알려진 보사노바 역사에 대해 정정하는 내용의 광고 기사를 싣었다. 형식 또한 신문의 정정보도와 같이 만들었다. 즉 알아이데 코스타에 대한 정정보도인 것이다.
이 외에도 조니워커의 후원으로 그는 마침내 카네기홀 무대에서 보사노바 공연을 했으며 공연 후 가수로서의 인생은 180도 달라졌다. 유명 공연장에서의 섭외 연락은 이전보다 500% 증가했고 출연료 또한 200% 올랐다.
조니워커 브랜드는 어떤 변화를 맞았을까. 알아이데 캠페인 이후 조니워커 브랜드는 브라질 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위스키 브랜드로 다시 이름을 올렸다.
매들린 넬슨(Madeline Nelson)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 심사위원장은 "한 사람의 여정을 기념하고 또 중요시하는 브랜드인 조니워커가 문화를 깊이 파고든 점이 인상적"이라며 이어 "이 캠페인은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목: 여자 축구(WOMEN'S FOOTBALL)
출품사: 마르셀 파리(Marcel Paris)
브랜드: 오렌지(Orange)
제품·서비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수상: 2024 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그랑프리, 필름 라이언즈(Film Lion) 그랑프리·브론즈 라이언,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Social&Influencer Lions) 골드 라이언·실버 라이언·브론즈 라이언, PR 라이언즈(PR Lions) 골드 라이언·브론즈 라이언,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Entertainment Lions) 골드 라이언·실버 라이언
여자 축구 월드컵 경기 3주 전 한편의 영상이 공개됐다. 이 영상은 프랑스 여자 축구팀에 대한 내용이었고, 프랑스 내에서도 역대 최고로 바이럴된 광고일 뿐 아니라 프랑스를 너머 91개국에서 보도됐으며 교육 도구로도 사용되고 있다.
지난 24년 동안 축구팀을 후원해온 프랑스 통신기업 오렌지(Orange)는 통상적인 후원이 아닌 여자 축구팀에 대한 편견에 맞서는 CSR 캠페인을 보여줬다.
출품자료에 따르면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조차 여자 축구는 열외로 뒀다. 남자 축구팀에 비해 기술적 능력이 부족할 것 같다는 편견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의 선입견에 도전하기 위해 오렌지는 사람들의 눈을 현혹시키는 영상을 공개했다. 프랑스에서 내로라 하는 축구선수들의 경기 장면인데 사실은 시각특수효과(VFX)로 만들어진 영상을 공개한 것. 엑스(X) 플랫폼에는 영상의 첫 부분만 먼저 게시하고 몇시간 후에 영상 후반부를 추가한 전체 영상을 업로드했다.
영상의 시작은 남자 선수들의 경기가 나오고 중간부터는 선수들의 얼굴과 신체에 적용된 특수효과를 걷어낸 화면이 등장한다. 시청자가 열광했던 경기가 실제로는 프랑스 여자 축구대표팀의 경기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여자축구 경기 영상은 약 2억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영상을 본 92%의 사람들이 여자 축구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바꾸게 됐다고 응답했다.
루이스 존슨(Louise Johnson)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 심사위원장은 "이 영상은 스토리텔링과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단번에 여자 축구에 대한 관심을 끌어 모았다"며 "선수들의 우수한 능력과 함께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바꿔놓은 크리에이티비티와 긍정의 힘에 대해 강조하는 캠페인"이라고 심사평을 남겼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수상작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아카이브 '더 워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올해로 71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2024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렸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올해 국내에서는 구글코리아, 기아 주식회사, 단국대학교, 대홍기획, 디마이너스원, 빅인스퀘어, 스튜디오좋, 앨리스퀘어크리에이티브, 엘리엇, 오스카스튜디오, 이노션, 이노션에스, 제일기획, 주식회사 거스트앤게일, 차이커뮤니케이션, 퍼블리시스 그룹 코리아, 포스트포나인즈, HSAD, KT(가나다 순) 소속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칸을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