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글로벌 에너지그룹 이온(E.ON), 기후변화 문제 알리기 위한 '플로팅 보트' 캠페인 선봬
칸 라이언즈 아웃도어 라이언즈 실버 수상
세계 최대·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는 2018년부터 지속가능발전목표 라이언즈(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를 신설하고 인류·지구·빈곤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UN(국제연합)의 2030 아젠다에 기여하는 크리에이티비티에 라이언즈 트로피를 수여하고 있다.
기후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화두로 떠올랐다. 이례적으로 장기간 지속되는 폭염은 비단 한국에만 해당하는 비상상황은 아니다. 2024 파리 올림픽은 기후 올림픽을 외치며 시작했지만, 기록적 더위로 수많은 국가대표 선수들과 관람객들이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처럼 기후 변화는 더 이상 모른척 할 수 없는 우리 모두의 현실이자 숙제가 됐다.
안토니우 구테흐스(Antonio Guterres) UN 사무총장은 최근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 시대는 끝났다. 이제 끓는 지구(Global boiling)의 시대"라고 말하며 기후 변화 심각성을 강조했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2024년 칸 라이언즈 수상작품 중 기후 문제를 다룬 크리에이티비티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수상작품은 '플로팅 보트' 캠페인이다.
제목: 이탈리아를 더 푸르게- 플로팅 보트(MAKE ITALY GREEN - THE FLOATING BOAT)
출품사: BBDO 이탈리아, 로마(BBDO ITALY, Rome)
브랜드: 이온 이탈리아(E.ON ITALY)
제품·서비스: 에너지 서비스(ENERGY SERVICES)
수상: 2024 칸 라이언즈 아웃도어 라이언즈(Outdoor Lions) 실버라이언
호수 위에 빨간색 배 한척이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떠 있다. 그동안 호수에서 보던 풍경과는 다르다. 물에 반쯤 잠겨 있어야 하는 배는 배를 젓는 노의 밑바닥까지 훤히 보일정도로 높이 솟아있다. 배 옆면에는 "호수의 수위가 75cm 낮아졌습니다"라고 적혀 있다.
출품자료에 따르면 이탈리아 가르다 호수의 수위는 최근 4년 동안 평균 75cm가량 낮아지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극심한 가뭄으로 가르다 호수는 최근 70년 이내 가장 낮은 수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현실에도 일부 이탈리아 사람들과 지방 정부는 기후변화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지구온난화는 거짓말이에요". "기후변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등은 BBDO 이탈리아가 제출한 케이스필름 속 일부 이탈리아 사람들의 의견이다.
에너지기업 이온(E.ON)과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BBDO 이탈리아는 더이상 사람들이 부정할 수 없도록 가르다호수에서 사라진 75cm를 한눈에 보여주는 인상적인 구조물을 설치했다. 수면위로 부터 75cm 간격을 두고 배를 띄워놓은 것인데 물 속에서 노를 저어 가는것 보다 새처럼 공중을 떠다니는 모습에 더 가까워보인다.
허공에 떠있는 듯이 보이는 플로팅 보트는 이탈리아 유명 예술가인 도메니코 펠레그리뇨(Domenico Pellegrino)가 해양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소재를 사용해 제작했다.
플로팅 보트는 이탈리아 가르다 호수 한 곳에 설치했지만 이 프로젝트는 TV·라디오·인쇄·디지털·팟캐스트 등 여러 미디어 채널에 등장하며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떠다녔다. 이탈리아뿐 아니라 해외 언론을 포함해 460건의 기사로 실렸고 소셜미디어 게시물은 17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온 이탈리아는 이 캠페인을 통해 가뭄으로 인해 변한 생태계를 눈에 보이는 깊이로 표현해 사람들의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대중에게 쉽게 알리고자 했다.
그러나 기후변화를 거부하며 그 영향을 최소화 하려는 이탈리아 지방정부는 플로팅 보트가 관광산업에 피해를 준다며 강력하게 항의했고 결국 보트는 철거 됐다.
이 캠페인을 통해 에너지기업 이온(E.ON)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 친화적 솔루션 개발 비즈니스에 대한 인지도가 올라갔고 소비자가 직접 에너지 사용량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이온 넥스트(E.ON Next) 앱 다운로드 수가 캠페인을 공개하기 전 달 대비 증가했다.
수상작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아카이브 더워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오는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광화문 씨네큐브에서 칸라이언즈 X 서울 2024를 연다. 칸 라이언즈 X 서울은 올해 6월 프랑스 칸에서 열린 칸 라이언즈의 주요 세미나와 수상작 등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의 트렌드를 공유하고 국내외 크리에이티브 업계의 네트워킹을 즐길 수 있는 국내 최고·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다.
올해 칸 라이언즈 X 서울에선 AI·유머·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주제로 칸 라이언즈 주요 수상작품을 소개한다. 칸 라이언즈 X 서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람 티켓은 9월 첫째주 부터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