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칸 라이언즈 소식
9월 19일
Cannes 2010과 함께 하는 오후
9월 19일 일요일 16:00 – 18:00
올해 칸 국제광고제 수상작들을 리뷰하는 시간. 스파이크 아시아 등록은 15:00부터 시작된다.
프로그램
16:00 밥 그린버그(Bob Greenberg, Chairman, CEO and Global CCO of R/GA USA)가 통합 및 티타늄 부문에서 가장 우수한 작품들을 소개한다. 티타늄 심사위원단의 소개가 이어질 예정.
16:30 타이관힌(Tay Guan Hin, Regional ECD of JWT Asia)이 옥외 부문에 대해 토의하고 옥외 부문 수상작을 소개한다.
17:00 에릭 잉볼드스타드(Erik Ingvoldstad)가 다이렉트, 프로모&액티베이션 부문을 소개하고 칸 국제광고제 심사인단을 인터뷰한다.
17:30 2010 칸 국제광고제 미디어 부문 수상작 소개
17:45 2010 칸 국제광고제 전 경쟁 부문의 그랑프리 작 소개
18:00 친선 칵테일파티
9월 20일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09:30 – 10:05
차별화하기
David Jones, Global CEO Havas Worldwide and Euro RSCG Worldwide/Co-Founder of One Young World
Tony Fernandes, Group CEO, AirAsia
아시아의 크리에이티브 업계와 홍보업계가 함께 뭉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이야기하는 시간. 전세계적으로 젊은이들의 움직임을 이끌어내는 한편, 좋은 일만이 옳은 일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사업에 도움이 되는 일이야말로 옳은 일이라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젊은이들의 생각을 들어본다.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10:20 – 10:55
인류 HUMANKIND
Mark Tutssel, CCO, Leo Burnett Worldwide
광고/홍보업계의 모든 일은 사람들, 그리고 사람들의 행동으로 압축할 수 있다. 광고대행사들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항상 생각해야 한다. 레오 버넷이 브랜드를 위해 무언가 할 때 늘 인간의 목적을 염두에 두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 목적이 없는 브랜드는 결코 사람들이 이해하거나 포용할 수 없다.
지금 광고주들은 사람들의 이목을 빼앗기 위한 전투 중이다. 현재 브랜드들은 서로 단순히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대중문화를 겨루는 중이다. 휴먼카인드(HumanKind)는 광고나 브랜드 제안, 제품 판매 등에 관한 일이 아니다. 이는 사람들과 목적, 그리고 행동 변화에 관한 스토리이다. 진정 인간 요구에 충실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워크샵
9월 20일 월요일 11:00 – 12:30
미래 크리에이티브 업계로 향한 시간여행
Will Harris, Head of Marketing, Southeast Asia Pacific
신기술의 영향은 단기적으로 볼 때는 과대평가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볼 때는 과소평가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업계에서 디지털을 받아들이기 시작한지 10년이 된 지금 광고업계와 브랜드, 그리고 마케팅 업계에게 디지털 혁명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명히 드러났다.
이 시간에는 미래의 크리에이티브 업계를 전망할 예정. 소비자 혁명이 전반적으로 어떤 효과를 미치고 있는지, 소비자 혁명이 모든 시장에서 어떻게든 크리에이티브 사업에 위협이 되는 까닭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다채로운 문화가 모인 아태 지역의 전망을 내다보고 내일의 변화를 위해 지금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살펴보기로 한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익힌 내용을 토대로 디지털 환경이 대행사와 매체, 광고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토론할 예정이다.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11:10 – 12:00
스파이크 토론
Sir Martin Sorrell, CEO, WPP Worldwide
아시아 대부분 지역에서 급속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면서 이 지역만의 고유한 마케팅 문제 역시 대두되고 있다. 마케터들은 이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그런 마케팅 문제들은 대행사들과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기술을 올바로 이해하여 대행사와 소비자 관계 정립에 최대의 효과를 누리게 활용하고 있는가? 마틴 소렐 경이 일련의 패널들과 함께 이런 문제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12:15 – 12:50
디지털 홍보를 통한 ‘좋은’ 혁신
Angeli T Beltran, Regional Senior Director, Dentsu Asia Digital Division
디지털 기술은 변화를 일으키는 가장 좋은 촉매제 중 하나. 이런 변화를 통해 소비자와 기업, 매체 들이 서로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일을 처리하며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품을 사고팔 수 있게 된다.
‘혁신’이란 기술 혁신 이상의 많은 것을 의미하는 단어. 덴츠에서는 다양한 변화를 통해 사람들과 사회를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본 세션에서는 ‘좋은’ 혁신이라는 철학이 사업뿐 아니라 인간 사회의 지속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13:20 – 13:55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아이디어’
Bob Jeffrey, Chairman and CEO, JWT Worldwide
JWT가 업계에 진취적인 주도권을 발휘해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상호교류할 수 있는 강력한 아이디어를 발현해낸 과정을 살펴본다.
워크샵
9월 20일 월요일 14:00 – 15:30
안티 윈드 터널 마케팅 The Anti-Wind Tunnel Marketing Movement
서로 비슷한 마케팅 부서들이 서로 비슷한 제품을 팔며 ‘소비자 이해’를 기반으로 한 광고 개발 방식을 택할 경우 매우 비슷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 결국 모든 것이 동일한 실험 조건에 놓인 탓이다.
여기서 나온 결과가 영감을 주지도 못 하고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이지 못한 것은 당연하다. 이런 조건 하에서는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가장 많은 매체 예산과 유통망, 판매력이 승리의 조건이 될 수밖에 없다.
본 워크샵에서 고객 관리, 크리에이티브 인스피레이션, 전략 절차, 소비자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 대치되는 아이디어를 짜내어 기업과 고객들에게 내재된 문제들을 다룬 후, 참석자들은 현재 업계가 집행하고 있는 비용 효율적이지 못한 무미건조한 아이디어들을 퇴치할 수 있을 것이다.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14:10 – 14:45
6.5초를 가치 있게
Howard Draft, Executive Chairman, Draftfcb
기술의 진보와 세계적인 경제변동으로 인해 브랜드와 소비자들 간 관계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브랜드와 소비자 간에 의미 있는 관계를 정립하기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워졌으며 그 어느 때보다 더 시급한 일이 되었다. Draftfcb에서 3개 대륙 2천 명을 상대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광고주가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는 평균 6.5초가 필요하다고. 본 세미나에서는 Draftfcb가 도입한 새로운 운영체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소개하고 크리에이티브 과정에서 이 숫자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15:00 – 15:35
캠페인 지, 앤드류 로버트슨과 인터뷰하다
Andrew Robertson, President Chief Executive Officer, BBDO Worldwide
Atifa Silk, Editor-In-Chief, Campaign Asia-Pacific
BBDO 월드와이드 사상 최연소 CEO인 앤드류 로버트슨은 남다른 결단력과 뛰어난 정신력, 매력과 위트로 세계 최다 수상작을 배출한 대행사를 이끌어가고 있다. 본 인터뷰에서는 그가 리더십을 발휘해나간 과정을 돌이켜보고 재능 있는 차세대 광고인들에게 좋은 조언을 해줄 예정.
세미나
9월 20일 15:50 – 16:25
새로운 브랜드 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Paul Heath, CEO Ogilvy & Mather Asia Pacific
Ed Bell, Regional Planner Director Asia, Ogilvy
오늘날 브랜드에게 있어 진위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 하지만 크리에이티비티를 자극하지 않는 진위성은 별 소용이 없다. 이 시간 오길비는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는 새로운 방식을 소개한다. ‘빅 아이디얼(big ideal)’이라 불리는 이 방법은 브랜드와 사회의 필요성을 효율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것뿐 아니라 대형 브랜드들에게 창의적인 타개책을 알려주는데도 매우 도움이 된다.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16:40 – 17:15
크리에이티비티와 혁신 – 하나의 힘
Bryce Courtenay, Author and Former Creative Director
전직 CD이자 11개 국어로 번역된 ‘하나의 힘(the Power of One)’의 저자인 세계적 소설가 브라이스 커트네이가 예측하지 못한 방법으로 천재성을 실험해보라고 촉구한다. 스파이크 아시아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
세미나
9월 20일 월요일 17:30 – 18:05
광고 혁명: 소비자 혁명은 광고업계의 미래를 어떻게 바꿔가고 있는가
Richard Dunmall, VP, Greater Asia Pacific and Americas, Microsoft Advertising
Carolyn Everson, Corporate VP, Global Advertising Sales and Trade Marketing, Microsoft Advertising
매체와 광고업계는 현재 극적인 변신을 하는 중이다. 소비자들이 광고업계의 형태를 만들어갈 새로운 매체의 시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 최신 연구에서 알아낸 주요 트렌드와 인사이트, 소비자의 진화, 그리고 이런 변화가 마케터와 크리에이티브들에게 의미하는 바에 대해 알아본다.
스파이크 나이트
9월 20일 월요일 19:00 – 22:00
야간 네트워킹
싱가폴 최고의 대행사 5개 사에서 개별적인 파티가 이뤄질 예정. 대행사 사옥의 위치는 행사장에서 가까우므로 여러 대행사를 방문하는 것도 가능하다.
야간 네트워킹을 주최하는 대행사들과 그 주소는 아래와 같다.
JWT Singapore / Rooftop, 50 Scotts Road Singapore
TBWA\Singapore / 5 Kadayanallur Street, 069183, Singapore
Starcom MediaVest / Balaclava, 1 Raffles Boulevard, Suntec Convention Centre, Singapore
Ogilvy & Mather (Singapore) / 35 Robinson Road, 068876, Singapore
Euro RSCG Singapore / 3 Anson Road, #06-01 Springleaf Tower 079909, Singapore
9월 21일
세미나
9월 21일 화요일 09:00 – 09 35
최상의 대행사 활용법
Colvyn Harris, CEO, JWT India
Ajay Kakar, CMO – Financial Services, Aditya Birla Group
Srinivasan K Swamy, Chairman, Managing Director, R K SWAMY BBDO
Chairman, Confederation of Asian Advertising Agency Associations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이며 대행사는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대행사에 대한 광고주의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대행사들은 인재들에게 투자하지 않고, 이렇게 만들어진 광고는 잘못된 결과를 빚기도 한다. 이 시간에는 광고주와 대행사들이 패널로 출연해 좀 더 나은 클라이언트-대행사 간 관계 및 공정한 보상에 대한 문제에 대해 살펴볼 예정.
세미나
9월 21일 화요일 09:50 – 10:25
회장 연설: 대행사들이 좋은 대행사와 나쁜 대행사로 나뉘는 이유
David Lubars. Chairman and Chief Creative Officer, BBDO North America
결국 모든 것은 광고 작품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좋은 작품이 나오는가? 문화 문제인가, 사고방식 문제인가, 대행사 규모 문제인가, 재능인가, 광고주인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인가?
데이비드 루바스는 크고 작은 대행사를 거치며 글로벌/로컬을 망라한 작품을 제작해낸 인물. 본 세미나에서는 어떤 대행사가 좋은 대행사이고 어떤 대행사가 나쁜 대행사인지 알아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