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30개 출품부문, 시대에 맞춰 용어 및 기준 변화
출품 초보자를 위해 부문 선정부터 제출물 준비까지… 어워드팀 컨설팅 지원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제 72회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작 접수를 시작했다.
17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칸 라이언즈는 지난해에만 전 세계에서 2만6753개의 작품들이 모여 최고의 자리를 두고 경합을 벌인 크리에이티비티 올림픽과 같은 곳이다.
글로벌 3대 광고제로도 알려져 있는 칸 라이언즈에서 수상하는 것은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상상해보는 순간이기도 하다. 2024년엔 약 800개 작품이 수상했으며 이는 전체 출품된 작품의 약 3%에 해당하는 숫자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2025년 칸 라이언즈 출품을 위해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3가지를 정리해 소개한다.
▲ 엔트리 키트(Entry kit)를 따라가면 길을 찾을 수 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 준비를 위한 안내자료는 크게 2가지가 있다. 엔트리 키트 1(Entry kit part 1)은 어워드 부문에 대한 소개와 심사기준 그리고 하위 선택 부문에 따라 제출해야하는 자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엔트리 키트 2(Entry kit part 2)는 출품 과정에 적용되는 모든 규칙과 통용되는 용어에 대한 부연 설명이 명시돼 있다. 출품을 하나의 여정이라고 볼때 엔트리 키트는 여행 안내서, 즉 지도 역할을 하는 셈이다.
출품 안내문인 엔트리 키트는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메일 주소와 간단한 프로필을 입력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어워드 출품, 계획이 필요하다
어워드 출품도 하나의 공모전이다. 브랜드나 에이전시에서 이미 완벽하게 기획하고 집행했던 캠페인이라도 출품은 또 다른 차원이다. 성공적인 칸 라이언즈 출품을 위해서는 정확한 출품 부문 선정과 거의 필수 제출물인 케이스 필름(2분 이내의 캠페인 소개 영상) 제작, 마감일정 관리가 필요하다.
출품 부문은 크게는 30개 라이언즈로 구분되며 다시 하위 부문으로 계수하면 400여개가 넘을 정도로 다양하게 나눠져 있다. 출품하려는 작품의 기획의도와 결과 등을 고려해 적합한 부문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칸 라이언즈에선 매년 시대적 환경에 맞춰 부문의 이름, 하위 부문의 개념 등을 변경하거나 통·폐합하고 있다. 이는 과거와 달리 최근 지속가능한 발전을 생각해야하는 브랜드가 더 많아지고 있으며 미디어 환경도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칸 라이언즈에 출품하려면, 온라인으로 출품 신청서를 작성하고 선택한 출품 부문에서 요하는 보조 제출물(Supporting material)을 제작해야 한다.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5년 정도 이끌어 온 캠페인을 케이스 필름과 1장의 프레젠테이션 보드(Presentation board) 이미지로 녹여내야 한다. 이때 출품담당자가 기억해야할 것은 작품 심사는 인공지능(AI)이 아닌 사람이 한다는 것.
칸 라이언즈 어워드 담당팀은 "동일한 캠페인을 출품하더라도 각각 다른 부문별 특성을 이해해 강조하고자 하는 캠페인의 강점을 따로따로 부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어디든 먹히는 만능 치트키 출품자료가 아닌, 맞춤형 제작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칸 라이언즈는 유료 출품 제도이기에 출품은 곧 비용과 연결돼 있다. 1월 16일부터 시작해 4월까지 접수 가능하지만 최종 마감기한인 4월 10일 전에 3회에 걸쳐 기한을 구분해뒀다. 각 구간 별로 연체료(Late fee) 개념의 비용이 추가되므로 빠듯한 예산이라면 서둘러 출품을 마감하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다.
▲ 2025년엔 무엇이 달라졌나
성 편견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성 인식을 높인 크리에이티비티를 기념하는 '글래스: 변화를 위한 라이언(Glass: The Lion for Change)' 부문이 도입 10주년을 맞아 '교차성(intersectionality)'을 인정하는 상으로 변모한다. 교차성은 신분, 인종, 성별, 장애 등의 차별 유형들이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결합해 영향을 미치는 것을 뜻한다.
마리안 브라넬리(Marian Brannelly) LIONS 글로벌 어워드 디렉터(Director of Awards)는 "성별 대표성은 여전히 중요하며, 연구와 상담을 통해 이제 교차성(intersectionality)을 인정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이는 장애와 인종에서부터 성 정체성과 사회적 불평등까지 포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글래스 라이언은 변화를 위한 상이다. 그 범위를 확장해 더 넓은 커뮤니티의 공평한 대표성을 촉진하는 아이디어를 기릴 수 있으며, 크리에이티비티 과정 전반에서 진정한 포괄성을 내재화하는 중요성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미디어 라이언즈(Media Lions)와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Creative Commerce Lions) 하위 부문으로 리테일 미디어(Retail Media)가 추가됐으며, 롱텀 브랜드 플랫폼(Long-Term Brand Platform)이 다수의 라이언즈(Lions)의 하위 부문으로 신설됐다.
2025 칸 라이언즈 출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품이 처음인 사람은 어워드 담당자에게 이메일을 통해 부문 추천 등의 컨설팅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2025 칸 라이언즈는 2025년 6월 16일부터 20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