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광고계 소식] 아이패드 갈아버린 믹서기, 역대 최고 바이럴 광고로 선정

2010-09-03 09:00:00

바이럴 광고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바이럴 광고는 유튜브 덕분에 탄생한 비디오 광고의 한 장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존의 광고는 100이면 100 모두 광고주나 대행사가 유료 매체를 구입해 집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바이럴 광고는 광고주나 대행사가 발표한 동영상이 소비자 집단에 의해 블로그나 기타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복제’ 및 ‘증식’되는 방식으로 ‘집행’된다. ‘바이럴(viral)’이라는 형용사 역시 자체적으로 증식·복제되는 바이러스의 성격에서 따온 것이다.

 

 
매체를 구입하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광고를 퍼뜨리게 할 비결은 무엇일까? 정답은 당연히 ‘재미’이다. ‘가치’있는 일이나 ‘명예’로운 일보다는 재미있는 일을 선호하는 인간의 본성이 바이럴 광고의 ‘숙주’를 자처하게 만드는 것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 담당자들이 특히 주목해야 할 현상이다.


 
미국의 광고 전문지 애드에이지(AdAge)에서는 지난 2일 역대 최고의 바이럴 광고 10개를 선정했다. 1위는 줄을 서서 대기해도 살까 말까 한 아이패드 신제품을 보란 듯이 ‘갈아버려’ 자사의 블렌더 성능을 과시한 블렌테크(Blendtec)의 바이럴 동영상이 차지했다. 귀여운 아기들이 대거 등장하는 에비앙의 ‘젊게 삽시다(Live Young)’, 잘 빠진 미남이 우스꽝스럽고 과장된 몸짓으로 소비자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올드 스파이스의 ’대답‘이 조회수를 기초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서구에서는 이미 트렌드가 되어버린 바이럴 광고. 애드에이지가 선정한 10대 바이럴 광고들을 통해 바이럴 광고의 성격을 파악해보자.


 
1위 Blendtec / Will It Blend?
대행사: In-house 조회수: 134,256,499 집행개시일: 10/30/06


 
2위 Evian / Live Young
대행사: BETC Euro RSCG 조회수: 103,867,704 집행개시일: 6/4/09


 
3위 Old Spice / Responses
대행사: Wieden & Kennedy 조회수: 57,132,669 집행개시일 7/12/10


 
4위 Pepsi / Gladiator
대행사: AMV BBDO 조회수: 46,742,892 집행개시일: 1/1/04


 
5위 Microsoft Xbox / Project Natal
대행사: World Famous 조회수: 42,698,599 집행개시일: 6/1/09


 
6위 Dove / Evolution
대행사: Ogilvy & Mather 조회수: 41,100,418 집행개시일: 10/1/06


 
7위 T-Mobile / T-Mobile Dance
대행사: Saatchi & Saatchi 조회수: 35,487,575 집행개시일: 1/15/09


 
8위 Doritos Crash / The Super Bowl 2010
대행사: Goodby Silverstein & Partners 조회수: 34,168,845 집행개시일: 1/5/10


 
9위 Old Spice / Odor Blocker
대행사: Wieden & Kennedy 조회수: 33,986,750 집행개시일: 3/31/10


 
10위 DC Shoes / Gymkhana
대행사: Two Mad Media 조회수: 32,872,531 집행개시일: 9/3/09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뉴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