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인공지능 로봇, 맥칸 도쿄에 '합격'

2016-04-07 09:21:42

인공지능(AI)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가 11명의 신입사원들과 함께 맥칸 월드그룹 도코 지사에 ‘입사’했다. AI-CD 베타라 불리는 이 ‘로봇 신입사원’은 텔레비전 광고 대본을 개발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한 것이다. 

맥칸 월드그룹 아시아-태평양 지역 회장으로 근무하다 새로 일본을 담당하게 된 찰스 캐델(Charles Cadell) 회장이 AI-CD와 신입사원들에게 신입사원 격려사를 하는 등, AI-CD는 다른 신입사원들과 동등하게 취급됐다. AI-CD에는 로봇 팔이 장착되어 광고 대본을 적는 것은 물론, 일본식으로 ‘정중하게’ 명함을 주고받을 수도 있다. 



익명의 업체가 개발한 이 ‘인공지능 신입사원’의 입사는 회사 홍보를 위한 스턴트가 아닌가 의심받기도 했다. 그러나 맥칸 측은 이 AI-CD가 제대로 작동해 정식으로 ‘근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I-CD는 뛰어난 텔레비전 광고들을 분석해 숨겨진 대본의 원리를 찾아내는 일을 맡는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을 빼앗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이번 인공지능 신입사원 프로젝트(크리에이티브 게놈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순 마츠자카(松坂俊) 크리에이티브 플래너는 “(AI-CD가) 오히려 광고대행사의 존립 이유를 증명해낼 것”이라고 캠페인(Campaign) 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설명했다. 

기존 텔레비전 광고 데이터가 아무리 대량 확보됐다 하더라도 광고주가 이해하기는 어려우며, 제작단계에서 광고주를 이해시키려면 방대한 기존광고들의 데이터를 종합하고 분석해야 하는데, 그 방대한 업무를 AI-CD가 맡는다는 것이다. 또한 AI-CD는 인간의 크리에이티비티를 ‘보조’하기 위한 수단이지, 인간의 크리에이티비티를 ‘대체’하지는 못한다는 것이 순 마츠자카의 설명이다. 

뉴스 목록